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미국의 반대 불구 이란에 핵원료 공급 협정 체결
러, 미국의 반대 불구 이란에 핵원료 공급 협정 체결
  • 이진희
  • jinhlee@hk.co.kr
  • 승인 2005.02.28 0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틴 대통령이 부시 대통령을 만나 민주주의를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핵확산과 테러 문제 등 국제현안에 대해 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은지 며칠만에 러시아는 미국의 압력에도 불구하고 이란측에 핵 연료를 공급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부셰르 원자력발전소 건설 사업과 관련한 3개의 협력 협정에 서명했다.

러시아는 27일 미국이 이란의 핵무기 개발 의혹을 문제삼고 있고, 러시아측에 핵원료 공급을 포기하도록 은근한 압력을 가했다는 점을 감안할때 이란과 핵연료 공급협정을 맺음에 따라 미국과 러시아의 관계가 경색될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와 이란이 이날 서명한 3개 협정은 이란에 대한 러시아의 핵연료 공급, 사용후 핵연료의 러시아 반환·보관 및 핵연료 공급 시간표에 관한 것이다.

알렉산드르 루미얀체프 러시아 원자력부 장관은 27일 이란 남부 부셰르 원전을 둘러본 뒤 골람레자 아가자데 이란 부통령과 이들 협정에 조인했다.

러·이란 핵연료공급협정이 이날 전격 체결됨에 따라 모두 8억달러의 건설비가 들어간 부셰르 원전에 대한 연료 공급이 이르면 금년 말이나 내년 초쯤 시작될 전망이다.

이란 최초의 원자력발전소인 부셰르 원전은 러시아의 기술과 장비 지원으로 건설되고 있다.

이번 협정 체결은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이 24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이란의 핵개발 의혹에 우려를 표시해 당초 예정보다 늦춰진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은 그동안 이란이 비밀리에 핵무기 개발을 추진 중이라며 러시아에 이란과의 원전 분야 협력을 중단토록 요구했으나, 러시아는 부셰르 원전은 민수용이라고 주장하며 미국측 요구를 일축해 왔다.

아가자데 이란 부통령은 “부셰르 원전의 연료 저장소는 핵연료를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다”면서 이 연료 저장소는 국제기준에 맞춰 건설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