우크라이나 분쟁지역서 정부군-반군이 철수를 시작했다는데, 향후 전망은?
우크라이나 분쟁지역서 정부군-반군이 철수를 시작했다는데, 향후 전망은?
  • 이진희 기자
  • jhnews@naver.com
  • 승인 2019.10.30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평화회담' 앞두고 젤렌스키 대통령측의 과감한 결단으로 철군
동부 지역 특수 지위가 최대 변수, '평화회담'에 과도한 기대도 금물

우크라이나 동부지역의 무력분쟁이 5년여만에 정부군과 반군의 철군을 계기로 '마무리 단계'로 접어들고 있다는 기대가 높아졌다. 전임 포로셴코 정권과 달리, 젤렌스키 대통령측이 러시아측과 대화를 통해 무력 분쟁 해결에 주력해왔기 때문이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무력 충돌이 빚어졌던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에서 29일 우크라 정부군과 친러 반군세력이 철군을 시작했다. 정부군과 반군은 이날 정오부터 동부 루한스크주 졸로테 마을에서 철수를 시작했다고 한다. 

우크라이나군의 철군에 항의하는 시위가 키예프에서 열렸다 /얀덱스 캡처 

 

앞서 바딤 프리스타이코 우크라이나 외무장관은 이날 "내달 말 개최를 희망하는 '평화 회담'에 앞서 신뢰를 구축하기 위한 사전 조처"라며 "정부군은 졸로테 마을에서 철군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5월 러시아와 대화를 내세우며 취임한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자유·공정 선거 시행을 조건으로 동부 지역에 특수 지위를 부여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반대하는 포로셴코 전 대통령측과 일부 야권인사들은 수도 키예프에서 항의 집회를 여는 등 젤렌스키 대통령의 대러 화해 정책을 규탄했다. 이같은 항의시위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정부군과 반군의 이번 철군이 '단발성'으로 끝날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한다. 이전에도 양측이 여러 번 휴전및 철군에 합의했으나 동부 지역의 특수한 지위에 이견으로 무산되곤 했다. 이 문제는 반군의 배후에 있는 러시아 뿐만아니라 독일과 프랑스 등 소위 '민스크 합의'에 서명한 유럽대륙의 이해와도 맞물려 있어 쉽사리 합의점을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내달 말에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 '평화 회담'의 결과에 따라 '완전 철군이냐?' '단발성 철군이냐?'가 가려질 것으로 전망된다.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은 지난 2014년 친러시아 분리주의 세력에 의해 장악됐으며, 지금까지 무력 충돌로 1만3천 명 이상이 숨진 것으로 추산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