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러수교30주년 기념행사 준비 '막은 올랐으나', 신종 코로나로 '연기 불가피'
한러수교30주년 기념행사 준비 '막은 올랐으나', 신종 코로나로 '연기 불가피'
  • 김진영 기자
  • buyrussia1@gmail.com
  • 승인 2020.02.24 08:4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사태로 속절없이 밀려날 것 같았던 한러수교 30주년 기념 행사 준비가 본격 시작됐다.

한국측 준비위원장을 맡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한-러 수교 30주년 기념사업 제1차 준비위원회'를 열었다. 회의에는 외교부, 통일부, 문화체육관광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각 부처의 차관(급) 준비위원들이 참석했다. 

준비위원회에서 모두발언하는 홍남기 기재부 장관/사진:기획재정부

홍 부총리는 회의에서 "한러수교 30주년 기념사업을 차질없이 속도감 있게 준비해 나갈 것"이라며 “기념 사업은 △공동번영 △미래지향 △창의혁신 △열린참여 등 4대 가치를 토대로 12대 한러 공동브랜드 프로그램, 단위사업으로는 50개 사업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 측은 총 162개의 기념사업안을 기획했고, 러시아측은 총 180개의 기념사업안을 보내와 실무 검토를 진행했다”며 “양국 고위급 인사의 참석과 집중 지원, 홍보 강화 등에 최우선 순위를 둘 계획”이라고 밝혔다. 

양국은 내달 부총리급 회의체인 '한러 준비위원장 회의'를 통해 추진 사업을 결정할 계획이었으나 신종 코로나 사태로 홍 부총리의 모스크바 방문이 취소된 것으로 전해졌다. 사업 확정은 신종 코로나 사태 종식이후에는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바이러시아 2020-02-28 07:34:18
문화체육관광부는 한러 수교 30주년을 기념하는 슬로건으로 '우정과 신뢰를 함께 빚는 미래'를 선정했다. 양국은 지난해 9월 양국 국민을 대상으로 '수교 30주년 기념 표어 공모'를 벌였다. 공모에는 총 1천144건이 접수됐고, 이중 '우정과 신뢰로 함께 빚은 미래'가 최우수상에, 나머지 3편이 우수상으로 선정됐다.
이석배 주 러시아 대사는 1월 14일 주 러시아 한국대사관에서 열린 공모전 시상식에서 "공모전을 통해 양국 국민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진행될 수교 기념행사가 양국 국민 간 교류와 이해를 심화해 미래지향적 협력 기반을 다지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