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뒤집기) 피해자 '코스프레' 벗겨낸 국제앰네스티, 우크라의 전쟁범죄 비판, 왜?
(우크라 뒤집기) 피해자 '코스프레' 벗겨낸 국제앰네스티, 우크라의 전쟁범죄 비판, 왜?
  • 이진희 기자
  • jhman4u@buyrussia21.com
  • 승인 2022.08.10 0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적인 민간 인권단체인 '앰네스티 인터내셔널'(국제앰네스티)이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러시아편(?)에 섰다. 서방 진영과 외신들이 일방적으로 러시아의 민간인 학살(?)을 비난해온 것에 비하면 극히 이례적이다. 아니, 범서방 세력인 나토(NATO)에 맞서, 우크라이나의 피해자 '코스프레'를 벗겨낸 것이나 다름없다. '죽기 아니면 살기'로 싸우는 곳이 전쟁터라는 평범한 진실을 다시 한번 일깨워주는 듯하다.

앰네스티 인터내셔널, 우크라이나 정권의 전쟁 인권법 위반을 비판/얀덱스 캡처

현지 언론에 따르면 국제앰네스티는 지난 4일 보고서를 통해 우크라이나군이 돈바스 지역(도네츠크주와 루간스크주)과 남부 니콜라예프(미콜라이우)주 등에서 민간인 주거 지역에 방어 진지를 구축하고, 무기 체계를 운용해 민간인들을 위험에 빠뜨렸다고 비판했다. 보고서는 "우크라이나군이 학교와 병원 등을 진지로 활용하는 방어 작전은 민간인들을 군사 목표물로 만드는 등 국제인권법을 위반했다”며 "그 결과, 인구 밀집 지역에 대한 러시아 공격이 이어지면서 주변 민간인들이 사망하고, 기반시설이 파괴됐다”고 지적했다. 

유엔난민고등판무관실(UNHCR, 통칭 유엔난민기구)은 8일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지금까지 민간인 5,401명이 사망하고 7,566명이 부상했다고 발표했다. 이중에는 소년 169명, 소녀 147명, 어린이 39명이 포함됐다. 또 돈바스 지역에서 나온 총 사망자 3,207명 중 거의 대다수인 2,938명이 우크라이나 정부 통제 지역에서, 나머지(269명)는 친러시아 지역에서 희생됐다. 돈바스외 다른 우크라이나 지역에서 2,194명이 목숨을 잃었다. 

이 통계에 의한 지역 분포로만 보면, 민간인 희생자의 95% 이상이 우크라이나 통제 지역에서 러시아군의 폭격, 혹은 공습으로 사망했다. 러시아군이 총체적으로 책임을 져야 할 부분이다. 그러나 우크라이나는 이를 방기(放棄)한 책임은 없는 것일까? 나아가 이를 부추긴 것은 아닐까?

창문이 깨지고 책상이 부서진 학교의 모습/텔레그램 캡처

이같은 의문에 신뢰가 높은 국제앰네스티가 광범위한 현장 조사를 통해 내놓은 답변(보고서)이라고 할 수 있다. 안타깝게도 보고서 내용은 러시아군이 그동안 줄기차게 내세운 주장과 거의 다를 바 없다. 주요 외신들이 러시아군이 민간인 시설을 폭격 혹은 공습하는 소위 '전쟁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일 때마다, 반박한 러시아측의 주장 그대로다. 우크라이나의 '인간 방패' 작전이다. 

가장 최근에도 러시아 국방부는 오데사주(州) 벨고로드-드네스트로브스키(Belgorod-Dnestrovsky, белгород-днестровский)에서 산부인과 병동이 있는 병원과 학교, 구급차 기지에 우크라이나군 지휘소가 설치됐다는 제보를 현지 주민들로부터 받았다고 밝혔다. 이 경우,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군 지휘소를 타격하려면 병원과 학교를 공격할 수 밖에 없다.

그 결과는 불을 보듯 뻔하다. 우크라이나 측은 러시아군이 산부인과 병원을 공격했다고 비난하고, 주요 외신들은 파괴된 병원 사진을 내세우며 "러시아군이 잔악한 전쟁범죄를 저질렀다"고 보도할 것이다.

전쟁 초기에 러시아 전쟁 범죄의 대표적인 사례로 주목을 받은 마리우폴 산부인과 병원 폭격 관련 사진. 러시아측은 임신한 인플루언스 모델을 동원한 조작사진이라고 반박했다. 인플루언스의 임신 사진(왼쪽, 출처:인스타그램 @gixie_beauty)과 그녀가 등장한 병원 안팎의 사진들/캡처

국제엠네스티의 보고서는 이같은 일방적인 보도, 나아가 '피해자 코스프레'의 가면을 들춰낸 것이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군이 방어전략의 일환으로 불가피하게 민간인 시설에 진지를 구축했으면, 민간인들은 미리 피신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크라이나군이 돈바스와 우크라이나의 19개 도시·마을에서 학교와 병원에 군 장비와 무기를 배치하면서도, 의도적으로 인근 주민들을 대피시키지 않았다"는 보고서 내용과 같은 맥락이다. 

앰네스티 보고서의 파장은 국내외적으로 아주 컸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5일 대국민 연설에서 "보고서는 테러 국가를 사면해주고 책임을 피해자에게 전가하는 것"이라며 "가해자와 희생자가 동등하다는 전제 아래, 희생자 관련 정보는 분석하면서 가해자의 행위를 무시한다면 이는 용납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미하일 포돌랴크 대통령실 고문은 "서방의 무기 공급을 중단시키려는 시도"라며 "앰네스티와 같은 조직이 이같은 허위 정보 및 선전 캠페인에 참여하다니, 유감스럽다"고 했다. 

옥사나 폴카추크 국제앰네스티 우크라이나 지국장은 아예 책임을 지고 자리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국제앰네스티 우크라이나 지국장의 사퇴를 전한 6일자 현지 매체 '루 뉴스 2' 4웹페이지/캡처 

아녜스 칼라마르 국제앰네스티 사무총장도 “방어적인 입장에 있다고 해서 우크라이나군의 국제인권법 준수 의무가 면제되는 것은 아니다”며 곧바로 대응에 나섰다. 칼라마르 총장은 "우리 조사관들이 지난 4~7월 돈바스와 하르코프(하르키우), 니콜라예프 지역에서 엄격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러시아의 폭격(공습) 전후 상황을 광범위하게 조사했으며, 그 과정에서 수집된 증거들을 근거로 결론을 냈다고 반박했다. 우크라이나 방어 전술은 민간인 피해를 키운 게 분명하다고 한발자국도 물러서지 않았다. 

자신들의 조사 과정과 결론에 확신을 굽히지 않았던 국제앰네스티 측도 7일에는 "보고서가 우크라이나 당국에 비통함과 분노를 불러 일으켰다는 사실에 대해 유감을 표시한다"고 발표했다. '우크라이나는 선, 러시아는 악'으로 규정한 서방 진영의 압박이 그만큼 심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국제앰네스티의 보고서가 젤렌스키 대통령과 수많은 외신들이 우크라이나군의 전쟁 범죄에 대한 거짓말을 폭로했다고 지지를 표명하는 인권 운동가가 미국에서도 나왔다. 

미국의 유명 인권운동가 아자무 바라카가 받은 2019년 미국 평화상 상패/사진출처:위키피디아

현지 언론에 따르면 미국 유명 인권운동가 아자무 바라카(Ajamu Baraka)는 SNS룰 통해 "젤렌스키대통령은 우크라이나군이 민간인을 인간 방패로 사용하고 있다는 분명한 증거를 제시한 국제앰네스티가 거꾸로 '크렘린 선전의 마법에 빠졌다'고 암시하고 있다"고 불쾌해 했다. 바카라는 지난 1998년 국제앰네스티가 미국 내 인권침해를 폭로하는 캠페인을 전개하는 데 핵심 역할을 맡은 인권운동가다.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의 전쟁 범죄를 규탄하고, 전쟁터에도 인권이 있다고 주장하려면, 먼저 자신을 돌아보아야 한다고 공공연하게 훈계한 국제앰네스티의 우크라이나 전쟁 보고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