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민사회 2세대에 이어 3세대 등장을 준비해야 할 때
교민사회 2세대에 이어 3세대 등장을 준비해야 할 때
  • 이진희
  • jinhlee@hk.co.kr
  • 승인 2005.06.26 0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랜만에 모스크바를 갔더니 엄청 바뀌었더군요. 오래전부터 알고 지내던 분들은 여전했지만 유학생 출신 기업가들도 이젠 자리를 완전히 잡았고, 새로운 세대가 모스크바 교민사회를 주도하는 듯했습니다. 교민사회가 1세대라고 할 수 있는 분들, 좀 심하게 이야기하면 맨주먹으로 가능성 하나만 보고 한국에서 건너가 엄청 고생한 분들의 자리를, 공부하러 왔다가 러시아의 가능성을 보고 눌러 앉은 유학생 출신의 제2세대가 대체한 조짐이 완연했습니다.

특히 1세대는 러시아와 한국 경제의 부침에 따라 굴곡이 많은 삶을 살았고, 대부분 위기관리 능력이 부족한 탓인지, 아니면 위기를 준비하지 못한 탓인지 과거에 비해 명성이 쇠퇴한 느낌이었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그분들이 없었다면 현재의 주도세력, 제2세대가 어떻게 등장했겠습니까? 교민사회가 더욱 활성화하려면 제1세대를 이어받은 2세대가 선배들을 공경하는 마음으로 비즈니스를 펼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한편으론 러시아에서 제3세대의 등장 가능성이 엿보였습니다. 전자업체의 활발한 마켓팅에 힘입어 한국산 브랜드의 가치가 크게 오른 요즈음 IT를 비롯한 중소기업의 진출 기회가 크게 늘었기 때문입니다. 언제라도 메이드 인 코리아라는 브랜드로 자리를 잡을 수 있고, 자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 큰 성공도 바라볼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이 것은 과거와 달리 기본적인 투자를 전제로 합니다. 이젠 맨주먹으로 뭔가를 하기에는 부동산 값도, 시장 진출 장벽도, 사람들의 인식도 너무 높았다고 봅니다. 부동산 개발 투자가 되든, 중소기업 공장 건설이 되든, 기본적인 투자를 바탕으로 한 시장진출 전략이 필요하고, 이런 분들이 제3세대를 형성해야 한-러시아 경제협력 방향과 규모가 건실해질 것으로 봅니다.

짧은 일정이었지만 많은 것을 보고 듣고 왔습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러시아 전문가와 러시아 진출을 희망하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지 사정을 잘 설명해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