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아 고려인 동포의 애환을 증언하는 특별 사진전 '카레이치, 고려사람' 개막
중앙아 고려인 동포의 애환을 증언하는 특별 사진전 '카레이치, 고려사람' 개막
  • 바이러시아
  • buyrussia21@buyrussia21.com
  • 승인 2022.09.08 0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즈베키스탄 사진작가 빅토르 안 기증 60점, 11월 7일까지 국립민속박물관서

중앙아시아(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와의 수교 3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 사진전 '카레이치, 고려사람'이 7일 국립민속박물관에서 개막했다. 전시회는 우즈베키스탄 국적의 고려인 사진작가 빅토르 안(Виктор Ан)이 기증한 중앙아시아의 고려인 일상 사진 60점을 선보인다. 

빅토르 안은 소련시절이던 지난 1978년 현지 한글 신문 '레닌기치'(Ленин киӌи)에서 사진기자로 시작해 '고려일보'(Корё ильбо)를 거치면서 구소련 지역 고려인의 역사와 생활상을 주제로 한 사진 작업을 해오고 있다. 고려인의 눈으로 고려인 동포들의 삶과 역사를 포착한 그의 작품들은 한민족 디아스포라 연구에 유용한 자료로 평가된다. 국립민속박물관이 '재외한인동포 생활문화조사: 중앙아시아'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5월 빅토르 안으로부터 사진 352점을 기증받은 이유다.

이번 전시는 '일생의례', '세시', '음식', '주거' 등 9개의 섹션으로 나눠져 고려인의 삶과 독특한 문화를 증언한다. 우리에게 익숙하면서도 어딘가 낯선 '이중적인 느낌'을 안겨주는데, 우리의 전통 문화를 바탕으로 현지의 다양한 문화및 생활 여건에 맞춰 스스로를 바꿔나간 탓이라고 할 수 있다. 

 '찰떠기' 만들기(1992년,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찰떠기(찰떡)' 혹은 '차르또기'이라 부르는 떡을 만드는 모습이다. 떡메로 밥알을 찧어 만드는 것은 우리가 인절미를 만드는 모습과 다를 바 없다.
안 아나톨랴의 결혼(1979년, 우즈베키스탄 시르다리야 주 굴리스탄). 결혼식을 마치고 부부가 신랑 집으로 오는 장면. 인형과 리본 등으로 장식한 차량에 탄 부부를 신랑의 친인척들이 춤을 추며 길을 안내하고 있다. 신랑과 신부가 차에서 내리면, 친인척들이 환영한다며 보드카 한 잔씩을 권했다.
고려신문 광고(1999년,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 레기스탄 광장). 한복을 입은 여성이 고려신문을 읽고 있는 모습이다. 고려신문은 소련 해체후 우즈베키스탄에서 창간된 한글신문이다.  
 꽃을 바치는 고려인들(2015년,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김병화박물관). 김병화(Ким Пен Хва:1905-1974)는 소련의 군인이자 정치가로, 폴랴르나야 즈베즈다(Полярная звезда) 집단농장을 이끌어 1948년 '노동영웅' 칭호를 받았다. 이후 폴랴르나야 즈베즈다 집단농장은 이름을 '김병화'로 바꾸고, 박물관을 세워 지금까지도 그를 기억하고 있다.

전시회 제목은 현지 고려인 동포를 부르는 두가지 명칭을 모두 반영한 것이다. 러시아(소련)은 공식적으로 한민족을 '까레이치'(Корейцы)로 표기한다. 그러나 고려인들은 스스로를 '고려사람'(Корё сарам)이라고 부른다. 국내에서 고려인을 칭하는 용어인 '까레이스키(Коре́йский)'는 엄밀히 말하면 국적불명의 용어다. 그들은 '카레이치' 혹은 '고려사람'으로 불러주기를 원한다. 

현지 고려일보에 실린 전시회 소개 기사/캡처

국립민속박물관 측은 "전시는 지난 세기, 거대한 역사적 소용돌이 속에서 중앙아시아의 낯선 땅에 흩뿌려진 한민족 동포들이 생존하기 위해 고군분투해온 일상의 흔적을 보여준다"며 "전시된 작품 60여점의 담긴 고려인의 일상에는 이국적인 현지 문화와 고려인 동포사회가 유지해온 전통 사이에서 나름의 정체성을 형성해온 고려인의 자화상을 발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시는 11월 7일까지.

사진제공:국립민속박물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