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확진자 늘어나는 러시아의 감염 경로를 보니, "다행스럽다"
신종 코로나 확진자 늘어나는 러시아의 감염 경로를 보니, "다행스럽다"
  • 이진희 기자
  • jhnews@naver.com
  • 승인 2020.03.08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 신종코로나 발병 상황 정리 - 한국과 중국 방문 확진자는 한달 가까이 전무

러시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들이 각 지역으로 확산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주로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환자가 늘어나고 있지만, 니즈니노보고로드, 니페츠크 등 남부 일부 지역에서도 확진자가 나왔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러시아 방역당국은 7일 신종 코로나 확진자가 하루 만에 4명이 더 확인됐다고 밝혔다.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3명, 모스크바 남쪽 리페츠크에서 1명이다. 이로써 러시아 확진자는 17명으로 늘어났다. 다행하게도 모스크바 첫 확진자로 판명된 남성은 이날 완쾌 판정을 받고 퇴원했다.

신종 코로나 확진자 4명 추가 발생/얀덱스 캡처

모스크바 등 러시아 서부지역에서 발생한 확진자들의 감염 경로는 예외없이 이탈리아다. 최근 2주간 이탈리아를 방문하고 귀국한 여행객 중에서 확진자가 모두 나왔기 때문이다. 모스크바국립대학(엠게우) 중국인 유학생들이 한때 발열 등 호흡기 유사증세를 보여 입원 조사를 받았으나 음성으로 판명됐다.

시베리아와 극동지역에서도 최근 한달 가까이 확진자가 나오지 않았다. 신종 코로나 발생 초기, 시베리아 지역으로 유학온 중국인 2명이 확진판정을 받고 입원 치료후 퇴원한 게 전부다. 러시아에서 한국과 중국 방문 확진자가 더 이상 나오지 않았다는 게 다행스럽다. 

이탈리아 출발 여객기 기내에서 승객들을 대상으로 검체중인 방역 전문가들. 취재 기자들은 마스크도 쓰지 않았다 /러시아 TV 캡처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 등 서부 대도시에 확진자 발생이 몰리는 것은, '최고의 겨울 관광지'로 꼽히는 이탈리아 등 지중해 지역으로 여행할 수 있는 중산층 이상 계층이 많이 살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탈리아가 신종 코로나 위험지역으로 분류되면서 러시아 여행객이 최근 급감했으나, 거꾸로 이탈리아 여행 후 귀국하는 러시아인들은 크게 늘어났다. 검역 담당자들이 이탈리아 출발 여객기의 기내에 들어가 모든 승객들을 대상으로 발열 검사 등 검체 채취에 나선 이유다.

입국자 검체 조사
기내 발열 검사/러시아 TV 캡처

러시아 언론은 7일 현재 코로나 확진자를 14명으로 집계하고 있다. 일본 정박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 승선했다가 발병해 귀국한 3명은 공식 집계에서 뺀 것이다. 솔직히 말하면, 환자가 한자리 수일 경우에는 3명의 확진자를 전체 집계에 포함시키느냐 여부가 의미를 갖겠지만, 두자리 수로 넘어가면 큰 의미가 없다. 더욱이 3명 더 늘어났다는 게 우리에게 무슨 대수일까 싶다. 

러시아 언론은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주로 '새 코로나비루스' новый коронавирус로 쓴다. 공식명칭 Covid-2019(WHO 공식명칭은 Covid-19, 우리는 코로나19)도 병용한다. 러시아에서는 코로나 유사 증세를 보인 환자는 감염전문병원에 입원해 검사를 받고, 양성 판정을 받을 경우 특별 격리병실로 옮겨 치료를 받는다. 모스크바 감염전문병원 입원환자는 500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