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어쩔 수 없이 우크라 유시첸코의 대선 승리를 축하?
푸틴 어쩔 수 없이 우크라 유시첸코의 대선 승리를 축하?
  • 이진희
  • jinhlee@hk.co.kr
  • 승인 2005.01.09 0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크라 유시첸코 대통령 당선자, 아직 공식 발표는 없었으니 당선자는 아니고, 대선승리자가 러시아 달래기에 나섰다. 유시첸코 캠프의 블라디미르 리트빈 우크라이나 의회(라다) 의장을 모스크바로 보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만났다. 아마도 대통령 취임후 첫 방문지로 모스크바를 택할 것이라는 유시첸코의 뜻을 전하며 협력을 요청하는 자리 였을 것이다. 리트빈 의장은 대선 불복 시위과정에서 유시첸코측에 붙은 사람인데, 그 과정에서 야누코비치(여당 후보) 총리 내각에 대한 의회의 불신임 결의 등을 주도했다.

푸틴은 리트빈 의장을 만난 자리에서 유시첸코측에 지원할 뜻을 처음으로 내비쳤다. 그는 7일 모스크바를 찾은 블라디미르 리트빈 우크라이나 의회(라다) 의장을 만나 "선거가 끝난 이후 (우크라이나에서) 대선 구호 대신에 경제 발전과 국민 생활수준 향상 등 실질적인 문제들이 논의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또 또 "양국간 경제 및 인적인 연관성을 고려할 때 어떠한 것도 양국 관계를 해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푸틴은 유시첸코에게 당선 축하 메시지를 보내지 않았지만 사실상 승리를 확정한 유시첸코와의 협력 의사를 여러번 피력해왔으며 리트빈과의 면담 과정에서 양국간에 넘어야 할 선과 넘지 말아야 할 선에 대해 심중을 전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지난 6일 우크라이나 대법원이 상대 후보인 빅토르 야누코비치가 제기한 재투표 무효 소송을 기각함에 따라 각국 정상들의 축하가 이어지고 있다.

이슬람 카리모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도 7일 축전을 보내 "독립과 민주주의, 개혁을 향한 강고한 힘을 보여준 우크라이나 국민들에게 존경을 표하며 유시첸코의 대통령 당선을 축하한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중앙선관위는 오는 9일 재투표 결과에 대한 최종 발표를 통해 유시첸코의 승리를 공식 선언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