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의 외교정책은 소위 '유라시아연합'으로 가는 길로..매진?
푸틴의 외교정책은 소위 '유라시아연합'으로 가는 길로..매진?
  • 운영자
  • buyrussia@buyrussia21.com
  • 승인 2012.05.08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틴의 크렘린 복귀로 러시아와 서방 관계에 일정한 간격이 벌어질 게 불기피해 보인다. 메드베데프 전 대통령이 추진했던 미국과의 리셋(관계 재설정) 정책보다는 러시아 국가이익을 우선하는 정책으로 돌아설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푸틴은 지난 2월 말 현지 신문 '모스코프스키예 노보스티'에 게재한 외교정책 관련 기고문에서 미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를 신뢰를 저버리는 세력으로 규정하고 "이 국가들의 행동의 일부 측면은 동서냉전식 이분법적 사고에 기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푸틴은 또 옛 소련권으로의 나토 확장과 미국과 나토가 유럽에 구축하려는 미사일방어(MD) 시스템에 불만을 제기했다. 그는 러시아 국경 바로 근처에서 이뤄지는 이같은 미국과 나토의 움직임이 러시아의 안보를 흔들고 국제적 안정을 해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에 푸틴은 '경제판 소련 부활'로 평가되는 옛 소련 국가들의 경제연합을 추진중이다. 소위 '유라시아연합(Eurasian Union)'인데, 벨라루시와 카자흐와는 굳건한 연대를 확보했다. 경제연합체가 결성되면 그 다음단계로 정치 안보 연합으로 가는 건 시간문제다. 구 소련 블록과 서방 블록이 다시 생성되는 셈이다.

푸틴이 최근 '아랍의 봄' 사태를 보는 시각도 서방측과 완연하게 차이가 난다. 미국의 목적이 이 지역 국가들에 민주주의를 확립하고 인권을 보호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시장 재분할에 있다는 견해를 피력하면서 이를 '미사일 민주주의'라고 비판했다.

이와관련, 푸틴은 국방력 강화를 위해 올해부터 2020년까지 23조 루블(약 870조원)의 막대한 예산을 쏟아 붓겠다고 밝힌 바 있다.

문제는 이같은 푸틴의 정책 방향이 성과를 내지 못할 경우다. 푸틴에 대한 국민 지지도가 취임식을 전후해 회복됐다고는 하나 예전과 같은 '절대적 지지'가 아니다. 경제든 안보든 정책이 실패할 경우 지지를 철회하는 '조건부 지지'가 많다. 집권 1,2기와 절대적으로 다른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