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위성 발사체 개발 러 흐루니체프는 자격없다?
인공위성 발사체 개발 러 흐루니체프는 자격없다?
  • 운영자
  • buyrussia@buyrussia21.com
  • 승인 2004.10.19 2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5천억원이 넘는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우주개발사업인 인공위성 발사체(로켓) 기술개발을 위해 기술협력 계약을 추진중인 러시아 업체가 로켓 개발경험이 없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의 김낙순 의원(열린우리당)은 19일 국정감사 보도 자료에서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이 인공위성 발사체 개발을 위해 지난 9월 기 술협력 계약서에 가서명한 상대회사는 러시아의 흐루니체프"라면서 "이 회사는 로켓 개발 경험이 없고 타사가 개발한 로켓을 생산만 했던 회사"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 "발사체 기술개발을 위해 정부가 오는 2007년까지 무려 5천98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라면서 "이처럼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데도 (항우연이) 다른 발사체 회사의 견적서 또는 의향서를 받지 않고 흐루니체프의 견적서만을 받아 수의계약 형식으로 계약체결을 추진하는 이유를 알 수 없다"며 계약추진배경에 의문 을 제기했다.

러시아에는 한국정부가 개발하려는 액화산소나 케로신을 연료로 사용하는 엔진 시스템을 개발한 업체들로 에네르기야, 세스카베 등이 있는데도 기술력이 없는 흐루니체프와 계약하는 이유를 납득할 수 없다는 게 김 의원측의 주장이다.

더구나 흐루니체프는 자사의 로켓인 `안가라' 엔진시스템을 타사의 것을 빌려 변형하려는 상황이라고 김 의원측은 덧붙였다.

김 의원은 특히 러시아 항공국장도 지난 7월14일 외국의 군사전문지 등에 흐루니체프의 안가라 로켓은 적어도 2008년까지 발사준비를 완료하지 못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우리의 미래를 열어갈 우주발사체 기술개발을 위해 문제소지가 있는 수의계약을 피해야 한다"면서 "이달 말로 예정된 (흐루니체프와 항우연 간의) 우주 발사체 계약을 연기하라"고 주장했다.

계약연기를 통해 다른 발사체 회사들의 제안서를 받아보고 기술비교, 가격비교도 해보는 등 충분한 연구, 검토후에 계약을 추진해야 한다고 김 의원은 강조했다.

이에 대해 과기부 정윤 연구개발국장은 "그동안 국내 과학자들이 그런 문제에 대해 충분히 검토를 했다"면서 "흐루니체프는 현재 차세대 발사체를 개발중이며 기술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발사체 기술은 군사기술과 연결된 민감한 기술로 러시아 정부의 허가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히고 에네르기아 등 다른 회사와도 접촉을 취했지만 러시아 정부는 최종적으로 흐루니체프사를 선택했다고 밝혔다

정 국장은 "따라서 이달 말 흐루니체프와의 계약계획은 현재로서는 변함이 없다 "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