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지구온난화 예방을 위한 교토의정서 비준
러시아 지구온난화 예방을 위한 교토의정서 비준
  • 운영자
  • buyrussia@buyrussia21.com
  • 승인 2004.10.24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의 하원인 국가두마가 22일 지구 온난화에 대처하기 위한 ‘교토의정서’를 비준했다. 국가두마는 이산화탄소 등 6개 온실가스를 2012년까지 1990년 기준으로 5.2% 줄이는 내용의 이 협약에 찬성 334, 반대 73으로 비준했다.

러시아 상원인 연방회의와 거부권을 갖고 있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도 협약을 비준할 것으로 확실시된다. 푸틴 대통령이 최종 서명하면 90일부터 전 세계적으로 협약이 발효된다.

교토 의정서는 1990년 당시 지구 전체 온실가스 배출의 55%를 차지한 선진국 등 55개국 이상이 비준해야만 정식 효력을 갖도록 규정했다. 중국, 일본, 캐나다 등 120개국이 이미 비준, 국가 수는 확보됐다.

그러나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의 36%를 책임진 미국이 환경처리비용 등의 이유로 협약을 거부했다. 따라서 러시아가 비준하지 않으면 교토의정서는 자동으로 사문화할 처지였다.

러시아는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17.4%를 차지하고 있다.
블라디미르 그라체프 국가두마 의장은 “협약을 비준함으로써 러시아는 국제사회에서의 권한이 증대되고 생태학 부문의 지도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방회의는 두마의 결정을 번복한 전례가 거의 없으며 푸틴 대통령도 이미 각료회의에서 교토의정서 승인을 검토하라고 5개 부처에 지시했다.

알렉산드르 주코프 러시아 부총리는 “협약을 비준했다고 가까운 장래에 러시아의 경제성장을 해칠 가능성은 없다”며 “2012년 이후의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한 협상에도 기꺼이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백문일기자 mip@seoul.co. 서울신문 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