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푸트니크V의 WHO 평가작업 일정 나왔다 - 1월 말 GMP 자료 제공, 2월 현장 실사
스푸트니크V의 WHO 평가작업 일정 나왔다 - 1월 말 GMP 자료 제공, 2월 현장 실사
  • 이진희 기자
  • jhman4u@buyrussia21.com
  • 승인 2022.01.19 0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HO측, "지난해 말 백신 효능및 안전성 자료 받아" "제조시설 시정 자료는 1월말에"
긴츠부르크 대표 "스푸트니크V의 오미크론 변이 예방 효능은 75%, 재접종시 100%"

러시아 '스푸트니크V' 백신에 대한 세계보건기구(WHO) 평가 작업 일정이 대충 그 윤곽을 드러냈다. WHO 측이 요청한 추가 자료를 예상대로 지난해 말에 제출한 러시아 측은 이달 말까지 스푸트니크V 생산시설에 대한 보완작업을 끝내고 이를 입증하는 문서를 넘겨줄 경우, WHO 전문가들이 오는 2월 공장 재실사에 들어간다는 일정이다. 

이같은 일정은 로제리오 가스파 WHO 적격심사및 유통국장이 지난해 12월 제네바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내년 2월 러시아에서 현장 실사를 할 수도 있다'고 한 발언과도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WHO, 스푸트니크V에 관한 추가 자료를 1월말에 받을 것으로 기대/얀덱스 캡처 

타스 통신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WHO 측은 18일 "러시아 직접투자기금(RDIF) 측과는 지난해 11월 '백신의 품질, 안전성 및 효능에 대한 추가 데이터의 제공 필요성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며 "(양측 합의에 따라) 대부분의 추가 자료는 지난해 말 러시아 측에 의해 제공됐다"고 말했다. 이어 "스푸트니크V 생산업체의 시정및 예방 조치에 대한 자료는 1월 말에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WHO 측의 이날 발표는 '스푸트니크V'의 긴급 사용 승인에 필요한 대부분의 자료를 지난달 말에 받았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것이다. 또 "남은 자료는 생산 시설의 시정에 관한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 자료는 지난해 6월까지 유럽의약품청(EMA) 전문가들과 함께 진행한 스푸트니크V 생산 공장에 대한 현장 실사에서 지적한 시정및 보완 조치에 관한 내용을 뜻한다.

러시아 스푸트니크V 생산시설/현지 TV채널 러시아-1 캡처

당시 WHO·EMA 공동 조사단이 점검한 백신 생산 공장 4곳 중 1곳이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 우수의약품품질관리기준) 기준에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백신의 원액 생산및 완제품의 병입 과정에 '문제가 있다'며 전문가들이 시정및 보완을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다.

WHO는 GMP 시설 시정및 보완에 관한 자료를 받고 검토한 뒤 2월에 조사단을 다시 현장으로 파견할 것으로 현지 언론은 내다봤다. 현장 실사마저 끝나면 WHO는 스푸트니크V의 긴급 사용을 승인하면서 동시에 유의사항을 담은 문서(권장 목록)를 공개할 것으로 전망된다. 

긴츠부르크 가말레야 센터 소장,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스푸트니크V의 효용은 75% 발표/얀덱스 캡처
긴츠부르크 가말레야 센터 소장/사진 출처:트위터

한편 스푸트니크V 백신을 개발한 '가말레야 센터'의 알렉산드르 긴츠부르크 대표는 이날 제 16차 국제재활의학대회에서 스푸트니크V는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 75%의 예방 효능을 갖고 있다고 발표했다. 긴츠부르크 대표는 그러나 "접종후 6-12개월이 지나면 그 효능이 56~57%로 떨어진다"며 "1차 접종 6개월 후에 '스푸트니크 라이트'로 재접종을 받을 경우 효능은 100%로 올라간다"고 강조했다. 

그의 발언은 러시아 보건부가 6개월 후 (스푸트니크 라이트) 재접종을 권고하는 정당성을 확인한 것이라고 현지 언론은 해석했다.

긴츠부르크는 자신의 발언에 대한 서방측의 불신을 의식한 듯 "센터가 한 연구 결과는 확실하다. 우리는 100%라고 말할 수 있다"며 "스푸트니크V 백신은 오미크론 변이도 상당히 높은 정도로 중화하고 중화시킨다"고 강조했다.

당초 RDIF는 추가 접종을 받을 경우,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스푸트니크V의 효율성이 80% 이상일 수 있다고 예상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