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천기술, 기초과학이라는 말로만 러시아를 울겨먹는 '일그러진 모습들'
원천기술, 기초과학이라는 말로만 러시아를 울겨먹는 '일그러진 모습들'
  • 이진희 기자
  • jhnews@naver.com
  • 승인 2019.10.31 0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가 지역 위상을 세계에 알리고 투자 유치에 도움을 주고자 외국 기업인 등을 대상으로 '경기혁신산업투어'를 진행한다는 보도가 30일 경기도 소재 주요 매체들에 실렸다. 그리고 이날 처음으로 진행한 '혁신산업투어'에는 러스소프트, 아스트로소프트, 카스퍼스키 등 러시아 소프트웨어 및 보안 관련 관계자 10여명이 참가했다며 사진까지 실었다.

경기도는 한발 더 나갔다. 
같은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 대표단은 31일로 예정된 '경기-러시아 기술협력센터' 개소식에 참가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했다. 사실일까?

경기도 혁신산업투어 기념사진/출처:경기도

 

이 대표단은 전날(29일) 서울 조선호텔에서 열린 '한러 ICT 소재 부품 산업 투자 포럼'에 러시아측(?) 대표로 참석한 멤버들이다. 산업통상자원부, 대통령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등이 후원으로 이름을 올린 국제포럼이다.

그 멤버들이 30일에는 경기도의 '혁신산업투어'에 처음 참가한 외국대표단으로, 31일에는 '경기-러시아 기술협력센터' 개소식 러시아 대표로, 여러차례 얼굴을 바꾸고 있다. 이쯤되면 그들의 주 방한 목적이 궁금해진다. 

러시아 IT기업 협회(러스소프트)와 회원사 멤버들을 누가 한국으로 초청했는지 잘 모르지만, 이 사람들의 얼굴을 너무 울겨 먹는건 아닌지. 자칫 한국이 '혁신'이라는 이름으로, 또 '기술 협력'이란 이름으로 러시아에서 '봉'으로 인식되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한다.

 

'러스소프트' 홈페이지에는 '한러ICT투자포럼' 개최 사실이 올라 있다.(사진 위) 이 멤버들은 포럼 참석자 한국에 왔을 것이다. 그러면 포럼이 끝난 뒤 '경기도 혁신도시' 혹은 '혁신센터 방문및 간담회'라는 이름으로 움직이고 보도자료를 뿌리는 게 정상이다.
 
또 하나. 주 방문목적인 '한러ICT투자포럼'의 한국어판에는 요즘 화두인 소재및 부품이라는 엉뚱한 단어들이 더 덧붙여졌다. '한러 ICT 소재 부품 산업 투자 포럼'으로, 혹은 '및 우수소재 부품산업 기술협력'으로 부풀려졌다. 그것도 모자라, 경기도에선 '혁신센터 개막 러시아 대표단'으로 둔갑하는 이 해프닝을 우리는 아직도 저지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