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 사태의 급반전에 고민을 거듭하는 러시아와 러 지도부
시리아 사태의 급반전에 고민을 거듭하는 러시아와 러 지도부
  • 이진희
  • jinhlee@hk.co.kr
  • 승인 2012.07.20 0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가 시리아의 사태 악화로 고민중이다.

현지 보도에 따르면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에서 정부군과 반군이 전투를 벌인 지 닷새째인 19일 식량난에 허덕이는 시민들의 피난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

시리아 사태의 전환점은 18일 폭탄 공격으로 전·현직 국방장관, 대통령의 매형인 국방차관이 사망한 사건. 이날 폭탄 공격은 당초 알려진 것과 달리 자살 폭탄공격이 아니며 알아사드를 겨냥한 원격조종 공격이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전세가 반군 쪽으로 기운 게 아니냐는 전망이 나왔다.

동시에 시리아도 리비아와 같은 상황으로 급격하고 기울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외신의 보도 방향도 비슷하다.

우선 알아사드 대통령의 행방은 오리무중이라는 보도다. 18일 자살 폭탄 공격 직후 전용기로 알라위파의 근거지 라타키아로 피신했다는 설, 신임 국방장관 임명장에 아사드의 서명이 없었다는 설이 돌았다. 시리아 국영방송은 19일 알아사드가 신임 국방장관과 함께 있는 장면을 방영했다. 그러나 그 장소가 어디인지, 언제 찍은 장면인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19일 아사드의 부인이 러시아에 머물고 있다고 보도했으나 시리아 당국은 이를 부인했다. 러시아 당국은 이에 대한 논평을 내놓지 않고 있다.

또 다마스쿠스 주둔 정부군 병력 50여명이 탱크를 버리고 탈영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제이 카니 미국 백악관 대변인도 "동맹국들과 함께 '포스트 아사드' 대책을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미국 워싱턴근동정책연구소(WINEP)의 제프리 화이트 연구원은 "알아사드에게 불리한 전세를 되돌릴 수 없다. 러시아·이란 등 정권 우호세력도 결국은 등을 돌릴 수 있다"고 말했다.

러시아는 이같은 상황에서 시리아 사태를 중재하려는 유엔의 노력에 거부권을 행사했다. 러시아와 중국은 19일 대 시리아 결의안에 대해 세 번째 거부권을 행사했다. 이날 표결에서 15개 이사국 중 11개국이 찬성, 2개국이 기권했고, 러시아·중국은 '개입 반대'라는 기존 입장을 고수해 결의안은 결국 무산됐다.

러시아와 중국이 불개입을 선언하면, 시리아 사태는 장기전으로 돌입할 가능성이 높다. 정부군의 화력이 여전히 세고, 반군은 조직력과 무기 동원력이 약해 교전이 장기화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래도 시리아 사태의 진전은 러시아에게 깊은 고민을 안겨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