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온 글] '성구매 남성은 가해자'
[퍼온 글] '성구매 남성은 가해자'
  • Greav
  • sysop@buyrussia21.com
  • 승인 2004.09.20 0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매매를 즐기는 남성은 앞으로 몸조심 하세요.” 23일부터 ‘성매매 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성매매 알선 등 처벌법)과 ‘성매매방지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성매매 피해자 보호법) 등 2개의 성매매 관련법이 시행에 들어간다.여성계의 오랜 숙원이 반영된 이 법은 과거의 윤락행위 방지법을 처벌과 피해자 보호 등 2개로 나눈 것으로 성을 구매한 남성에 대한 처벌을 강화한 것이 특징. 》

새 법에 따라 앞으로 사창가에 발을 잘못 들였다간 패가망신하는 일이 속출할 전망이다.

성매매 피해여성 지원센터인 ‘다시 함께 센터’ 조진경 소장은 “성구매자를 관대하게 바라보는 사회적 시각이 있는 한 성매매가 근절되지 않을 것”이라며 성매매에 대한 인식변화와 힘께 성구매자에 대한 강력한 단속을 촉구했다.

법률안 제정을 담당했던 법무부 배성범 검사와 이 법의 집행을 진두지휘하게 될 경찰청 여성청소년과장 이금형 총경의 도움말로 이 법이 성구매자인 남성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알아봤다.

▽성매매를 하면 무조건 처벌을 받나=새 법도 성을 구매한 남성에게는 기존 윤락행위 방지법에서와 같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 구류 또는 과료’에 처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과거에는 성을 구매하다 적발된 남성들은 대개 가벼운 벌금형만 받고 풀려났던 것이 사실.

그러나 앞으로는 이들에게 징역 등 실형선고는 물론이고 사회봉사, 보호관찰, 특정지역 출입금지 등의 보호처분을 내리게 된다.

물론 성매매 사실이 드러나지 않으면 처벌도 받지 않는다. 그러나 어떤 이유든 상대 여성이 신고를 한 경우 남성은 예외 없이 처벌을 받는다.

▽왜 남자만 처벌하나=국가마다 성매매 행위자에 대한 처벌이 다르다. 대만은 성을 파는 여성을 처벌하는데 반해 스웨덴은 성을 사는 남성을 처벌한다.

새로 시행되는 법은 성을 파는 여성을 ‘보호받아야 할 피해자’로 규정한 반면 성 구매 남성은 가해자라는 사회적 합의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그 이면에는 ‘어떤 여성이 좋아서 몸을 팔겠느냐’는 대전제를 깔고 있다.

따라서 여성이 자발적으로 성매매에 참여했다고 보지 않기 때문에 남자만 처벌하는 것이다.

▽음주 및 접대문화 때문에 어쩔 수 없는데…=핑계일 뿐이다. 국세청이 접대실명제를 도입한 이후 유흥주점 등에서의 접대가 줄고 있다. 성매매로 연결되는 퇴폐성 접대문화가 바뀌고 있는 증거다. 공연관람권 제공 등 건전한 방법도 많은데 굳이 성매매 접대를 해야 한다면 ‘철퇴’를 맞을 각오를 해야 한다.

▽휴대전화 인터넷 등을 통한 은밀한 성매매는 어떻게 되나=인터넷 성매매 대책반을 구성해 단속에 나선다.

흔히 인터넷 성매매는 1 대 1로 이뤄지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최근 포주가 인터넷을 이용해 알선하고 있음이 드러나고 있다.

비용이 적게 들고 익명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고 인터넷을 이용하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인터넷은 IP주소 등을 역추적할 수 있어 단속이 훨씬 더 쉽다.

▽성매매의 범위를 넓혔다는데…=퇴폐이발소에서 이뤄지는 ‘행위’를 성매매로 볼 것인가에 대해 논란이 있을 것으로 본다. 실제로 법을 적용해보면서 탄력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