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정부 유코스 석유생산 판매 금지 명령 아니다. 급히 해명
러 정부 유코스 석유생산 판매 금지 명령 아니다. 급히 해명
  • 운영자
  • buyrussia@buyrussia21.com
  • 승인 2004.07.29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의 석유 메이저 유코스에 대한 악소문이 나돌면서 세계 유가가 43달러를 호가하는 등 석유파동에 재연될 조짐을 보이자 러시아 정부도 파문 수습에 나섰다. 당초 유코스의 석유생산 중단 및 판매를 중단하라고 명령했던 것으로 알려진 러시아 법무부는 29일 그런 명령을 내리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29일 블룸버그뉴스에 따르면 러시아 법무부는 유코스의 석유생산과 판매를 중단토록 명령한 것은 아니며 유코스 자회사인 유간스크네프테가스, 사마라네프테가스, 톰스크네프트 등의 자산 매각을 금지시켰다고 설명했다. 도 러시아 정부는 자회사의 석유생산및 판매 금지 조치도 해제했다. 이에따라 유코스 계열사들이 석유의 생산과 판매를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 법무부의 안드레이 벨야코프 집행국장은 "이번 조치는 석유생산이나 판매에 영향을 미치려고 했던 것이 아니다"며 "러시아 법무부가 유코스에 석유생산을 지속할 수 있음을 통보했다"고 말했다.

당초는 모스크바법원이 유코스 핵심 자회사인 유간스크네프테가즈 등에 편지를 보내, “석유판매 등 유코스 재산 변동을 가져오는 일체의 행위를 중지하라”고 명령했다. 이에 따라 유코스는 석유판매를 일시 중단했고 이 소식이 알려지자 서부텍사스중질유 선물 가격은 뉴욕 선물시장에서 한때 배럴당 43달러를 넘어섰다.

러시아 검찰이 발표 하루만인 29일, 자산매각 금지가 유코스 생산활동 중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며 진화에 나선 것이다.

러시아 정부가 이처럼 다소 완화된 입장을 취함에 따라 모스크바 증시에서 유코스의 주가는 26% 급등하고 있다. 또 런던석유시장에서 북해산 브렌트유 9월 인도분은 1.1% 내린 배럴당 39.11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그러나 크렘린의 속셈은 따로 있는 것 같다. 러시아 당국의 태도는 유코스에게 체납액 납부를 종용하면서도 실제로는 유코스가 밀린 세금을 ‘못내게’ 하려는 것이다. 이는 유코스가 제안한 여러 타협안을 굳이 거부하고 유간스크네프테가즈(유코스 석유생산의 60%차지)를 매각하겠다고 발표한 데서 드러난다.

전문가들은 이미 친크렘린계 석유회사 중 하나가 유간스크네프테가즈의 주인으로 낙점됐다는 지적이다. 유코스 조사를 막후에서 지휘한 것으로 알려진 블라디미르 푸틴대통령의 최측근 이고르 세친 행정부실장이 이번 주 초 국영석유회사 로스네프트의 이사회 의장으로 선출된 것도 맥락을 같이 한다. 분석가들은 유코스 사태를 올리가르히(신흥재벌)가 장악한 에너지 산업을 친크렘린계 기업으로 넘기려는 정부 구상의 서막으로 보고 있다.

푸틴 정부는 러시아경제의 주동력인 에너지 산업을 장악하려는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다. 당초 러시아 정부가 약속했던 통합전력시스템(UES), 가즈프롬 등 주요 국영독점업체의 민영화 및 구조조정도 잠정 중단된 상태다.

현재 에너지 산업의 비중은 러시아 전체 수출의 55%, 국가총생산(GNP)의 25%에 달한다. 그렇지만 전체 러시아 주식시장에서 정부지분이 차지하는 비율은 21%인데 반해 에너지 부분에서는 4%에 불과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