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오늘-15일) 러 '병행수입' 규모, 연말까지 160억달러? - 서방은행, 러 채권 거래 재개
(우크라 오늘-15일) 러 '병행수입' 규모, 연말까지 160억달러? - 서방은행, 러 채권 거래 재개
  • 이진희 기자
  • jhman4u@buyrussia21.com
  • 승인 2022.08.16 0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틴 대통령, 무기 전시회서 특수군사작전 참여 군인 치하, 무기 성능 자랑
바그너 용병 돈바스 본부 피격 - 키예프 시장, 우크라 대통령실과 설전 시작?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무기전시회인 '육군-2022' 포럼 개막식에서 러시아 군인들과 돈바스 전사(민병대)들이 우크라이나 특수 군사작전에서 명예롭게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서방의 일부 금융기관들이 러시아 채권 거래를 재개했다. 만투로프 러시아 통상장관은 서방의 대러 제재를 타개하기 위해 도입된 '병행 수입'의 규모가 65억 달러에 달한다고 말했다. 핵 재앙 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자포로제 원전 주변 지역에서 휴전하자는 제안이 러시아측으로부터 제기됐다.

병행수입 규모가 65억달러에 달해/얀덱스 캡처

러시아 언론을 중심으로 우크라 오늘-15일을 분야별로 정리한다/편집자 주

◇ 정치 경제

-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방위산업 전시회인 '육군-2022' 포럼 축사에서 "러시아 군인들과 돈바스 전사(민병대)들이 우크라이나 특수 군사작전에서 주어진 임무를 명예롭게 수행하고 있다"고 지하했다. 또 "러시아는 소형무기부터 장갑차와 대포, 전투기, 무인항공기까지 가장 현대적인 무기를 동맹국에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군사 전문가들이 러시아산 무기를 신뢰성과 품질, 고효율성 측면에서 높게 평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 무기 대부분은 실제 전투 작전에 한 번 이상 활용된 적이 있다"고도 했다. 그는 "러시아는 중남미, 아시아, 아프리카 국가들과 맺은 신뢰 관계를 소중히 여긴다"며 "여러 대륙에 많은 동맹과 협력국, 우호국이 있다는 사실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러시아 무기전시회 '육군-2022' 포럼 개막식 모습. 단상에는 푸틴 대통령과 쇼이구 국방장관이 올라가 있다/사진출처:크렘린.ru

- 우크라이나 의회(최고 라다)는 오는 11월 21일까지 90일 동안 계엄령과 총동원령을 연장하기로 결정했다고 타스 통신이 전했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전날 "조만간 의회에 계엄령및 총동원령 연장안을 제출할 것"이라며 "연장해야 할 명백한 이유가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우크라이나는 지난 2월24일 계엄령과 총동원령을 선포한 뒤 의회 승인을 통해 두 차례 연장한 바 있다. 이번이 세번째 연장이다. 

- 젤렌스키 대통령은 키예프 지역와 르비프(리비우), 테로노필 지역의 보안책임자 (главa управления Службы безопасности Украины-СБУ)들을 해고했다.

- 러시아 모스크바거래소는 자국에 적대적이지 않은(우호국) 외국인 투자자들에 채권시장을 개방하기로 했다. 모스크바거래소는 성명을 통해 "비우호국 출신의 비거주 투자자(외국인)와 궁극적인 수혜자가 러시아 법인·개인인 비거주자에 한해 채권 시장을 다시 개방할 것"이라고 밝혔다. 증권 거래는 여전히 금지된다. 

모스크바 거래소/사진출처:홈페이지

- 미국 등 서방의 일부 금융기관들이 러시아 채권 거래를 재개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거래 재개 기관은 JP모건(JPmorgan Chase & Co)과 아메리칸뱅크(Bank of America Corp), 시티(Citigroup Inc), 도이치뱅크(Deutsche Bank AG), 바클레이(Barclays Plc), 제퍼리(Jefferies Financial Group Inc) 등이라고 했다. 

-데니스 만투로프 러시아 산업통상부 장관은 인테르팍스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병행 수입 규모가 현재 65억 달러에 달한다며 "연말까지는 160억 달러로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 러시아 상업 은행들은 3년 만에 처음으로 지점을 19개나 늘린 것으로 밝혀졌다. 돈바스와 러시아군 점령 우크라이나 남부지역에 공격적으로 지점을 개설한 데 따른 결과로 분석됐다.

◇ 사회 군사

종군기자 코테노크, 루간스크 포파스나에 있는 바그네르(바그너) 본부가 우크라이나의 공격을 받았다고 전해/얀덱스 캡처 

 - 돈바스 지역의 루간스크주 포파스나에 위치한 러시아 민간 용병조직 '바그너'의 현지 본부가 우크라이나의 포격을 당했다고 러시아 종군기자들이 전했다. 피해 규모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는 가운데, 부서진 건물 사진들이 텔레그램 계정에 올라왔다. '바그너'는 돈바스 지역에서 러시아 특수 군사작전에 참전하고 있는데, 지난 2014년에도 크림반도 러시아 병합과 돈바스 전투에 적극 가담한 바 있다. 

- 비탈리 클리츠코 키예프(키이우) 시장은 우크라이나 대통령실에서 자신의 시민권(국적) 박탈을 협박했다고 폭로했다. 그는 드네프로페트로프스크 지역의 영토 방어 책임자인 겐나디 코르반의 국적 박탈을 철회하라는 지역 행정책임자들의 연명 편지를 보낸 데 대해 대통령실이 아직 취득하지도 않은 독일 국적 운운하며 자신의 국적도 박탈하겠다는 위협을 가해왔다고 주장했다. 코르반은 지난 7월 22일 귀국길에 국경 수비대가 자신의 국적 박탈을 이유로 입국을 막았다며, 젤렌스키 대통령이 자신의 국적을 박탈했다고 비판한 바 있다. 

비탈리 클리츠코 키예프 시장/텔레그램 캡처

- 핵 참사 우려가 끊이지 않는 우크라이나 자포로제 원전(자포리자 원전) 위기 해결을 위해 친러 자포로제 군민합동정부 고위 관리가 원전 주변 지역에서 휴전하는 방안을 제기했다. 고위 관리는 리아 노보스티 통신과 인터뷰에서 "유엔과 유럽연합(EU)은 원전의 비무장화가 아니라 휴전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네덜란드 법원은 오는 11월 17일 MH17 피격 사건에 대한 판결을 내릴 것이라고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