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반격-12일) 지역 탈환 우크라군, 주민 통제에 러시아군 만행 만들기(?)에 나서 - 러 폭로
우크라 반격-12일) 지역 탈환 우크라군, 주민 통제에 러시아군 만행 만들기(?)에 나서 - 러 폭로
  • 이진희 기자
  • jhman4u@buyrussia21.com
  • 승인 2022.09.18 0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 측 "우크라군 통제로 하르코프 북부지역 주민 대피 불가능" "쿠란스크 등서 민간인 쏜 뒤 러시아군 만행으로 조작하려 한다" "헤르손서 대학 총장 암살 시도도"

우크라이나군이 하르코프(하르키우)시(市) 등 하르코프주(州) 상당 지역을 장악하면서 친러 지역당국과 주민들은 혼란에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친러 지역 당국은 러시아군의 철수를 앞두고 주민들을 향해 러시아로의 대피를 권유하고 지원했으나, '대피 작전'은 당초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 것으로 추정된다. 우크라이나군은 일부 지역에 진입한 뒤 러시아군의 만행을 폭로할 사례를 찾아나서면서 일각에서는 '조작' 가능성도 제기됐다. 친러 지역당국은 우크라이나측이 '제 2의 부차학살 사건'을 조작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경계심을 촉구했다.

우크라이나군의 모습/사진출처:우크라이나군 텔레그램

러시아 언론을 중심으로 한 '우크라 반격-12일'이다/편집자 주  

- 우크라이나군이 '제2의 도시' 하르코프(하르키우)를 탈환한 뒤 친러 현지 행정부 책임자인 비탈리 간체프는 "우크라이나군의 병력이 러시아군의 8배에 달한다"며 "러시아군의 전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철수가 불가피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하리코프시 인근의 쿠랸스크와 벨리키 부를루크에서는 외국 용병들이 민간인을 향해 총을 쏜 뒤 녹화하고 있다며 "나중에 민간인들을 죽이고 길거리에 방치한 게 러시아군이라고 주장하기 위해서"라고 지적했다. '제2의 부차 학살 사건'을 만들기 시작했다는 예고다. 

러시아의 임시 대피소에서 또다시 안전지대로 주민들을 이송하는 모습/텔레그램

- 우크라이나군의 통제로 하르코프 지역 북부 주민들은 대피할 수 없다고 타스 통신이 현지 지방 당국을 인용, 보도했다. 최근 며칠 사이 5,000명의 주민들이 하르코프 지역에서 러시아로 대피했다. 

-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의 수장인 데니스 푸쉴린은 러시아와 DPR,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의 연합군은 계속 DPR 해방을 위해 계속 전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글레다르 방향으로 우리는 계속 나아가고 있다"며 "우리 모두가 원하는 만큼 빠르지는 않지만, 끈질기게 전진하고 있고, 특정한 성공도 있다"고 주장했다. 

- 친러 헤르손 지역 당국은 현지 대학 총장에 대한 암살 시도가 있었다고 밝혔다. 타티아나 토밀라 총장의 집 앞에서 즉석 폭발 장치가 터져 그녀는 경미한 부상에 그쳤으나, 그녀의 경호원은 사망했다고 리아 노보스티 통신이 전했다. 

헤르손 현지 대학총장 타티아나 토밀라/텔레그램 캡처

- 텔레그램 채널 바자(Baza)가 하르코프에 있는 열병합발전소의 폭발 순간을 담은 영상을 공개했다. 이 열병합 발전소는 우크라이나에서 가장 규모가 큰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발전소의 폭발 사고로 하르코프 지역은 물론, 도네츠크 지역과 자포로제(자포리자) 일부, 드니프로페트로프스크 일부, 수미 일부 지역의 전력이 완전 차단됐다고 한다. 오데사 지역에도 문제가 생겼다. 

- 새 유엔 총회 의장을 맡은 차바 쾨뢰지(헝가리 대사)는 우크라이나 분쟁의 즉각적인 종식을 촉구했다. 그는 유엔 총회를 앞으로 더 영향력 있는 방향으로 개혁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뒤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 “가능한 한 빨리 휴전이 이뤄져야 한다"며 "즉각적인 휴전, 방해받지 않는 인도적인 지원, 대화와 외교로의 복귀를 촉구하는 회원국들의 요구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유엔총회장 모습/사진출처:위키피디아

-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 노동시장 상황이 “안정적이고 실업률이 역대 최저 수준에 이르고 있지만, 해고 위기에 처한 사람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러시아를 떠나기로 한 서방 기업들이 일정 기간이 지나면서 직원들을 해고하는 흐름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 헝가리 외무부는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와 모든 EU 기관에 대러 제재 조치에 원전의 발전 원료인 우라늄 등이 포함되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헝가리측은 EU가 대러 제재 조치를 처음 결행할 때부터 '원전 관련재는 제재 대상이 아니다'라고 한 약속을 상기시켰다. 

- 흑해 항구를 통해 수출된 곡물 중 28% 만이 저소득 국가로 갔다고 터키 이스탄불의 4자(러-우크라-터키-유엔) 조정 센터가 밝혔다. 당초 합의는 개발도상국에 곡물 운송의 우선권을 주겠다는 것이었으나, 실제로 저소득 국가를 간 곡물은 3분의 1에도 못미친다는 것이다. 또 중상위 소득 국가인 터키(19%), 중국(8%), 불가리아(1% 미만)로 간 것도 전체 선박의 27%에 불과하고 나머지 44%는 고소득 국가로 갔다고 했다. 

우크라이나 곡물을 실은 선박이 흑해를 항해하는 모습/텔레그램 캡처

- 인도네시아는 국내 에너지 가격을 낮추기 위해 러시아에서 석유를 수입하기를 원한다고 조코 위도도 대통령이 파이낸셜 타임즈(FT)에 말했다. 그는 "우리는 항상 모든 옵션을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가장 좋은 가격에 공급하는 나라가 있다면, 그 나라 에너지를 도입해야 하고, (같은 논리로) 러시아산 석유를 사려고 한다"고 말했다. 또 "정부는 국민의 에너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자원을 찾아야 할 의무가 있다"고 덧붙였다. FT에 따르면 시장 전문가들은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러시아의 석유 수입을 4배 이상 늘렸다고 분석했다. 같은 기간 유럽 국가들은 하루 204만 배럴에서 149만 배럴로 수입을 줄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