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신동 피아니스트로 알려진 임동민씨는 이젠 계명대 교수로
형제신동 피아니스트로 알려진 임동민씨는 이젠 계명대 교수로
  • 이진희
  • jinhlee@hk.co.kr
  • 승인 2010.02.15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형제 피아노 신동으로 불렸던 임동민 동혁형제. 형인 동민(30)은 대구 계명대학 교수가 됐고, 연주회 활동중에 어머니를 떠나보냈다. 9세에 피아노를 배우자마자 국내 유수 콩쿠르를 휩쓸고 14세에 러시아로 유학을 떠나 모스크바 국립음악원을 거쳐 독일 하노버음대를 졸업하기까지 뒷바라지 한 어머니였다. 2005년 한국인 최초로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쿠르 3위에 입상하고, 부조니 콩쿠르 3위, 차이콥스키 콩쿠르 5위까지 화려한 음악 이력을 갖고 있지만 늘 동생 동혁에게 밀린다는 마음에, 말은 안했지만 속잃이도 할만큼 했고, 어머니는 그런 그를 바라보며 더 가슴아파했다고 한다.

계명대 교수를 맡아 학생들을 가르치는 그는 뒤늦게 피아노 연주의 기본기를 고민한단다. 어릴때 외국으로 떠난 만큼 '테크닉보다는 느낌 위주로 가르치는 외국식 레슨'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 학생들에게 가르칠려고 하니 기본기를 고민하게 되는 것이다.

통상 피아노 학원에서는 "계란을 살며시 쥐듯 오므리며 치라"고 가르친다. 그래야 손가락을 빨리 움직일 수 있고 강약 조절이 쉽다. 하지만 그는 어릴 때부터 손을 평평하게 펴고 쳤다. 자세로 야단맞기에는 너무 뛰어났다.

그의 교수법은 진지하다. 학생들이 `6개월 동안 공부할 것을 하루에 다 배운다`고 말할 정도로 레슨 강도가 높다고 한다.

반면 요즘은 연주를 그만두고 싶을 때가 많다고 했다. 뜻대로 안되서다. 그만큼 예술의 고통이 크다. "작곡가 의도를 표현하는 게 어렵다"고 한다.

임 교수는 지난 10~11일 수원시립교향악단(지휘 김대진)과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4번을 협연했다. 한결 성숙하고 깊어진 타건으로 서정적인 선율을 펼쳤다. 쇼팽을 많이 쳤던 그는 요즘 베토벤에 마음을 빼앗겼다.

젊은 시절을 보냈던 러시아의 음악에도 눈길이 간다. 무소르그스키의 `전람회의 그림`과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협주곡 3번`이다. 곧 음반도 낼 예정이다. 그는 말이 많지 않다. 그러나 할말은 꼭 하는 편. 늘 동생과 비교하는데 익숙해진, 그러나 유쾌하지 않는 임교수는 그래도 형답게 든든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