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스푸트니크V 현장 실사 4일 마무리, 권장 보고서 작성할 것"
WHO, "스푸트니크V 현장 실사 4일 마무리, 권장 보고서 작성할 것"
  • 이진희 기자
  • jhman4u@buyrussia21.com
  • 승인 2021.06.04 0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트경제포럼 참석 한스 클류게 유럽사무소 소장, "승인 낙관 근거 있다"
시마오 사무차장, 한달전 "6월 첫주 실사 끝내, 6월말~7월초 보고서 작성"

러시아의 신종 코로나(COVID 19) 백신 '스푸트니크V'에 대한 검증을 진행 중인 세계보건기구(WHO) 전문가들이 4일께 현장 실사를 마무리하고, 보고서를 작성할 것으로 전해졌다.

WHO 전문가팀, 스푸트니크V 자료 평가(검증)을 위해 러시아 체류/얀덱스 캡처
WHO 전문가팀, 4일까지 러시아에서 '스푸트니크V' 자료 평가 끝낸다/현지 매체 이즈베스티야 캡처

현지 언론에 따르면 상트페테르부르크 국제경제포럼(SPIEF-21)에 참석한 WHO 유럽지역 사무소 한스 클류게 소장은 3일 "러시아에 와 있는 전문가 팀이 4일까지 실사를 끝내고 권장 사항이 포함된 보고서를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클류게 소장은 "스푸트니크V의 승인을 낙관할 만한 근거가 분명히 있다"며 "WHO와 유럽의약품청(EMA)이 같이 백신을 검증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좋은 징조"라고 말했다. 

그의 이같은 발언은 한달 전에 나온 마리안젤라 시마오 WHO 사무차장의 전망과 크게 다르지 않다.

시마오 WHO 사무차장의 스푸트니크V 백신 승인 전망에 관한 5월 3일자 기사 묶음. 제목은 '여름에 스푸트니크V 백신 안전성 평가 계획'/얀덱스 캡처

시마오 차장은 지난달 3일 "WHO 전문가 팀이 러시아에서 백신의 임상시험을 평가하고 있으며, 오는 10일부터 6월 첫째 주까지 생산 현장 실사에 나선다"며 "전문가 팀은 백신 생산 시설 5곳을 방문할 계획이며, 그중 2곳은 유럽의약품청(EMA) 전문가와 함께 검증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백신) 평가에 필요한 모든 자료가 갖춰지면 WHO 기술 전문가 그룹이 6월 말에 최종 평가(승인 여부)를 할 수도 있지만 7월이 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밝혔다. 

클루게 소장은 또 타스 통신과의 회견에서 "WHO는 백신 접종을 가속화하기 위해 사전적격성평가(PQ) 절차를 간소화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며 "WHO는 규제 기관이 아니며, 백신의 안전성과 효능, 품질에 대한 권장 사항을 작성하기 위해 (개별 국가를 대신해) 사전 검증을 수행하는 기관"이라고 말했다. 

WHO, 백신 사전적격성평가의 가속화 필요성 인식/러시아 타스 통신 캡처

WHO는 최근 중국의 신종 코로나 백신 '시노팜'과 '시노백'에 대해 (긴급) 사용을 권장한 바 있다. 그러나 '시노백'에 대해서는 "질병 예방 효과가 51%이며, 중증 및 입원 방지 효과는 100%로 나타났다"며 " 18세 이상 성인에게 사용하고 1차와 2차 접종 간격을 2∼4주로 할 것"을 권고했다. 질병 예방 효과 51%는 화이자나 모더나 등 다른 백신에 비해 현저히 낮은 편이다. 

클루게 소장은 특히 "러시아 보건부 미하일 마라슈코 장관과 아주 좋은 대화를 나눴다"며 "백신의 광범위한 사용을 위해 가능한 한 빨리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데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말했다. 무라슈코 장관은 지난달 25일 제 74차 WHO총회에서 WHO가 사전적격성평가 절차를 최적화하도록 제안한 바 있다. 

러시아 스푸트니크V 백신 생산현장/현지 '두마TV' 캡처

앞서 세르게이 글라골레프 러시아 보건부 차관은 2일 스푸트니크 V 백신이 앞으로 몇 달 내에 EMA의 승인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MA 전문가들도 러시아에서 스푸트니크V에 대해 GCP(Good Clinical Practice, 의약품의 임상시험 실시에 관한 기준) 검사와 GMP (Good Manufacturing Practice 의약품제조및 품질관리) 검사를 진행 중이다.

'스푸트니크V' 백신은 지금까지 32억 명의 인구를 가진 66개국으로부터 (긴급) 사용 승인을 받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