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러 대사관, 교민 안전을 위한 긴급 공지문 발송 - 외교부 '교민 안전 확보' 지시
주러 대사관, 교민 안전을 위한 긴급 공지문 발송 - 외교부 '교민 안전 확보' 지시
  • 이진희 기자
  • jhman4u@buyrussia21.com
  • 승인 2022.09.29 0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러시아 대사관은 27일 러시아 교민들에게 긴급 공지문을 보내 신변 안전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푸틴 대통령의 부분 동원령 발령 이후, 러시아 전역에서 반대 집회및 시위가 잇따르고, 동원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모병센터, 우리식으로는 병무청)를 겨냥한 총격및 방화 사건이 끊이지 않고 있어 교민 안전에 비상이 걸렸기 때문이다.

주블라디보스토크 총영사관

주러 대사관은 △재외국민 신변안전 안내와 △러시아 내 우크라이나 접경지역 방문 자제 요청, △러시아 남부지역 공항 등 항공편 운항 제한 연장 발표, △교민 비상연락망 구축 안내 등에 관한 유의사항을 교민들에게 보냈다. 특히 우크라이나 전쟁의 영향권 내에 들어가 있는 러시아 남서부 로스토프주와 벨고로드, 보로네시, 쿠르스크, 브랸스크 지역 내 우크라이나 국경에서 30km 구간에 대해서는 우크라이나와 마찬가지로 여행금지(여행경보 4단계) 지역으로 지정되고, 이 여행금지령이 내년 1월 31까지 연장했음을 재공지했다.

앞서 외교부 당국자도 이날 기자들을 만나 "지난 21일 러시아 정부의 부분 동원령이 선포됐고 23일부터 러시아에 있는 모든 공관에 재외국민 안전 확보를 지시했다"며 "러시아 내 재외공관에서는 관할 지역에 있는 치안 관련 정보 수집을 강화하고, 시위 발생 장소와 다중밀집 지역에서의 우리 교민 통행을 자제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또 "관련된 안전 정보를 전파하고 있으며, 전 재외국민(교민) 비상연락망을 재점검하는 등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한 조처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러시아에서는 우크라이나 전선 투입을 위해 예비군 30만명 동원령이 내려진 뒤 이에 항의하는 시위가 전국으로 확산하면서 시위에 참여한 수백명의 현지 주민들이 구금된 상태다. 특히 지난 26일에는 이르쿠츠크주 우스트-일림스크에 있는 모병센터에서는 담당 직원들을 상대로 한 총격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