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몸으로 인명구조의 사명감을 보여주다 숨진 러시아 비상사태부 장관
직접 몸으로 인명구조의 사명감을 보여주다 숨진 러시아 비상사태부 장관
  • 이진희 기자
  • jhman4u@buyrussia21.com
  • 승인 2021.09.09 05:0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구호의 총책임자 지니체프 장관, 추락 촬영감독 구하려다 함께 사망
푸틴 "동지이자 친구 잃었다" 애도 - '영화속 장면'처럼 촬영감독 절벽추락

북극권에 속하는 러시아 시베리아 북부 크라스노야르스크주 노릴스크에서 진행된 비상사태 대비 종합 훈련에 참가한 예브게니 지니체프(55) 비상사태부 장관이 8일 현장에서 절벽 아래로 떨어진 다큐멘터리 촬영 감독을 구하려다 함께 숨졌다.

러시아 비상사태부는 과거 우리의 '국민안전처'와 유사한 부처로, 육·해·공을 가리지 않고 연방 전역에서 발생하는 모든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키고, 구조및 구호 작업을 총괄한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지니체프 장관은 이날 오전 7시경(현지시각) 노릴스크 서쪽의 키타보-오론 폭포에서 종합 훈련을 지휘하던 중, 옆에서 촬영하던 알렉산드르 멜닉(63) 촬영 감독의 발이 미끄러지면서 절벽 아래의 물로 떨어지자, 그를 구하기 위해 뛰어들다 암벽에 충돌하면서 숨졌다. 

rbc:지니체프 비상사태부 장관 키타보-오론 폭포에서 사망/얀덱스 캡처 
지니체프 장관의 생전 모습/현지 매체 rbc 동영상 캡처

러시아 비상사태부는 이날 종합 훈련이 끝난 뒤 성명을 통해 “지니체프 장관이 훈련 현장에서 다큐멘터리 촬영감독을 구하려는 한사람의 구조대원으로서 영웅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면서 그러나 "안타깝게도 두 사람 모두 목숨을 잃었다”고 공식 발표했다. 

종합훈련은 7, 8일 이틀간 러시아 북극권 7개 지역에서 동시에 진행됐으며, 지니체프 장관은 이날 새벽 노릴스크 훈련장에 도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훈련은 정부 각부처의 재난 구조및 비상사태 대응 관련자 6,000명이 참가한 가운데, 47개의 새로운 장비를 시험하고 안전및 구조, 북극권 환경 보호에 관한 실무 교육 등으로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푸틴 대통령은 지니체프 장관의 사망 소식을 접한 뒤 "그는 비상대책부 장관이자, 동지일 뿐만 아니라 믿음직스러운 친구"라며 "개인적으로 크나큰 손실”이라며 애도했다. 지니체프 장관은 거의 10년간 크렘린 경호실에서 근무했다. 

푸틴 대통령, 지니체프 장관 순직에 "돌이킬 수 없는 개인적 손실' 애도/얀덱스 캡처

현지 목격자들은 "촬영감독이 절벽 아래로 떨어지는 순간, 많은 사람들이 망연자실한 사이, 지니체프 장관은 한사람의 구조대원으로서 추호의 망설임도 없이 뛰어들었다"고 전했다. 

사망한 멜닉 촬영 감독은 이번 비극과 비슷한 영화를 직접 촬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2008년 개봉한 판타스틱 스릴러물 '새로운 땅' (Новая земля)에서 주인공 중 한명이 절벽에서 물로 떨어져 죽는 장면을 카메라에 담았다는 것. 무인도에서 죄수들이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내용을 담은 이 영화는 주인공이자 죄수인 4명 중 3명은 섬을 떠나지만, 나머지 한명은 절벽에서 물 속으로 떨어져 죽는다고 한다. 마치 자신이 찍은 영화의 한 장면처럼 멜닉 감독이 촬영 중 비보를 전한 것이다. 

지닌체프 장관/사진출처:비상사태부

연방보안국(FSB, 이전 KGB)에서 오래 근무한 지니체프 장관은 지난 2018년 케메로보 지역의 대형 쇼핑몰 화재 참사를 계기로 비상사태부 장관직을 맡았다. 전임 블라디미르 푸츠코프 장관이 케메로보의 화재 사건에 제대로 대응을 못했다는 여론에 밀려 물러난 것. 케메로보 화재는 어린이 37명을 포함해 모두 60명이 희생되는 대형 참사였다. 이 사건은 지난 2009년 무려 156명이 사망한 페름 나이트클럽 화재와 함께 러시아 최악의 화재 재난 사건으로 기록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바이러시아 2021-09-10 05:25:36
푸틴 대통령은 노릴스크에서 촬영감독을 구하려다 순직한 예브게니 지니체프 비상사태부 장관에게 '러시아 의 영웅' 칭호를 추서했다. 푸틴 대통령은 9일 영웅칭호 대통령령에 서명했다. 지니체프 장관은 영결식은 10 일 모스크바의 비상사태부에서 열린다. 이후 고향인 상트페테르부르크로 옮겨져 부모의 묘지 가까운 곳에 묻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