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백신전략 담당 "몇주내 '스푸트니크V' 승인 일정 분명해질 것"
유럽 백신전략 담당 "몇주내 '스푸트니크V' 승인 일정 분명해질 것"
  • 이진희 기자
  • jhman4u@buyrussia21.com
  • 승인 2021.05.13 0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MA 팀, 러시아서 GCP검사 실시 GMP검사 시작 - 승인 검증 과정의 일환
구테흐스 UN사무총장 "스푸트니크V 승인 전세계 백신 부족문제 해결방안"

유럽의약품청(EMA)은 앞으로 몇 주 내에 러시아 신종 코로나 백신 '스푸트니크 V'의 사용을 승인할 시간표가 정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이 기구의 백신접종 전략 담당 책임자가 12일 말했다.

러시아 리아노보스티 통신에 따르면 EMA 백신접종 전략 담당 책임자인 마르코 카발레리(Marco Cavaleri)는 이날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스푸트니크V 백신에 대한 검사가 진행 중이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며 "앞으로 몇 주 내에 스푸트니크V 백신의 승인 여부에 대한 일정표이 더 분명해질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유럽연합, 앞으로 몇주 내에 스푸트니크V 승인 시점 정할 듯/리아노보스티 캡처

동석한 EMA의 임상시험 검증및 품질관리 실무그룹 책임자 페르구스 스위니( Fergus Sweeney)는 "최근 러시아에서 '스푸트니크V'에 대한 GCP(Good Clinical Practice, 의약품의 임상시험 실시에 관한 기준) 검사가 수행됐으며 GMP (Good Manufacturing Practice 의약품제조및 품질관리) 검사도 시작됐다"며 "이 검사들의 결과는 백신 평가 과정에 포함되고, (승인) 결정으로 이어진다"고 설명했다.

EMA 전문가들이 현재 러시아에서 임상시험및 생산시설 현장 실사를 진행중이라는 사실은 여러차례 확인된 바 있다. EMA측은 세계보건기구(WHO) 팀과 함께 지난 10일부터 스푸트니크V 백신 제조 시설을 점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스푸트니크V 백신을 위탁생산하는 한국코러스의 생산라인/KBS 화면 캡처

그는 "GCP는 약물의 임상시험을 위한 과학적 윤리적 표준"이라며 "전문가들이 (임상 시험이 실시된) 클리닉과 의료기관에서 윤리 기준이 제대로 지켜졌는지 검증하고, 임상 시험 참가자들과의 면담을 통해 이를 확인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GMP는 "백신이 생산되는 공장에 대한 검사"라며 "모든 생산 공정이 요구되는 조건을 충족하는지 확인하는 데 필요하다"고 밝혔다.

유엔, WHO의 스푸트니크V 백신 승인 지지/얀덱스 캡처

현지 언론에 따르면 러시아를 방문 중인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사무총장은 이날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회담이 끝난 뒤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스푸트니크 V 백신은 세계적인 백신 (부족) 문제를 해결할 핵심 요소 중 하나"이라며 “우리는 WHO가 '스푸트니크 V' 백신의 사용 인정을 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러시아가 유엔직원들에게 '스푸트니크V'를 무료로 접종할 수 있도록 해준데 대해 감사한다"고 밝혔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유엔 직원들에게 스푸트니크V 접종을 권장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전세계에 나가 있는 유엔및 유엔산하기구 소속 직원들은 러시아가 제공한 '스푸트니크V' 백신 접종을 받았다고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