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부품장비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러브콜' 상대는 러시아인데.. 현실은?
소재부품장비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러브콜' 상대는 러시아인데.. 현실은?
  • 송지은 기자
  • buyrussia3@gmail.com
  • 승인 2020.03.25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러 기술협력의 채널, 네트워크는 아직 취약 - KIAT 연구용역 재발주 내기도
신종 코로나로 '1차 기본계획' 6월 발표 미지수 - 기술협력 업체엔 '블루오션'

러시아가 일본의 수출규제로 촉발된 소재·부품·장비(소부장) 수급 문제를 해결할 탈출구가 될 수 있을까? 

지난해 12월 국회를 통과한 소위 '소부장 특별법'의 후속 조치 마련에 나선 정부가 최우선적으로 기초 과학의 선진국인 러시아를 쳐다보기 시작했다. '소부장 특별법'은 지난해 7월 일본의 갑작스런 수출 규제를 계기로 약 20년 만에 전면 개정됐지만, 실제로 산업현장에 적용되기까지는 넘어야 할 관문이 적지 않다는 평가다. 아직 러시아와 기술협력의 채널이나 네트워크가 취약하다는 것이 근본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시각을 바꾸면 그동안 어렵게 러시아와 기술교류 채널을 구축해온 기업(단체)에게는 생각지도 못했던 정부발 '블루 오션'이 활짝 열릴 지도 모른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의 연구용역 발주와 관련 조직(아래)/KIAT 홈페이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은 러시아와의 협력을 겨냥한 '소재·부품·장비(소부장) 국제기술협력'을 위한 연구 용역을 발주해 23일 마감했다. 또 산업기술국제협력 후속사업 기획 및 예비타당성 조사 지원 연구에 대해서는 재입찰 공고(27일 마감)를 냈다. 연구 용역을 감당할 만한 업체(단체)가 마땅치 않았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같은 작업은 '제1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것이다. 오는 6월 기본 계획을 확정, 발표할 계획인데, 갑작스런 신종 코로나(COVID19) 사태로 순조롭게 이뤄질 여부는 불투명하다.

산업부는 우선 '제1차 기본 계획'에 반도체·디스플레이 등 3개 핵심 소재에 대한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로 불거진 자체 기술 확보과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을 위한 중장기 정책 방향을 담을 방침이다. 구체적으로는 △핵심 전략 기술 △특화 선도 기업 △전문 인력 양성 △특화단지 △협력 모델 △규제 개선 등에 관한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한 글로벌 분과를 구성할 계획이다.

관심을 끄는 것은 산업부가 용역 발주 요청서에서 소부장 원천기술을 보유한 러시아를 '타깃 국가'로 지목했다는 사실이다. 러시아의 핵심 기술및 협력기관 발굴을 이번 과제의 목적이라고 명시한 것. 용역 연구 사업자를 통해 러시아의 산업 동향을 파악한 뒤 국내 제조기술에 접목 가능한 기술과 기관, 인력 현황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겠다는 의도로 읽힌다.

이후 러시아가 보유한 핵심 기술과 국내에 적용 가능한 분야를 매칭해 협력 유망 분야와 우선 순위를 가려낼 것으로 보인다. 또 공동 R&D, 기술 이전, 인수합병(M&A) 등 러시아 관련 기관과의 협력 방법을 어떤 식으로 구체화할 것인지도 관심이다. 

KIAT 사업공고 내용/홈피 캡처

이와 관련, 지난 달 모스크바를 방문한 박기영 산업부 통상차관보는 러시아 산업통상부, 경제개발부 차관 등과 개별 면담을 갖고 소부장 협력지원 활성화를 위한 한러 장관급 산업협력 대화체를 신설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산업부는 나아가 기술 경쟁력을 갖춘 우리 소부장 기업에게 해외 수출 길을 열기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에도 나설 계획이다. KIAT는 '기술거래촉진네트워크사업 공고'도 이번에 함께 냈다.

앞으로 '기본 계획' 실행을 담당한 KIAT는 지난 달 일찌감치 기존의 소재부품단을 소재부품장비단으로 확대하는 조직개편을 끝냈다. 소재부품장비협력팀과 산업지능화팀, 규제샌드박스지원팀 등 3개팀도 신설했다. 

KIAT 관계자는 그러나 “신종 코로나 사태로 대면 협의가 쉽지 않아 제 1차 기본계획의 발표 시기가 늦춰질 가능성은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