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의 분석
조선일보의 분석
  • 운영자
  • buyrussia@buyrussia21.com
  • 승인 2004.09.05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 관심사는 과연 정부가 사전에 진압작전을 계획하고 이를 실행한 것인지, 아니면 반군의 총격에 촉발된 우발적 진압인지 여부다. 러시아 정부는 계획된 진압작전이 아니었다고 강력 부인하고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4일 “가능한 한 모든 방법을 모색했지만, 무력 사용은 계획하지 않았다”며 “모든 사건이 매우 빠르게, 예상치 못한 상황 속에서 전개됐다”고 말했다. 실제 러시아 정부는 지난 2002년 모스크바 극장 인질사건 때와 달리, 이번에는 어린 학생들이 많아 무리한 진압작전을 추진하는 데 부담이 있었다.

푸틴 대통령 주장대로라면 이번 사건은 반군들의 의도된 작전에 말려들었을 가능성이 높다. 작전이 전개된 초기 상황을 보면 더욱 그렇다. 시신 인도 시점에서 반군들의 선제 공격이 있었다는 것이다. 즉, 시신이 인도돼 나가던 때 체육관 두 곳의 농구대에 설치됐던 TNT 10㎏의 폭발물을 폭파시킴과 동시에 탈출작전과 사수작전을 폈다. 폭발에 놀란 인질들이 밖으로 뛰쳐나가는 틈을 이용, 탈출을 시도했다는 것이다. 알렉산드르 미하일로프 연방보안국(FSB) 요원은 “학교 안에서 폭발음이 발생한 상황에서 진압을 늦출 수는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특수부대와 군·경찰 간 유기적인 협조체제가 없었고 ▲의료진도 현장에 배치하지 않는 등 진압부대의 허술한 대처가 희생자를 늘렸다고 유가족들은 말했다. 특히 연방보안국 산하 ‘알파’ 등 세계적 명성을 갖고 있는 최정예 부대 요원들을 투입하면서도 제대로 작전을 펴지 못한 것은 진압작전 지휘부의 책임이 크다고 비난했다. 러시아 국민들은 지난 모스크바 극장 인질극 사태의 교훈을 전혀 살리지 못한 정부의 무능을 질책하고 있다. (모스크바=정병선특파원 bschung@chosun.com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