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산 대게 이젠 피서객 식단에도 침투?
러시아산 대게 이젠 피서객 식단에도 침투?
  • 운영자
  • buyrussia@buyrussia21.com
  • 승인 2004.07.26 08:34
  • 댓글 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해에서 피서도 즐기고 대게도 맛보세요”

강원도 동해시가 망상해수욕장 추암해수욕장 무릉계 천곡동굴 등 매력적인 관광지에 대게라는 먹거리가 추가되면서 외지 피서객들에게 인기를 끌고있다.

한국의 피서객들에게까지 침투한 대게는 러시아산이다. 러시아산 대게가 동해항·묵호항을 통해 국내 수요의 95%가 수입되면서 묵호항 주변과 어달리 일대는 대게를 판매하는 상가와 음식점들이 집중돼 피서객들의 입맛을 자극하고 있는 것이다.

묵호항으로 가는 도로 주변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대게 유통매장이 들어서 구입한 대게를 쪄주고 160여평 규모의 셀프 음식점에서 먹을 수 있도록 해 피서객을 유혹하고 있다.

묵호항 인근과 천곡동에도 대게를 쪄 주고 파는 음식점들이 늘어나고 있어 러시아 대게가 식당가에 속속 침투하고 있다. 어달리 횟집촌 인근과 북평장터에는 살아있는 대게를 판매하는 소매점들이 30여개 영업을 하고 있어 유통에 탄력을 더하고 있다.

대게 유통업자들은 “수입되는 러시아산 대게가 동해지역에서 판매되면 물류비용 부담 등이 없어 외지에서보다 값싸게 맛 볼수 있다”고 말했다.

동해지역에서 유통되는 활 게는 ㎏에 최고급 기준으로 1만5,000~2만2,000원으로 무료로 쪄 주며 셀프 식당을 이용할 경우 3,000원의 추가 비용이 들어간다.

이렇게 러시아산 대게가 피서객 식단에 오르면서 대게 수입이 크게 늘었다. 올해 상반기 중 영동지역 세관을 통해 들어온 대게 물량은 총 346억원어치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4.4%증가했고 수입물량도 16.5%늘어난 7,124톤에 달했다.

대게 수입이 급증한 것은 내수 침체에도 불구하고 수도권 영남 충청지역 등에 대게요리 전문점이 늘어난 데다 홈쇼핑 판매 등으로 대게 수요가 크게 늘어났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2004-07-26 11:02:45
근데 왜그런지 모르겠으나 러샤에서 먹던건 굵은 다리의 먹음직한 게였는데 우리나라에서 파는건 매우 작더라구요.더구나 한마리에 12만원씩하니 쉽게먹진 못하겠더라구요.상인들은 암컷이네 수컷이네하지만 현저히 작은것만은 분명하니 맘껏 먹기가 조금 힘들더군요

암행어사 2004-07-26 22:27:44
우리가 먹는 러시아산 게는 왕게와 대게로 보면 될것 같습니다.

왕게는 King crab 또는 캄챠카 crab이라하며 대게는 Queen crab 또는 Snow crab이라 합니다.

둘다 모양이 똑같기에 구별이 안되지만 King crab이 Snow crab 보다 다리가 굵고 큽니다.

확실하게 구별하는 방법은 왕게는 눈과 눈이 거의 붙어있고 대게는 눈과 눈사이가 떨어져 있습니다.

특히 대게는 겨울직전에 잡은 것은 다리에 살이 꽉차있는데 겨울을 난 것은 살이 많이 빠져있습니다.

암컷과 숫컷의 구별은 배에 있는 딱지가 원형이면 암컷이고 삼각형 모양이면 숫컷입니다.

?? 2004-07-27 08:57:39
역쉬...쬐깐한것이 암컷이었군요.수컷의 탈을 쓴.. 글면 킹클랩은 다 어디가고 퀸클랩이 우리 식단에 오른대요?
그러구서 비싸긴 또 왜그리 비싸고....

암행어사 2004-07-27 22:05:57
Queen crab의 Queen이 여성을 의미하니까 암컷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요.

King Crab 과 Queen Crab은 게의 성별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게의 종류입니다.

King Crab 가격이 Queen Crab 보다 훨 비싸기에 일본은 주로 King Crab을
수입하고 우리는 주로 Queen을 수입합니다.

Queen은 아름다우니까요 !

?? 2004-07-26 11:02:45
근데 왜그런지 모르겠으나 러샤에서 먹던건 굵은 다리의 먹음직한 게였는데 우리나라에서 파는건 매우 작더라구요.더구나 한마리에 12만원씩하니 쉽게먹진 못하겠더라구요.상인들은 암컷이네 수컷이네하지만 현저히 작은것만은 분명하니 맘껏 먹기가 조금 힘들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