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아직도 올림픽 출전선수가 서방측에 망명이라니 - 벨라루스의 현실
(도쿄올림픽) 아직도 올림픽 출전선수가 서방측에 망명이라니 - 벨라루스의 현실
  • 이진희 기자
  • jhman4u@buyrussia21.com
  • 승인 2021.08.02 07:5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거리 여자 육상선수, 경기출전 포기 강제귀국에 반발 - 공항 경찰서 직행
신종 코로나로 출전 못한 4X400m 계주 땜방 지시에 SNS 비판글 올렸다가..

2020 도쿄올림픽에 참가한 벨라루스 단거리 여자 육상선수 크리스티나 티마노프스카야가 오스트리아로 망명을 요청한 것으로 1일 전해졌다. 동서냉전이 끝난 지가 언제인데, 올림픽에 출전한 구 소련권(벨라루스) 스포츠 스타가 서방 측으로 망명을 요청하다니, 대단히 이례적이다.

하지만 지난해 여름 민스크(벨라루스의 수도)를 뜨겁게 달궜던 대규모 대선 불복 시위를 계기로,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정권이 체제 불안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각 분야에 대한 통제를 강화해 왔다는 점을 감안하면, 티마노프스카야의 망명 신청은 벨라루스의 오늘을 짚어보는 척도가 될 수도 있다.

로이터, 벨라루스 여자 육상선수 티마노프스카야가 독일이나 오스트리아에 망명 신청/얀덱스 캡처

러시아 언론에 따르면 그녀의 망명 신청은 벨라루스올림픽위원회(Национальный олимпийский комитет Республики Беларусь, 영어로는 NOC)와의 소통 부족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티마노프스카야는 도쿄 도착 후 자신과는 어떤 상의도 없이 4x400m 계주에 참가하라는 일방적인 지시를 상부로부터 받았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갑작스런 출전 지시는 신종 코로나(COVID 19)의 음성 확인서를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4x400m 계주에 나서지 못하는 선수의 땜방 조치였다. 100m와 200m 단거리를 전문으로 하는 그녀에게는 부당한 지시였다. 게다가 사전에 어떤 협의도 없었다.

그녀의 불만은 실시간으로 인스타그램을 통해 표출됐다.
“우리의 아주 멋진 상사들이 여느 때와 다름없이 우리의 모든 것을 일방적으로 결정한다. 생애 첫 올림픽 출전에 나선 어린 선수들이 코로나 검사를 제대로 받지 못해 올림픽 경기에 출전도 못하고 (완전히) 망했다. 상사들은 그럼에도 (4x400m) 계주에는 출전하기로 결정하고 일방적으로 나보고 뛰라고 했다. 왜 우리가 그들을 위해 희생해야 하느냐"고 비판했다.

도쿄올림픽에 참가한 티마노프스카야/인스타그램 캡처

발끈한 벨라루스 당국은 그녀를 당장 귀국시키기로 했다. 그녀에게 몇시간내 이스탄불행 비행기를 타라는 명령이 떨어졌다. 벨라루스올림픽위원회는 1일 "티마노프스카야의 정서적, 심리적인 (불안)상태를 감안해 그녀를 올림픽 게임에 내보내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그녀의 200m 예선과 4x400m 계주 참가 신청은 취소됐다"고 공식 발표했다. 

그녀는 이날 안전한 곳으로 몸을 숨긴 뒤 이를 반박했다.
"어제(7월 31일) 국가대표 감독이 찾아와 부상으로 200m 예선에 참가할 수 없다고 발표하라고 했다. 거부하면 국가 대표 자격이 박탈될 것이라고 협박했다. 오늘 점심후 육상팀 선배가 두 시간내에 공항으로 가야한다며 빨리 짐을 싸라고 했다. 나중에는 10분 간격으로 찾아와 출국 준비 상황을 체크했다"

타마노프스카야의 200m 출발 준비 모습/인스타그램 캡처

그녀의 도피를 도운 것은 정치적으로 탄압받는 스포츠인들의 구제를 위해 만들어진 벨로루시스포츠연대기금 (Беларусский фонд спортивной солидарности, 이하 연대기금)이다. 이 연대기금은 지난해 8월 반정부 가두 시위에 나선 스포츠인들이 체포되거나 탄압을 받자, 스스로 자구책으로 만든 조직이다.

연대기금 측은 "벨라루스 NOC가 티마노프스카야의 200m 예선 출전을 막고 강제로 민스크로 돌려보내기로 했다"며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도움을 요청했다. 티마노프스카야는 벨라루스의 200m 부문 1인자다. 올림픽 출전 기준 기록도 쉽게 통과한 스프린터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티마노프스카야는 항공기 탑승을 위해 도쿄공항으로 갔으나, 도쿄~이스탄불행 터키 항공에 탑승하지 않았다. 그녀는 "귀국을 위해 짐을 싸면서 남편 등 가족들과 상의했다"며 공항내 경찰서를 찾아갔다. IOC 측도 트위터를 통해 "그녀는 하네다 공항에서 당국의 보호를 받고 있으며, 안전하다"고 발표했다.  

IOC의 티마노프스카야 관련 트윗/캡처

티마노프스카야는 도피 결정에 대해 "감옥에 갈까봐 두려웠기 때문"이라고 정리했다. "대표팀에서 쫓겨나고 직업(군소속)을 잃는 것은 두렵지 않지만, 나의 신변 안전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연대기금 알렉산드르 오레이킨 사무국장의 설명은 보다 현실적이다. 오레이킨 사무국장은 “벨라루스 국영채널이 그녀에 대한 비판을 쏟아내기 시작했으며, 루카셴코 정권은 그녀를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며 "그녀는 정치적 망명외에 다른 선택의 길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수천 명이 감옥에 들어가 있는 조국으로 돌아갈 수는 없다는 사실을 그녀도 깨달았을 것"이라고 했다.

그의 결론은 이렇다. "스포츠를 포함한 모든 분야에서 언론의 자유가 없으며, 북한과 오랫동안 비교된 전체주의 국가(벨라루스)에서 당국을 향한 그녀의 SNS 비판이 문제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바이러시아 2021-08-05 03:11:41
벨라루스의 여성 육상선수 크리스치나 치마노프스카야가 4일 당초 예정됐던 폴란드가 아닌 오스트리아로 떠난 것으로 알려졌다. 오스트리아 외무부도 그녀가 빈으로 출발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한다. 타스 통신도 나리타 공황 관계자를 인용해 그녀가 폴란드 바르샤바행 항공기에 오르기 전 빈행 오스트리아 여객기로 바꿔탔다고 전했다. 이 항공기는 오후 4시 5분(현지시간)께 빈에 도착한다.
치마노프스카야 측 관계자는 "외교관들이 보안 문제로 항공편을 변경했다"고 설명했다. 빈을 경유해 바르샤바로 갈 것으로 보인다.

바이러시아 2021-08-03 05:40:40
도쿄올림픽대회 출전중 서방측으로 망명을 시도한 벨라루스 여자 단거리 육상선수 티마노프스카야는 2일 폴란드로부터 인도주의적 비자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독일이나 오스트리아 망명을 원했던 그녀로서는 다소 실망스런 결과이지만, 현실을 무시할 수는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4일 도쿄에서 바르샤바로 떠날 것으로 전해졌다. 티마노프스카야가 폴란드에서 선수 생활을 계속할 것이라고 한다.
같은 동유럽의 체코도 티마노프스카야를 지원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녀가 200m 경주에서 여전히 경쟁력을 갖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그녀가 도쿄에서 도피 협의를 한 그녀의 남편은 이미 벨로루시를 떠나 우크라이나 키예프에 도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벨라루스를 떠난 것"은 인정하면서도 더이상 언급은 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