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공간에서 직접 찍은 첫 우주 영화 '브조프'(도전) 예고편이 공개됐다
우주 공간에서 직접 찍은 첫 우주 영화 '브조프'(도전) 예고편이 공개됐다
  • 이진희 기자
  • jhman4u@buyrussia21.com
  • 승인 2023.01.02 0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 영화사 센트널 파트너쉽, 새해 첫날 '브조프' 예고편 유튜브에 올려

사상 처음으로 우주공간에서 영화 '씬'(장면)을 직접 촬영한 러시아 영화 '브조프'(Вызов,
'도전'이라는 뜻)이 새해 개봉을 앞두고 예고편이 1일 깜짝 공개됐다.

러시스카야 가제타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러시아 영화사 '센트럴 파트너쉽'(Централ Партнершип, Central Partnership)은 이날 영화 '브조프'의 3분 17초짜리 예고편을 유튜브에 공개했다. 정식 개봉일은 러시아 우주비행의 날인 4월 12일이다. 

'브조프'는 주연 배우와 감독이 직접 국제우주정거장(ISS)으로 날아가, 무중력 상태에서 시행하는 외과적 수술을 중심으로 우주공간에서 벌어지는 에피소드를 찍은 세계 최초의 영화로, 기획단계에서부터 큰 관심을 끌었다. 

줄거리는 ISS에서 발생한 기막힌 사고로, 우주 비행사에게 긴급 수술이 필요하자 외과전문 여의사인 제냐(율리야 페레실드 분)가 불과 한 달만에 우주 비행 훈련을 마치고 ISS로 날아가 무중력 상태에서 어려운 수술을 성공적으로 해낸다는 것. 본격적인 우주 여행 시대의 개막을 앞두고 충분히 예상 가능한 시나리오다.

우주공간에서 수술을 하는 장면/유튜브 캡처
우주공간에서 촬영한 첫번째 영화 '브조프'의 예고편이 새해 첫날 공개/젠(dzen.ru)노보스티 캡처

주연을 맡은 노련한 러시아 여배우 페레실드는 감독 클림 쉬펜코와 함께 모스크바 인근에 있는 우주 비행 훈련시설인 '스타시티'에서 험난한 우주비행 훈련 과정을 거쳐야 했다. 그래서 순수 민간인의 비행 훈련부터 우주 비행, ISS 진입및 생활에 이르기까지 모든 장면이 '실제 상황'이다. 영화에 반영된 우주 공간내 촬영 씬은 30분 이상이다. 

비행 훈련을 끝낸 주연 배우와 감독은 지난 2021년 10월 5일 바이코누르 우주기지에서 우주 비행사인 안톤 슈카플레로프가 조종하는 '소유즈 MS-19'를 타고 ISS로 떠났다. ISS에 머문 12일간, 총 30시간 분량의 장면을 촬영했는데, 영화에는 30분 가량 들어갔다. 당시 ISS에 머물고 있던 러시아 우주 비행사 올레그 노비츠키와 표트르 두브로프도 출연했다.

이 영화는 로스코스모스(러시아연방우주청)와 TV 채널 '채널-1', 영화 제작사 'Yellow, Black and White 스튜디오'가 공동으로 기획했다. 당시 미 할리우드에서도 톱 스타 톰 크루즈가 주연하는 '우주 영화'가 ISS에서 직접 촬영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미-러 '우주 영화' 촬영 경쟁이 뜨거웠다. 하지만 미국은 우주 영화 제작 계획을 접었고, 러시아에서는 로스코스모스가 전국민을 대상으로 한 주연 배우 공모 오디션을 통해 페레실드 발탁을 최종 발표(2021년 5월)함으로써 긴 여정이 시작됐다.

주연 여배우로 깜짝 발탁된 율리야 페레실드(37)는 러시아 영화 '변방'(Край), '세바스토폴 전투'(Битва за Севастополь, 국내에서는 '세바스토폴 상륙작전'), '디카프리오에게 전화를'(Звоните ДиКаприо) 등에서 열연했다. 국내 영화 케이블 채널에서 한때 꾸준히 방영된 '세바스토폴 상륙작전'에서 여군 저격수 '루드밀라'로 나온 그 여배우다. 

영화 '1941,세바스토폴 상륙작전'에서 류드밀라 역으로 열연한 페레실드/캡처
주연 배우 페레실드/사진출처:로시스카야 가제타

그녀와 함께 우주에서 촬영 호흡을 맞춘 감독은 러시아 최고 인기의 클림 쉬펜코(38)다. 그는 영화 '농노' 한편으로 무려 30억 루블(약 450억원)을 벌어들인 '마이더스의 손'이다. 

제작비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러시아 영화 사상 최고액이 될 전망이다. 안드레이 로닌 러시아 우주항공학회 회원은 "주연 여배우와 감독이 ISS로 가는 비용 등을 감안하면, 최소 3천만 달러, 20억 루블(300억원)을 넘을 것"이라고 추정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