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러 대사관 행태를 개탄하는 신문 사설들
주러 대사관 행태를 개탄하는 신문 사설들
  • 이진희
  • jinhlee@hk.co.kr
  • 승인 2005.01.09 0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駐)러시아 한국대사관이 외교 목적에 써야 할 돈을 한국 고위인사 접대와 대사관 직원의 술값으로 유용한 사실이 감사원에 적발됐다. 대사관 직원들이 외교활동비로 음주 후 ‘2차비용’을 계산했다는 제보까지 접수됐다. 엘리트 외교관들이 설마 그런 짓을 했을까 하는 의문이 들기도 하지만 교민들의 움직임을 보면 사실일 가능성이 크다. 일부 교민들은 지난 해 노무현 대통령의 러시아 방문 무렵 정부가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시위를 하겠다는 경고를 했다고 한다.

외교통상부는 재작년에도 각종 비리로 국민의 지탄을 받았다. 만찬 참석자 수를 부풀려 추가경비를 착복하고, 출장기간을 늘려 차액을 챙기는 등의 각종 비리가 외교부 직원의 ‘고백’으로 알려졌다. 자격이 없는 중국 동포 200여 명에게 비자를 발급해주고 2억여 원을 챙긴 외교관이 적발되기도 했다.

주러 공관의 비리는 외교부의 반성과 재발방지 약속이 형식적이었다는 증거다. 외교부가 아무리 주러 공관만의 일이라고 강변해봐야 믿을 국민이 많지 않을 것이다. 빙산의 일각이 드러난 것일지도 모른다는 판단을 하고 비슷한 비리가 없는지 전체 공관을 점검하는 것이 현명한 대응으로 보인다.

재외공관의 공금 유용은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꼬박꼬박 세금을 내는 국민을 배신하는 짓이다. 국가가 외교 활동비를 주는 이유는 당당하고 품위 있게 외교를 하라는 것이지 술 마시는 데 흥청망청 쓰라는 게 아니다.

감사원이 두 차례 현지 감사를 한 데 이어 정밀 확인작업을 하고 있다고 하니 비리의 실체가 명확하게 밝혀지기 바란다. 엄중한 처벌이 따라야 함은 물론이다. 한국 외교 전체에 먹칠을 하는 소수의 양심 불량 외교관은 하루라도 빨리 솎아내야 한다.


동아일보 사설 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