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애플, 크림반도를 러시아 소속으로 표기 - 다른 요구조건도 수락할까?
미 애플, 크림반도를 러시아 소속으로 표기 - 다른 요구조건도 수락할까?
  • 이진희 기자
  • jhnews@naver.com
  • 승인 2019.11.28 05:2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림반도는 러시아가 2014년 우크라이나로부터 합병한 전략요충지

미국 애플사의 아이폰이 러시아 측의 요구에 따라 크림반도를 러시아 영토로 표기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애플측이 현지 마케팅을 위해 러시아 자체 개발 앱의 사전 탑재 등 러시아 정부의 요구 조건들을 수락할지 주목된다.  

애플 러시어판 홈페이지

 

현지 언론에 따르면 러시아에서 사용되는 아이폰의 지도앱에 크림반도의 고대 도시 케르치 керчь 를 입력하면 크림 Крым, 러시아로 표기된다. 애플사가 크림반도의 소속을 우크라이나에서 중립으로, 또 러시아로 바꾼 것이다.

현지 언론이 게재한 사진에는 керч 만 입력해도 керчь 로 자동생성되고, 크림, 러시아로 구현될 준비가 되어 있다. 또 길찾기 다른 앱 사진에는 케르치가 1726Km 떨어져 있고, 아래에 크림, 러시아로 표기된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러시아를 벗어나면, 크림반도는 어떤 나라의 영토로도 표시돼 있지 않다. 크림반도는 러시아가 지난 2014년 우크라이나의 강제 합병한 흑해 연안의 전략요충지다. 당시 러시아는 크림반도 합병으로 미국 등 서방측으로부터 전방위 제재조치를 받았다.

러시아 국가두마는 이날 성명에서 "크림반도와 세바스토폴이 애플 앱에서 러시아 영토로 표기됐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바이러시아 2019-11-29 06:50:56
우크라이나 정부는 애플이 지도 앱에서 크림 반도를 러시아 영토로 표기한 데 대해 강력히 규탄했다.
바딤 프리스타이코 우크라이나 외무장관은 27일 트위터를 통해 "아이폰은 대단한 상품이다. 하지만 진심으로 애플에 부탁한다. 제발 고기술과 오락 영역에 집중하라. 국제정치는 당신들이 강한 분야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또 "애플, 당신들 관점에서 설명하겠다. 당신들의 최대 적이 디자인과 아이디어, 수십년 간 마음을 쏟은 일과 작품을 훔쳐가 지금 울부짖고 있는데, 어떤 무지한 사람들이 당신의 고통 따위는 전혀 상관하지 않는다고 상상해 보라"고도 했다.
그는 '크림 반도는 우크라이나'라는 태그도 달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