얀덱스 검색어로 본 러시아의 다양한 식생활 (2-끝)- 지역별 메뉴 특징을 보니..
얀덱스 검색어로 본 러시아의 다양한 식생활 (2-끝)- 지역별 메뉴 특징을 보니..
  • 송지은 기자
  • buyrussia3@gmail.com
  • 승인 2019.12.01 0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의 포털 사이트 얀덱스(Yandex.ru)가 검색어 분포를 통해 러시아인들의 식습관을 분석했다. 1편에서는 가장 선호하는 식자재및 음식, 계절 요리 등을 살폈다.  

(1편에서 계속)

러시아에는 지역별로 특색있는 요리가 있다. 그 지역 특산물로, 다른 지역에 비해 자주 조리되는 '전통 요리'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식자재가 지역별로 다양한 과일과 야채, 버섯류다. 

물론 해안 지역에서는 생선과 해산물 요리가 다양하고, 일부 지역에서는 고기 요리에 관심이 높다. 고기 요리에도 (시베리아) 노보시비르스크에서는 노루와 염소 고기, 옴스크는 말고기, 아스트라한은 양고기가 주를 이룬다. 수도 모스크바와 제2의 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는 '불구르' (밀을 쪄서 만든 곡류) булгур, '쿠스쿠스' (북아프리카 지역의 곡류) кус-кус,  '퀴노아' (남미 지역의 작물)  кино의 검색량이 러시아 전체 평균보다 더 많다. 

지역 특색 요리는 아무래도 (러시아 각 지역에 흩여져 있는) 다양한 민족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바이칼 호수 접경의) 부랴티야 공화국에서는 만두의 일종인 '부즈' буузы를 찾고, (모스크바와 카잔 사이에 있는) 추바쉬야 공화국에서는 양고기 수프의 일종인 '하쉴라마' хашламa를 많이 검색한다. '오세틴스키예 파이' осетинские пироги는 남부 지역 공화국에서 인기가 있는 검색어다.

부랴티야 공화국의 부즈
 추바쉬야 공화국의 하쉴라마 

 

다른 나라 요리의 영향도 받는다. 연해주와 사할린, 하바로프스크에서는 한국식 만두 '퍈세' пянсе, 크라스노다르주에서는 '추르츠헬라' чурчхелa, 모스크바와 수도권에서는 태국 닭고기 수프인 톰얌 том ям이 두드러진다.

크라스노다르의 추르츠헬라

 

검색어로 보면, 일부 지역은 인기있는 전통 식자재로, 일부 지역은 수많은 전통 요리로 여타 지역과 구별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한트-만시스크 Ханты-Мансийск, 살레하르드 Салехард, 하바로프스크, 크림과 몰도바에서는 요리보다 식자재 검색이 많다. 몰도바에서는 주로 버섯과 베리류, 과일 즉 рыжики, грузди, лисички, подберёзовики, сливы и смородина 등이 인기 검색어이고, 한트-만시스크와 야말네네츠크 주는 щука, окунь, карась, стерлядь, муксун 등 다양한 물고기 검색이 잦다. 

이같은 식자재로, 즉 버섯을 소금에 절이고, 과일로 잼을 만들고, 생선은 오븐에 어떻게 구울 것인지, 요리하는 '레시피'가 검색된다.
 

예카테린부르크의 흐레노비나

 

특이한 곳은 우랄산맥 지역의 예카테린부르크와 첼랴빈스크 등이다. 다른 지역에 비해 특이한 식자재는 별로 없지만, 특유의 먹을 거리를 만들어낸다. 유명한 음식을 약간 변형해서라도. 이들 지역에서는 토마토-서양고추냉이 즙인 흐레노비나 хреновинa가 유명한데, 다른 지역에서는 хренодёр, горлодёр로 불린다. 일종의 변형이라고 할 수 있다. 비슷한 변형 음식이 몇개 더 있다.  

소스를 대표하는 마요네즈 Майонез 와 케첩 кетчуп, 수프의 대명사인 쉬 Щи와 라그만 лагман 등이 러시아의 어떤 지역에서 더 인기가 있는지 지도 분포도를 통해 살펴보자.

마요네즈가 대부분의 지역에서, 케첩은 극동북부 지역에서 인기가 높다
쉬는 서부 일부지역에서, 라그만은 시베리아에서 극동에 이르는 넓은 지역에서 인기가 높다. 

 

특정 지역에서는 널리 알려진 메뉴이나, 다른 곳에서는 전혀 모르는 것도 있다. 벨고로드 지역에서 유명한 케이크 '비또예 스체끌로' торт «Битое стекло», 토마토 통조림 '프스네구' помидоры «в снегу» 다. 벨고로드 지역에서만 이 단어들이 검색될 뿐 나머지 지역에서는 전혀 검색 시도가 없다.

** 사진들은 얀덱스 캡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