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사태는 푸틴 대통령에게도 "큰 도전" - 페스코프 크렘린 대변인
신종 코로나 사태는 푸틴 대통령에게도 "큰 도전" - 페스코프 크렘린 대변인
  • 송지은 기자
  • buyrussia3@gmail.com
  • 승인 2020.04.2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 4천~5천명 확진자 발생은 생명및 안전 확보 중요성 확인 - 전체 5만7천명
닥쳐올 경제위기는 새 도전 - 한달간 '자가 격리'로 억눌린 불만 해소는 어떻게?
모스크바, 통행위반자 자동 적발 시스템 가동 - 전 지역에 통행허가제 도입 요구

러시아의 전국민 '자가 격리' 조치가 당초 예정된 '4월 한달'을 넘어 5월까지 이어질 것으로 확실시되면서 푸틴 대통령의 지도력에도 심각한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관측된다.

신종 코로나 위기를 성공적으로 넘긴 우리나라를 제외하고, 트럼프 미 대통령 등 거의 모든 국가 지도자들이 신종 코로나(COVID 19) 팬데믹(대유행) 충격을 피해갈 수는 없겠지만, 푸틴 대통령에게는 유독 그 '타이밍'이 좋지 않다. '국가 체제의 혁신'을 명분으로 강하게 밀어붙인 개헌 국민투표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화상회의에 임하는 푸틴 대통령/사진출처:크렘린.ru

지금과 같은 분위기라면, 신종 코로나 사태의 종식 직후에 치러질 국민투표에서 개헌안이 압도적인 지지를 얻기가 어려워 보인다. '종신 집권을 위한 개헌안'에 반대한다는 반푸틴 야권세력의 시위가 더 힘을 얻을 게 분명하다.

'자가 격리' 4주차에 접어든 러시아에서는 일부 지역 주민들이 "더 이상 못 버티겠다"고 아우성이다. 북카프카스 지역에서는 1,500여명이 거리로 나와 "''자가 격리' 조치를 해제하고 일하게 해달라"고 외치고, 현지 포탈사이트 얀덱스(yandex.ru)의 지도에 있는 크렘린 주변에 '메모 쪽지 붙이기'라는 새로운 형태의 '가상 시위'가 벌어지기도 했다. 

러시아의 얀덱스 지도 위 '가상시위'/사진출처:현지 매체 veved.ru

현지 언론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 대변인이 22일 미국의 CNBC와의 인터뷰에서 "신종 코로나 피크(정점)가 5월 중순에 도달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이야기"라며 "푸틴 대통령도 다른 국가 지도자들과 마찬가지로 국민의 생명을 보호해야 하는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인정했다. 4월부터 급속히 확산되기 시작한 러시아 신종 코로나 확진자는 이미 5만7천명을 넘어섰다. 그럼에도 확진자 증가세는 아직 수그러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페스코프 대변인의 발언으로 미뤄보더라도, 러시아의 '자가 격리' 조치는 내달(5월) 중순까지 연장될 게 분명해 보인다. 그럴 경우, 매년 5월에 찾아오는 '황금연휴'를 통째로 날려버릴 가능성이 높아 러시아 국민의 불만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매년 이맘때 다차(별장, 교외주택)에 가 각종 채소를 파종해야 하는 '다차족'들에게 '자가 격리' 연장은 악몽같은 이야기다. 

페스코프 대변인 현 신종 코로나 사태의 엄중함 인정/얀덱스 캡처

푸틴 대통령이 직면할 또다른 도전은 '경제'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이번 신종 코로나 사태는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 거대한 경제 위기의 길을 열게 될 것"으로 우려했다. 한달간 전국민 '휴무및 자가 격리' 조치를 내린 푸틴 대통령으로서는 이후 쓰나미처럼 밀려올 '경제적 어려움'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면하기 어렵다.

러시아 정부는 그동안 쌓아놓은 국민복지기금으로 실업자들을 구제하고, 기업의 어려움을 덜어줄 계획이지만, 국민의 불만을 어느 정도 해소할지 불분명하다. '먹고 살기 힘든' 지역의 주민들이 거리로 나와 억눌린 불만을 터뜨리기 시작하면, 반푸틴 야권세력도 움직일 게 분명하다.

더욱 큰 문제는 신종 코로나 사태의 끝이 여전히 보이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신종 코로나 발병의 '피크'(정점) 시기를 놓고 전문가들끼리도 의견이 엇갈린다. 당초 다수를 점했던 4월 말~5월 초 '피크'설이 5월 중순, 6월로 넘어가고 있다.

그러다보니, 러시아 방역당국은 더욱 엄격한 '자가 격리' 규칙 준수를 요구했다. 확진자가 집중된 모스크바도 22일부터 통행허가제를 위반한 차량과 시민들 단속을 '자동화'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도로 위 카메라를 이용해 통행 위반 차량을 적발하고, 개인의 교통카드에 '통행 허가' 식별 코드를 사전에 입력해 대중교통 수단 이용 자체를 막는 방법이다. 

모스크바 시당국은 22일 "오늘 600여명의 시민들이 통행허가를 받지 않는 카드로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하려고 했고, 도로위 카메라에는 23만대의 차량 번호가 찍혔다"며 "통행 위반 차량을 가려낸 뒤 5천루블의 벌칙금 통지서를 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소뱌닌 모스크바 시장, 전지역에 디지털 통행허가제 도입 요구
러시아 21개 지역에 디지털 통행허가제 도입/얀덱스 캡처

나아가 세르게이 소뱌닌 모스크바 시장은 전 지역에 통행허가제를 도입하라고 요구했다. 사실상 러시아를 지역별로 봉쇄하자는 이야기다. 러시아 연방을 구성하는 85개 지역가운데 21개 지역이 현재 통행허가제를 도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러시아 방역당국은 이날 "지난 하루 동안 모스크바 등 78개 지역에서 5천236명의 추가 확진자가 나왔다"며 "전체 확진자는 5만7천999명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모스크바에서 2천548명의 추가 확진자가 나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