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반격-20일) 러시아 편입 주민투표를 실시키로 한 친러 우크라 4개주의 승부수는?
우크라 반격-20일) 러시아 편입 주민투표를 실시키로 한 친러 우크라 4개주의 승부수는?
  • 이진희 기자
  • jhman4u@buyrussia21.com
  • 승인 2022.09.21 0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초 11월설 유력 - LPR 투표 강행 분위기에 자포로제, 헤르손주까지 전격 참여
러 의회, 동원과 계엄, 전시 시간 군기 위반자에 대한 가중처벌 형법개정한 채택

러시아 연방 편입을 위한 우크라이나 4개 주(州)의 주민투표가 오는 23~27일 실시된다. 러시아 특수 군사작전의 '해방' 목표인 돈바스(도네츠크주와 루간스크주)를 중심으로 헤르손과 자포로제주까지 주민투표를 동시에 치르기로 했다. 이 소식에 러시아 증시는 8.84% 하락했다. 지난 2월 24일 이후 최대 낙폭이다. 우크라이나와 서방 진영은 크게 반발하고 있으나 별다른 대안이 없는 상태다. 러시아 국가두마(하원)는 형법을 개정해 동원와 계엄, 전시 등의 기간에 벌어진 군 범죄자(군기 위반자)를 가중처벌하기로 했다. 

DPR과 NPR, 헤르손, 자포로제주가 러시아 편입을 위한 주민투표를 9월에 실시한다/젠(dzen.ru) 노보스티(뉴스) 캡처

러시아 언론을 중심으로 한 '우크라 반격-20일'이다.

- 우크라이나 내 러시아군 점령지역 행정당국은 러시아 연방 편입을 위한 주민투표를 오는 23~27일 일제히 실시하기로 했다. 우크라이나와 서방 진영은 주민투표 결과를 인정하지 않겠다고 했다. 주민투표 실시 지역은 도네츠크주(DPR)과 루간스크주(LPR) 등 돈바스 지역과 자포로제주와 헤르손주다. 모두 러시아군과 친러 연합군이 60~90% 이상 점령한 지역이다. 이중 DPR과 LPR은 지난 2014년 우크라이나에서 독립을 선언했고, 자포로제와 헤르손 주는 지난 2월 러시아군 주도 연합군이 장악한 곳이다. DPR의 수장 데니스 푸쉴린은 "투표 결과가 긍정적으로 나올 경우, DPR을 러시아 영토로 편입하는 것을 최대한 빨리 승인해 달라"고 푸틴 대통령에게 공식 요청했다. 

자포로제주(와) 헤르손주의 주민투표 실시 논의 모습/현지 매체 영상 캡처

-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부 장관은 "주민투표 결정은 그들이 자기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했고, 뱌체슬라프 볼로딘 러시아 하원의장은 "그들이 스스로 러시아에 합류하고자 결정한다면, 그 결정을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초 이들은 11월 4일 '국민 통합의 날'에 주민 투표를 시행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전격적으로 결정됐다.

- 우크라이나와 서방 진영은 러시아의 주민투표가 불법이고 결과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안드레이 예르마크 우크라이나 대통령 비서실장은 주민투표를 용납할 수 없다며 "우크라이나는 이 문제를 힘으로 해결할 것"이라고 확인했다. 미 백악관은 주민투표 실시 소식에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기 위해 동맹국들과 협력할 것"이라며 "우크라이나 영토 일부의 러시아 병합을 결코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했고, 유럽연합(EU)는 주민투표를 강행할 경우, 러시아에 대해 새로운 제재를 가하겠다고 경고했다. 부치치 세르비아 대통령은 세계가 제2차 세계대전 이후로 볼 수 없었던 중대한 군사적 충돌에 접근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민투표에 관한 4개주 주민들의 투표 참여 의향을 조사한 '인소마르' 자료. 위로부터 도네츠크주(DPR), 루간스크주(NPR), 자포로제주, 헤르손주. 헤르손주가 65%로 가장 낮다/텔레그램 캡처

- 크림반도 출신 러시아 상원의원 올가 코비티디는 “주민투표 결과 발표 이후, LPR과 DPR에 대한 키예프(키이우)의 공격은 러시아 연방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될 것”이라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통제지역으로 떠난 주민들에게는 주민투표 자격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친러 헤르손 행정부책임자가 말했다. 러시아 마케팅 전문기관 '인소마르'(ИНСОМАР) 조사에 따르면 주민투표 실시 지역 주민들의 투표 참가 의향은 DPR 80%, LPR 83%로 이르렀고, 자포로제와 헤르손주도 70% 이상이다.

- 러시아 하원은 동원령과 계엄령, 전시시간에 군기를 위반한 군인들을 가중 처벌하는 형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기존에는 동원령이나 계엄령 중 부대를 탈영한 병사에 대해 최대 징역 5년이 가능했으나, 개정안은 징역 10년으로 늘렸다. 전시기간에 전투를 거부하거나 상관의 명령에 불복종한 병사도 최대 10년의 징역을 받을 수 있다. 개정안은 상원 승인과 푸틴 대통령의 서명을 거쳐 정식으로 발효된다. 법안 입안자로 이름을 올린 올가 코비티디는 이 형법 수정안이 러시아에서 동원령 발령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며 우크라이나에서 진행되는 특수 군사작전 중 드러난 법적 허점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러시아군의 야전병원 모습/사진출처:러시아 국방부 SNS

- 로이터 통신은 미국 행정부 대표를 인용해 전세계의 점점 더 많은 은행이 러시아의 미르 결제 시스템과의 협력을 거부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 미국 법무부는 러시아와 러시아 거주자의 동결 자산을 키예프로 이전하는 것을 합법화하는 아이디어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러시아의 특수 군사작전 중에 발생한 피해에 대해 동맹국에게 보상이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했다. 키예프는 지난 몇 달 동안 이 문제를 서방진영과 논의해왔다. 

에르도안 터키대통령과 이란에서 정상회담을 갖는 푸틴 대통령/사진출처:크렘린.ru

- 에르도안 튀르키예(터키) 대통령은 미국 PBS 방송과 인터뷰에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200명의 포로를 교환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 미하일 포돌랴크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보좌관은 우크라이나 분쟁이 이번 겨울에 끝나지 않을 것이라며 “(지금과 같은) 같은 강도로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 미 국방부는 앞으로 여러 가지 조건에 따라 우크라이나에 서방 탱크를 공급할 가능성을 고려하고 있다고 미 뉴욕타임스(NYT)가 전했다.

- 우크라이나 니콜라예프(미콜라이우)주 주지사 비탈리 김과 지역방위책임자 드미트리 마르첸코(육군 소장)가 니콜라예프를 떠난 것으로 추정되며, 오데사 출신의 미국인 장교가 그 임무를 대행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타스통신이 헤르손 지역 고위 관리의 말을 인용, 보도했다. 비탈리 김 주지사가 한동안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자, SNS에서는 그가 오데사로 대피했다는 소문이 나돌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