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이슈 진단-4일) 독일, "절반 이상이 러-우크라 사태 외교적 해결 노력 미흡"-ARD 방송 여론조사
우크라 이슈 진단-4일) 독일, "절반 이상이 러-우크라 사태 외교적 해결 노력 미흡"-ARD 방송 여론조사
  • 이진희 기자
  • jhman4u@buyrussia21.com
  • 승인 2022.11.05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6월 조사 대비, 14%포인트 늘어나 - 응답자 66% 요금 청구서 낼 돈 없다
G7+호주, 러시아산 석유 가격 상한제 합의 - EU, 상한 가격 이하시 제재 안해

G7과 호주는 러시아산 원유 가격에 상한선을 설정하기로 합의했다. 미국과 네덜란드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새로운 군사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키예프(키이우)는 체코로부터 M1117 장갑차 250대, 장갑 보트 40척, '피닉스 고스트' 공격 드론 1,100대, T-72 탱크 90대를 받고, 체코는 미국으로부터 대체 무기를 받게 된다. 특수 군사작전에 참전한 민간 군사조직 '바그네르'(PMC 와그너)가 상트페테르부르크에 문을 열었다. 

상트페테르부르크에 문을 연 바그네르 센터/텔레그램 캡처

러-우크라 언론에서 '오늘의 이슈들'을 모아 진단하는 '우크라 이슈-4일'자다/편집자 주

◇ 러시아 유가 상한제 도입은 왜?

미국 등 G7이 내달 5일부터 러시아산 석유의 가격 상한제를 실시하기 위해 활발히 정지작업을 벌이고 있다. 우크라이나 온라인 매체 '스트라나.ua'(러시아판)에 따르면 G7 국가와 호주는 4일 "러시아 석유에 대해 '고정 가격'(상한 가격)을 도입하기로 합의했다"며 "국제 유가(북해산 브렌트유)에 연동시키는 '변동 가격' 설정안을 포기(로이터 통신)했다"고 발표했다. 

서방 진영은 유럽연합(EU)의 러시아산 석유 금수 조치가 발효되는 12월 5일에 맞춰 '가격 상한가' 실시할 계획이다. 러시아산 석유 상한가 제도는 에너지 자원이 부족한 서방 국가들이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원유를 구매할 수 있어 에너지난 타개에 매우 유익할 것이라고 이 매체는 분석했다.

사진출처:픽사베이.com

변수는 러시아의 대응 조치다. 러시아는 가격 상한선을 도입한 국가(비우호적 국가)에게는 모든 에너지 공급을 중단할 것이라는 경고를 거둬들이지 않고 있다. 더욱이 G7의 회원국이 아닌 중국과 인도는 가격 상한제 도입 자체를 거부했다. 일부 외신이 가격 상한제 도입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이유다. 거대하고 빠르게 성장하는 아시아 시장이 러시아에 열려 있기 때문이다. 

가격 상한제는 또 EU의 러시아 석유 금수조치를 일부 완화하는 조치로 해석된다. 금수조치를 취한 EU 시장으로 러시아 석유가 수출될 수 있도록 최소한의 길을 틔워주기 때문이다. EU 회원국이라도, 상한가 이하로 러시아 석유를 도입할 경우, EU의 제재 대상이 되지 않는다.

블링컨 미 국무장관:러시아는 가격 상한제 이후 석유 수출에 관심을 가질 것/젠(dzen.ru) 노보스티 캡처

미국 등 서방 측은 모스크바가 남아도는 석유를 쌓아두는 것보다는, 저렴한 가격이라도 판매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본다. 과연 그럴까? 러시아는 아시아 시장으로 부지런히 대체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러시아가 단기적으로는 손해를 보더라도, 남아도는 석유를 싼 가격에는 내다팔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 독일의 여론조사

- 에너지 위기로 유럽 경제가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이는 러-우크라 전쟁에 대한 여론에 반영된다. 스트라나ua에 따르면 독일에서는 정부의 대우크라이나 정책에 불만을 가진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독일 TV채널 'ARD TV'가 Deutschlandtrend에 의뢰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독일인의 55%는 정부가 러-우크라 갈등을 외교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충분하지 않다고 응답했다. 이는 지난 6월 조사와 비교하면 14%p 늘어났다. 독일인 10명 중 3명만이 정부의 조치가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이 매체는 "러-우크라 전쟁으로 초래된 경제적 어려움을 대한 독일인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음을 이번 여론조사에서 확인됐다"며 "응답자의 66%가 국가 청구서(에너지 비용)를 지불할 돈이 충분하지 않다고 인정했다"고 밝혔다.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민생시위
우크라이나에 제공할 군사장비에 올라가 직접 점검하는 숄츠 독일총리

또 응답자의 47%가 우크라이나를 독일의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 꼽았다. 역시 지난 3월과 비교하면 무려 16%p 떨어졌다. 반면, 러시아는 10%p 하락했다.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지원과 관련, 독일인의 4분의 1이 '충분하다'고 응답했고, 5명 중 1명만이 '지원 확대'에 찬성했다. 

러시아 제재에 대해서는 37%가 '불충분하다', 31%는 '충분하다'고 판단했다. 특히 23%가 제재가 '너무 가혹하다'고 답변했다. '너무 가혹하다'와 '충분하다'를 합치면 절반(54%)를 넘어선다. 추가 제재에 반대한다는 뜻이다. 스트라나.ua는 독일이 이 상황에서 제재 완화를 이야기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지만, 제재 확대에도 신중한 태도를 취하게 만들 것이라고 분석했다.

- 푸틴 대통령은 동원령으로 31만8,000명의 예비군들이 소집됐으며, 그 중 4만9,000명은 이미 전투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셜리범 미 국가안보보좌관, 키예프에서 젤렌스키 대통령과 만나 4억달러 규모의 군사 지원 방안 밝혀/젠(dzen.ru) 노보스티 캡처

- 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이 3일 키예프를 비밀리에 방문, 우크라이나와 새로운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고 미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다. 이후 미 백악관은 설리반 보좌관이 키예프에서 젤렌스키 대통령과 안드리 예르마크 대통령실장, 알렉세이 레즈니코프 국방장관 등 고위 관리들을 만났다고 확인했다. 

- 셜리번 보좌관은 우크라이나에 4억 달러 규모의 군사 지원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체코가 소유하는 T-72 탱크 등 군사 장비들을 대거 키예프로 이전할 예정이다.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미국은 키예프에 탱크를 공급하는 다른 국가(체코)를 지원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 G7 국가(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의 외무장관들은 "우크라이나가 만들고 있다는 '더러운 폭탄' 계획은 (IAEA 현장 조사 결과) 사실이 아니다"며 이를 폭로한 러시아의 잘못된 정보가 되레 '더러운 폭탄'이라고 주장했다. 

드네프로강 동쪽으로 이주하는 헤르손 주민들/현지 TV채널 NTV 캡처

-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시(市)에 24시간 통금령을 내렸다고 친러 키릴 스트레모우소프 부지사가 밝혔다. 그러나 얼마 후 "헤르손 도시 생활에 제한이 없다"며 이를 스스로 부인했다. 푸틴 대통령은 “헤르손 거주 민간인들이 포격과 같은 군사작전으로 고통을 받아서는 안 된다”며 주민들에게 "가장 위험한 행동 지역"에서 철수할 것을 촉구했다. 

- 에르도안 튀르키예(터키)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최빈국에 곡물을 무상으로 공급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앞서 푸틴 대통령은 지난 2일 국가안보회의에서 "우크라이나가 흑해 곡물 수출 협정을 위반할 경우, 러시아는 이 협정을 철회하되 지금까지 우크라이나에서 가장 가난한 국가에 제공된 곡물량 만큼 무료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 우크라이나 정부는 에너지 기업 나프토가스(Naftogaz) 이사회 의장으로 우크라이나 영토 개발부 장관을 지낸 올렉시 체르니쇼프를 임명했다. 그는 지난 1일 해임된 유리 비트렌코의 뒤를 이어 나프토가스를 이끈다. 

- 벨라루스 국경 수비대는 우크라이나에서 날아오는 드론을 격추시켰다고 밝혔다. 이 드론은 국경 지역을 정찰하면서, 폭발물 운반및 목표물 타격 훈련에 사용됐다는 게 벨라루스측의 주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