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우군-26) 젤렌스키 대통령, 러시아와의 협상안 국민투표 부칠 것 - 우크라 난민 약 천만명
(제우군-26) 젤렌스키 대통령, 러시아와의 협상안 국민투표 부칠 것 - 우크라 난민 약 천만명
  • 이진희 기자
  • jhman4u@buyrussia21.com
  • 승인 2022.03.22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스코프 크렘린 대변인 "협상 중 휴전은 없다, 전열 재정비 시간만 줄 것" 강경 입장

러시아 언론을 중심으로 21일 하루동안의 뉴스를 정리한다/편집자 주
 

◇ 21일 밤 12시까지(모스크바 시간)

-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영국 경제지 이코노미스트가 주최한 지속 가능한 발전에 관한 회의에서 서방측의 러시아 에너지(석유 가스) 수입 금지 정책은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을 장기화하고, 궁극적으로 세계의 기후환경 달성 목표인 '파리 기후 변화 협정'의 이행을 방해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 러시아 미디어통신 감독당국인 로스콤나드조르(Roskomnadzor)는 유로뉴스(Euronews) 웹사이트를 차단했다. 앞서 모스크바의 트베르스코이 법원은 '메타'(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의 활동을 금지하고 극단주의 단체로 인정해 달라는 검찰의 주장을 인용했다. 법원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즉각 차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메타의 왓츠앱(WhatsApp)은 제외된다.

- 앤 노이버거 미 백악관 사이버 안보 보좌관은 바이든 대통령은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미국이 우크라이나 분쟁에 개입하는 것을 피하고 싶어한다고 말했다. 

- 러시아군에 체포된 이반 페도로프 멜리토폴 시장과 러시아군 포로 9명 간에 교환이 이뤄졌다. 러시아 연방 인권 옴부즈맨 타티아나 모스칼코바는 "페르토르 시장과 러시아 군인들간에 교환이 이뤄졌다"며 "이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간의 첫 포로교환"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러시아군에 억류된 우크라이나인 500명의 신상 자료를 국제적십자사로 넘겼다"며 "추가 교환을 원한다"고 했다. 

젤렌스키 우크라 대통령, 러시아와의 협상 타협안에 대한 국민투표 제안/얀덱스 캡처

-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국영TV와의 인터뷰에서 러시아와의 최종 협상안은 국민 투표로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모든 협상 그룹에게 이미 이를 설명했다"며 "국민은 특정한 형식의 타협안에 대해 의견을 말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돈바스 주민은 배제할 것으로 알려졌다. 

- 쿨레바 우크라이나 외무장관은 중국이 우크라이나 사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맡아줄 것을 촉구했다. 앞서 중국 외교부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대화와 협상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고 평화를 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 러시아 군 포로를 교도소와 재판 전 구치소에 감금하는 것을 허용하는 법안이 우크라이나 의회(최고 라다)에 올라갔다는 사실이 의회 홈페이지에서 확인됐다. 

- 우크라이나의 총 난민 수는 약 천만 명에 달한다고 코메르산트가 보도했다. 유엔 관련 부처에 따르면 3월 9~16일 약 650만 명이 원래 거주지를 떠났다. 여기에 2월 24일부터 분쟁 지역을 떠난 330만 명을 더하면 약 980만명에 이른다. 

러시아군으로부터 구호품을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는 모습/사진출처:러시아 국방부 인스타그램

- 유럽연합(EU) 외무·국방장관들은 EU 최초의 방위 전략 개념인 'EU Strategic Compass'를 승인했다. 2년 이상 논의된 EU 방위전략은 최대 5,000명 규모의 신속대응군(Rapid Reaction Forces)의 창설 등을 규정하고 있다. 이번 결정은 우크라이나 사태와는 직접 연관성은 없지만, 러시아의 특수 군사작전이 마지막 논의 단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 국제신용평가기관 피치는 러시아 경제가 서방의 경제제재로 올해 8% 마이너스(GDP) 성장을 할 것으로 예측했다. 그러나 이같은 예측은 아직 유동적이며, GDP의 실제 하락률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특수 군사작전과 서방의 제재 기간에 달려 있다고 밝혔다. 피치는 또 러시아가 내년(2023년)에는 0.2%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보고, 소비자 인플레이션은 올해 18%, 2023년 말까지 15%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 러시아 국방부는 극초음속 미사일 '킨잘'의 우크라이나 군사 시설 타격 세부 내용을 공개했다. 목표물에서 1,000㎞ 이상 떨어진 곳에서 발사된 '킨잘'은 채 10분도 걸리지 않고 타격 목표(토치카-U 미사일 발사대와 지하 탄약고, 대규모 연료 저장소)를 강타했다고 밝혔다. 킨잘 미사일은 산속에 숨겨진 지하 무기고를 정확히 파괴했다고도 했다. 이 무기고는 소련 시절, 미사일과 특수 탄두, 탄약을 저장하기 위해 건설된 것이라고 한다. 

킨잘 극초음속 미사일을 탑재한 러시아 Su-35
러시아 전함에서 미사일(칼리브르 순항미사일 추정)을 발사하는 장면. '러시아 전함을 자극하지 말라'고 되어 있다/사진출처:러시아 국방부 인스타그램 

-  독일은 EU외무장관 회의에서 우크라이나로부터 수백만명의 난민이 추가로 EU쪽으로 넘어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독일 외무장관은 "이미 300만 명 이상이 우크라이나를 떠났다"며 "EU는 약 800만 명의 우크라이나 난민을 수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 러시아 국방부는 다연장 로켓 시스템과 탄약고로 사용된 키예프(키이우) 외곽의 한 쇼핑 센터를 정밀유도 무기로 파괴했다고 밝혔다. 이 쇼핑센터는 문을 닫은 곳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우크라이나 민족주의 무장세력이 지난 며칠간 주거용 건물을 방어벽으로 삼아 러시아군에 다연장 로켓을 발사했다”며 "쇼핑센터 일대가 그 기지로 활용됐다"고 주장했다.

- 러시아 외무부가 존 셜리번 주러 미국 대사를 초치, 푸틴 대통령을 가혹하게 칭한(전범) 바이든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항의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발언은 용납할 수 없으며, 러시아와 미국 관계를 단절 위기에 놓이게 만들었다고 항의했다고 한다. 

-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 수반 데니스 푸실린은 마리우폴을 통제하는 것은 2, 3일 혹은 일주일에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고 말했다. 그는 "수천 명의 우크라이나군이 마리우폴에 남아 있다"며 "불행하게도 이 도시는 아주 크다"고 그 이유를 밝혔다. 

-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 대변인은 우크라이나측과 협상하는 동안 휴전하는 것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작전 중단(휴전)은 우크라이나 군이 부대재편 등 전열 재정비 시간만 줄 것"이라며 "그동안 우크라이나 측이 반복적으로 휴전을 위반했고, 상황만 복잡하게 만든다"고 밝혔다. 그는 "국제기구가 우크라이나측에 압력을 가해 민족주의 무장세력이 민간인들을 석방(대피)하도록 해야 한다"며 "그들은 민간인들을 '인간 방패'로 삼기 위해 민간인 탈출을 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또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대표들간의 협상 진척 상황은 양국 정상회담을 갖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페스코프 크렘린 대변인/사진출처:VK

- 키예프 시는 21일 저녁 8시부터 23일 오전 7시까지 통행금지령을 내렸다.

- 러시아 국영 TV채널 '러시아-1'은 뉴스(브레미야) 생방송 중 반전 포스터를 든 여직원(마리나 오브샤니코바)을 조사한 결과, "그녀가 사전에 주러 영국대사관과 연락을 취했다"고 주장했다.  또 그녀의 변호사가 불과 몇 분만에 방송국에 나타났다며 (서방 측과 짜고) 사전에 계획된 행동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녀를 배신자라고 불렀다.

- 마리우폴 주민들을 대피시키기 위한 버스 21대가 자포로제를 떠났다. 전날 약 1,850명의 마리우폴 주민들이 자포로제에 도착했다.

- 이고르 코나셴코프 러시아 국방부 대변인은 러시아군이 키예프 교외에서 위장한 우크라이나군 지휘소를 점거했고, 30명 이상의 고위 장교들이 항복했다고 밝혔다.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군과 DPR군도 러시아의 화력 지원을 받아 우크리아나 통제지역으로 계속 진격하고 있다고 밝혔다.

LPR 측은 전날 하루동안 우크라이나군의 포격은 한번뿐이었다며 우크라이나군의 능력은 이제 그 정도 남은 상태라고 주장했다. 

점령지에 러시아 국기를 올리는 러시아군/RT(러시아 투데이) 동영상 캡처

- EU는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금지하는 것을 포함한 5번째 제재 패키지(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EU 지도자들은 또 유럽을 방문하는(24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대러 제재를 추가로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이 통신은 전했다.

그러나 독일이 러시아산 원유의 수입 금지에 반대하는 등 EU내에서도 아직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로 알려졌다. 독일은 러시아가 원유 수입 금지에 대한 보복조치로 가스 공급을 중단하는 시나리오를 가장 우려하고 있다.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대러 제재에는 제한이 있을 수 없다는 쪽이다. 

-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는 매일 민간인 희생자수를 집계, 공개해고 있는데, 19일 자정 기준으로 어린이 75명을 포함해 민간인 902명이 사망하고 1,459명이 부상했다. 

- 마리우폴에 있는 우크라이나군은 러시아의 최후통첩에도 불구하고 무기를 내려놓고 도시를 떠나기를 거부했다고 타스 통신이 보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