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스크바 세레메티예보 공항, 운항 재개 준비 끝 - LG전자 사이니지 설치
모스크바 세레메티예보 공항, 운항 재개 준비 끝 - LG전자 사이니지 설치
  • 유희준 기자
  • brs714@buyrussia21.com
  • 승인 2020.07.30 0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전자, 국제선 C터미널에 비행정보 전광판 새로 설치
B와 D터미널엔 코로나 검사 확인서 발급 위한 검사소도

LG전자가 러시아 모스크바의 세례메티예보 국제공항에 디지털 사이니지(상업용 디스플레이)를 설치했다고 29일 밝혔다. 셰레메티예보 국제공항은 한국을 오가는 한-러 양국 항공기가 이착륙하는 공항으로, A~F터미널 등 모두 6개의 국내·국제선 터미널을 갖추고 있다.

LG전자가 디지털 사이니지를 설치한 곳은, 신공항 건설사업의 일환으로 새 단장을 끝내고 올해 초 개장한 C터미널이다. 국제선용으로 사용되는 C터미널은 복잡한 이착륙 비행 정보를 제공하는 항공운항정보표출시스템(FIDS)을 구현하기 위해 크고 선명한 화면을 필요로 했고, LG전자가 요구에 응한 것이다. LG전자가 설치한 항공운항정보표출시스템용 화면은 가로 68.5m, 세로 6.5m에 이른다.

세레메티예보 공항 터미널 위치도. 위쪽에 B와 C터미널, 아래쪽에 D, E, F터미널이 있고, A터미널은 오른쪽에 있다./공항 홈페이지 캡처 

특히 화면을 구성하는 픽셀의 간격이 2.5밀리미터(mm)에 불과하고, 캐비넷(LED 소자가 박힌 LED 사이니지의 기본 구성단위) 테두리가 없어 여러 장을 이어 붙여 하나의 대형 화면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LG전자는 항공운항정보표출시스템외에도 C터미널의 '체크인 데스크'와 VIP라운지에도 사이니지를 설치했다.

C터미널에 설치된 LG전자 사이니지/사진출처:LG전자

LG전자는 지난 2018년 인접한 국내용 B터미널에도 상업용 디스플레이를 설치, 제품 경쟁력과 운영 편의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당시 LG전자는 총 1164㎡ 규모의 실내용 LED 사이니지, 32대9 화면비에 UHD급 해상도로 다양한 콘텐츠 재생이 가능한 88형 울트라 스트레치 사이니지 등을 공급해 항공운항정보표출시스템, 광고용 사이니지 조형물, 공항 체크인 데스크 사이니지 등을 조성했다. 

특히 베젤(화면을 둘러싼 테두리)을 없앤 LG LED 디스플레이는 많은 양의 비행 정보를 한번에 표시할 수 있어 승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로이터 통신은 지난 5월 LG전자가 세레메티예보 공항 터미널B에 'LG LED 디지털 사이니지(모델명: LAS025DB4)'를 설치했다며 뛰어난 화질로 공항의 이용편의에 기여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세레메티예보 공항에 설치된 LG전자 사이니지/사진출처:LG전자

공항에 설치되는 사이니지는 여행객들에게 각종 정보를 전달하는 만큼 선명한 화질과 사용의 편리함, 유지관리가 생명이라고 한다.

그러나 한국을 오가는 항공편이 LG전자의 사이니지가 털치된 C터미널을 사용할지 여부는 불분명하다. 신종 코로나(COVID 19) 사태로 국제 항공편이 운항 중단되기 직전까지 한국에서 도착하는 항공편은 F터미널을 이용했다. F터미널에 입국자들의 신종 코로나 증상 발현 여부를 점검할 수 있는 방역 시설이 설치됐기 때문이다.

모스크바 세레메티예보공항/사진출처:공항 SNS

세레메티예보 공항은 항공편 운행 중단 기간에 신종 코로나 방역을 위한 편의시설을 보완 설치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항 홈페이지에 따르면, 출입국자들의 편의를 위해 신종 코로나 PCR(유전자 증폭) 진단 검사소가 국내용 B터미널과 국제선 D터미널에 설치됐다. 8월 1일부터 국제 항공편 운항이 재개되면, 러시아 입국을 위해서는 3일 이내에 검사받은 코로나 음성확인서를 제출하거나, 3일 이내에 진단검사를 받아야 하는 외국인들에게는 이 시설은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터미널내 PCR검사는 유료(2,750루블 = 4만7천원)로 운영되며, 영어와 러시아어로 된 확인서를 받는데 75분쯤 걸린다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