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신지식 포럼'에 나온 일론 머스크 테슬라CEO - 러시아 유혹
러시아 '신지식 포럼'에 나온 일론 머스크 테슬라CEO - 러시아 유혹
  • 이진희 기자
  • jhman4u@buyrussia21.com
  • 승인 2021.05.22 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날 500만명 접속 포럼 화상 연설서 "러시아에 전기차 공장 건설 검토"
2019년 한 포럼에선 '스페이스X' QR코드로 초대 - "흥미로운 기술 많다"

20~22일 모스크바 등 8개 도시에서 열리는 '러시아 신지식 포럼'이 세계적인 혁신 기업가로 꼽히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출연으로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정보통신혁명을 넘어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는 러시아가 마련한 '신지식 포럼'은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 카잔, 니즈니노브고로드, 소치, 블라디보스토크, 노보시비르스크, 칼리닌그라드 등 주요 8개 도시에서 열리고 있다. 20일 첫날에만 영상 접속및 조회수가 500만 명을 넘어서는 등 호응이 대단하다는 게 현지 언론의 보도다.

특히 머스크 테슬라 CEO가 21일 이 포럼의 화상 연설자로 나서 "테슬라가 러시아에 생산공장을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혀 신지식 포럼에 대한 집중도를 더욱 높였다. 

러시아 '신지식 포럼' 화상 연설에 나선 일론 머스크/현지 언론 영상 캡처  

현지 언론에 따르면 머스크 CEO는 이날 연설에서 "테슬라는 생산시설을 미국과 중국 등에 두고 있지만, 다른 지역에 증설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며 "러시아도 후보국가 중 하나"라고 말했다. 그는 또 "미래에는 로켓을 제외한 모든 교통수단이 전기로 움직이게 될 것"이라며 "마지막으로 전기화하는 교통수단은 비행기가 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모든 자동차가 앞으로 자율주행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조 바이든 미 행정부 출범 후 외교적으로 티격태격하는 미러 관계에 대해서도 "양국은 더 많이 대화하고 소통해야 한다"고 훈수를 두기도 했다. 

그는 이 포럼에 참여하기로 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 "기업가는 자신의 관점에서 (다른 국가와의) 네트워크를 만들고 대화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라고 답변했다.

러시아 산업통상부가 올린 머스크 CEO 초청 트위터/캡처

러시아측도 머스크 CEO의 발표에 즉각 반응했다. 러시아 산업통상부측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테슬라 전기자동차의) 러시아 현지 생산에 국가적인 차원에서 지원할 게 많이 있다"며 "와서 협의하자"고 제안했다. 또 러시아의 칼루가, 모스크바, 칼리닌그라드, 스베들로프스크 주지사들이 테슬라 공장 유치 의사를 밝혔고, 모스크바 시장실도 공장 부지를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발표했다.

포럼 주최측에 따르면 신지식 포럼에는 러시아 안팎의 저명인사 약 150명이 공개 연설, 토론, 인터뷰 및 프레젠테이션에 참여한다. 마련된 프로그램만도 100여개에 이른다. 포럼에 참가하기 위해 3천여명이 사전 등록을 마쳤다고 한다.

포럼 연설자들은 머스크를 포함해 (스티브 잡스와 함께) 애플을 창업한 스티브 워즈니악 등 서방측 인사는 물론, 세르게이 키리옌코 러시아 대통령행정실(비서실) 부실장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 등 정관계 고위 인사, 게르만 그레프 스베르방크 총재, 러시아 기업가 올레그 틴코프, 얀덱스 전략마케팅 담당 안드레이 세브란트 등 경제계인사, 영화감독 티무르 베크맘베토프, 디자이너 아르레미 레베데프 등 문화 예술계 전문가들로 짜여졌다. 

일론 머스크, 신지식 포럼에 출연/얀덱스 캡처
신지식 포럼의 첫날 500만명 이상이 접속및 시청/얀덱스 캡처

머스크는 러시아인들에게 최고 인기 연사로 분류된다. 그는 지난 2월 온라인 음성 채팅 사이트 '클럽 하우스'에서 푸틴 대통령에게 영어와 러시아어로 초대하는 글을 남겨 주목을 끌었고, 2019년 크라스노다르에서 열린 '소상공인 비즈니스 포럼' бизнес-форума «Дело за малым»에 화상으로 참가해 뚜렷한 인상을 남겼다.

그는 당시 자신이 창업한 우주탐사기업 '스페이스X' 본사 앞에 러시아어로 '이건 어때? 일론 머스크' (Kak tebe takoe, Elon Musk)라고 쓴 팻말에 QR코드를 내걸어 러시아인들을 초대했다. 그러면서 "러시아인들은 매우 훌륭한 교육을 받았으며 기술에서 흥미로운 것들이 많다"고 치켜세우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