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우랄산 석유가 10년만에 한국으로 수출이 가능하게 된 까닭을 보니
러시아 우랄산 석유가 10년만에 한국으로 수출이 가능하게 된 까닭을 보니
  • 이진희
  • jhnews@naver.com
  • 승인 2017.02.18 0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과 러시아 간에 원유 딜러 사업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한국의 정유업체 SK이노베이션은 러시아 우랄원유(공식적으로는 시베리아 서부지역 원유) 100만 배럴을 수입할 예정이다. SK이노베이션이 러시아산 혼합유를 수입하는 것은 10년 만의 일이다. 사우디아라비아 등의 감산으로 중동산 원유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그동안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약했던 러시아 원유의 매력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러시아로서도 새로운 시장(한국)으로 진출할 길이 열렸다. 러시아 루블화 가치가 크게 떨어지면서 한국시장으로도 수출가격 경쟁력을 갖추게 된 까닭이다. 국제원유 가격이 대폭 상승하면서 루블화 가치가 오르자, 러시아 정부당국이 외환시장에서 달러를 사들이는 방식으로 루블화 가치의 상승세를 막으려는 시도도 그제사 이해가 된다. 결국 원유 수출의 가격 경쟁력을 지키려는 목적이다. 이 현상을 넓고 크게 보면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원유감산이 만들어낸 기현상이기도 하다. 

외신에 따르면 원유 딜러가 모여 있는 싱가포르의 에너지 트레이드 기업 애스팩스의 네빈 나 애널리스트는 “우랄원유가 아시아 지역에 공급되는 것은 흔하지 않았다. 오만 원유나 어퍼 자쿰 원유 같은 것에 비해 경제성이 없었기 때문이다”며 “우랄 원유는 수에즈 운하의 선박 규모 제한 때문에 수에즈맥스나 더 작은 운반선을 이용하므로 초대형 운반선(VLCC)으로 운송되는 중동 원유와 경쟁하기 힘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한국 SK이노베이션의 이번 우랄산 석유 수입은 OPEC 회원국의 산유량 감축이 전 세계 원유 흐름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최근 몇 주간 아시아는 지금까지 수입하지 않았던 미국과 캐나다산 원유를 들여왔다. 중동산 원유의 프리미엄이 2월들어 최고치로 상승한 결과다. 

SK이노베이션이 러시아 석유회사 루코일로부터 수입하는 우랄 원유 100만배럴은 오는 4월 도착할 예정이다. SK이노베이션 측은 “아시아에 대한 두바이유 공급이 더 힘들어지면서, 러시아 원유를 수입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더 좋아졌다”고 말했다. 지난 1월 우랄산 원유 평균 가격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8배 정도 올라 배럴당 53.16 달러를 기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