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스마트 팜 '아그로케이' 러시아 체첸지역 진출
한국형 스마트 팜 '아그로케이' 러시아 체첸지역 진출
  • 송지은 기자
  • buyrussia3@gmail.com
  • 승인 2020.02.27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중진공서 수출협약 체결 - 스마트팜 관련기업 지난해 3월 '아그로케이' 결성

한국형 스마트팜이 러시아 체첸 지역으로 진출한다. 체첸(자치)공화국은 한때 러시아연방정부에 맞서 전쟁을 치른 곳이다. 일부 지역에서는 여전히 반정부세력에 의한 폭발물 테러가 발생하는 등 치안이 불안한 곳으로 알려져 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 따르면 한국 스마트팜 컨소시엄인 '아그로케이(Agro K)'는 26일 올해 상반기에 체첸에 6만㎡ 규모의 스마트팜 시설을 시범 구축하기로 체첸 농업기업 2곳과 협약을 체결했다. 700만달러(약 85억원) 규모다. 양측은 향후 5년간 100만㎡ 규모로 시설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중소기업진흥공단 본사

아그로케이측은 이번 협약을 통해 러시아 지역에 온실 설계과 환경제어시스템 등 한국의 스마트팜 혁신 기술과 농자재를 공급할 수 있게 됐다. 아그로케이는 스마트팜 패키지 진출을 위해 ㈜에이팩과 ㈜성창산업, ㈜카이넥스엠 등이 지난해 3월 결성했다. 

에이팩 홈페이지

이날 협약식에는 체첸공화국 측에서 정부 관계자와 체첸 농업대학 교수, 농업기업 대표 등이, 한국측에서는 송규섭 에이팩 대표 등 소속 기업인들과 정진우 중진공 글로벌성장본부장, 양승욱 중기부 국제협력과장, 고봉준 북방경제협력위원회 경제협력팀 팀장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중기부와 중진공, 북방경제협력위원회는 중진공 모스크바 수출인큐베이터 사업을 통해 한국형 스마트팜 기술의 러시아 진출을 추진해왔다. 모스크바 수출인큐베이터는 아그로 케이 회원사들에게 공유 오피스 개방, 현지출장 지원, 공동 마케팅을 지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