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읽기에 들어간 러북정상회담, 김 위원장의 국경 통과 시점이 관심
초읽기에 들어간 러북정상회담, 김 위원장의 국경 통과 시점이 관심
  • 이진희 기자
  • jhnews@naver.com
  • 승인 2019.04.23 15:1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지언론, 24일 새벽 하산 도착 우수리스크 거쳐 블라디보스토크 도착 예상

북-러 정상회담이 이제 카운트다운에 들어갔다. 러시아 언론들은 김정일 북한국무위원장이 언제 국경을 넘을 것인지 관심을 쏟고 있다.

러시아유력 경제지 '코메르산트' 는 23일 김 위원장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위해 24일 새벽 북러 국경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또다른 매체는 김 위원장이 탄 열차는 24일 새벽 하산에 도착한 뒤 우수리스크를 거쳐 블라디보스토크로 올 것이라고 전했다. 하산에서 블라디보스토크로 이어지는 철도를 이용하는 화물열차와 전기열차(전철)의 운행 스케줄은 아직 변경되지 않았지만, 김 위원장 열차의 하산 도착과 함께 24일 운행 스케줄이 조정될 것으로 내다봤다.

김 위원장의 러시아 방문에는 230명의 수행단이 따라오고, 정상회담은 블라디보스토크 루스키섬에 있는 극동연방대학에서, 숙소는 대학 내 호텔이라고 한다. 언론들에 따르면 두 정상은 24일 저녁 만찬, 25일 단독및 확대 정상회담을 가진 뒤 서로 다른 일정을 소화한다.

푸틴 대통령은 다음날인 26일 베이징 일대일로 정상회담 참석을 위해 떠나고, 김위원장은 26일까지 머무르며 마린스키 블라디보스토크 극장, 극동 최대인 연해주 수족관, 러시아 해군 태평양 함대 등을 돌아볼 수 있다.
 

 

북러 정상회담이 무려 8년만에, 그것도 푸틴-김정은간의 첫 대면인 만큼 두 정상의 ‘케미스트리’가 어떻게 펼쳐질지 관심사다. 무려 32살이라는 연배 차이가 있지만, 첫 만남에서 찰떡궁합을 과시한다면 북한 비핵화 협상 국면에서 또 다른 변수가 될 수도 있다.

겉으로는 최소한 트럼프-김정은 이상의 '케미'를 보여줄 것으로 전망된다. 푸틴 대통령은 이미 2000년, 2001년, 2002년 등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만난 경험이 있다. 김씨 왕조 특유의 외교 스타일을 짐작하고 있을 것이다.

두 정상이 처한 국내외 상황도 비슷하다. 푸틴 대통령은 2000년 5월이래 20년 가까이 권력을 유지하고 있고, 집권 7년차 김 위원장도 1인 집권 체제를 탄탄히 했다. 서방의 각종 제재를 받고 있는 것도 같다. 북한 비핵화 문제에 관한 한 양국은 동지적 관계다.

몇몇 개인적 취향이 비슷하다는 분석도 일각에서 나온다. 푸틴 대통령은 이미 알려진 스포츠광이고, 김 위원장은 농구광으로 알려져 있다. 스포츠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러시아측은 너무 앞서나가는 것을 경계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 대변인은 19일 기자들과 만나 “두 정상 간 '케미스트리'는 서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는 있겠지만 (현안에 대한) 완전한 이해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고 물러섰다. 현안 해결에는 정상의 케미보다는 '국익 우선'이라는 뜻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바이러시아 2019-04-24 07:03:00
북러 정상회담의 러시아측 대표단에는 유리 트루트네프 러시아 부총리와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교장관, 예브게니 디트리히 교통장관, 알렉산드르 코즐로프 극동개발부 장관, 올렉 벨로제로프 철도공사 사장, 아나톨리 야노프스키 에너지부 차관으로 구성됐다. 또 우샤코프 대통령 외교 보좌관과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 대변인도 참석한다.
전문가들은 교통장관과 철도공사 사장, 에너지부 차관 등이 포함된 것으로 볼 때 북러정상회담에서 시베리아횡단철도 한반도 연결 문제를 포함한 경제협력 문제가 함께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바이러시아 2019-04-24 07:00:26
유리 우샤코프 러시아 대통령 외교담당 보좌관은 23일 "4월 25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우리 대통령(푸틴 대통령)이 방러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회담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샤코프는 "이 회담은 우리 대통령과 북한 지도자의 첫 번째 접촉이며 이달 상반기에 개최된 북한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1차 회의 이후 김 위원장의 첫 번째 외국 방문"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먼저 단독회담(1대1 회담)이 이뤄지고 그 뒤 대표단이 참석하는 회담(확대 회담)과 공식 연회가 열릴 것"이라면서 "(회담 뒤) 문서 서명이나 성명 발표는 계획된 바 없다. 공동 성명은 검토되거나 계획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회담 의제와 관련해선 "핵심 관심은 한반도 비핵화 문제의 정치·외교적 해결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