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7일) 러시아 본토 군기지를 타격한 우크라 드론의 정체는?
우크라-7일) 러시아 본토 군기지를 타격한 우크라 드론의 정체는?
  • 이진희 기자
  • jhman4u@buyrussia21.com
  • 승인 2022.12.08 0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해산 브렌트유의 가격은 2021년 말 이후 처음으로 배럴당 77달러 아래로 떨어졌다. 푸틴 대통령은 "핵 전쟁의 위협이 커지고 있지만, 러시아가 먼저 공격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특수 군사작전은 긴 과정이 될 수 있으나 추가 동원은 필요하지 않다고 일련의 소문을 일축했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러시아에 대한 9차 제재안 초안을 공개했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시사 주간지 타임에 의해 '올해의 인물'로 선정됐다.

파이낸셜 타임스:우크라이나, 시베리아를 포함해 러시아 목표물을 타격할 수 있다고 위협/젠(dzen.ru)노보스티 캡처

러-우크라 언론에서 오늘의 이슈를 포착해 정리하는 '우크라 이슈진단-7일'자/편집자 주

◇ 라-우크라 추가 동원 경쟁?

본격적인 동절기에 접어들면서 러-우크라 간의 교전이 주춤해질 것이라는 게 서방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양국은 그 틈을 타 군사장비 보수와 부대 재편성 등 전열을 재정비할 것으로 보인다. 부족한 병력을 보충하기 위한 '동원령'이 양국에서 다시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다.

알렉세이 레즈니코프 우크라이나 국방장관은 7일 "추가 동원령이 필요하다는 데 의문의 여지가 없으며, 무기와 군사 장비 보충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아직은 국방과 보안 부문에서 충분한 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추가 동원 시점에 대해 말할 때가 아니다"고 화급성을 부인했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특수 군사작전이 시작된 2월 24일 계엄령과 총동원령을 발령했다. 이후 여러 차례 연장됐고, 우크라이나 의회(최고라다)가 지난 11월 계엄령과 총동원령을 내년 2월 19일까지 연장한 상태여서 필요하면 언제든지 동원이 가능한 상태다.

지난 9월 부분 동원령 발령으로 30만명의 예비군을 징집한 러시아에서는 '추가 동원령'이 계속 회자되고 있다. 우크리아나 고위 인사의 발언을 시작으로, 반정부 성향의 언론 매체와 외신들이 꾸준히 그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최근 돈바스 지역(도네츠크주와 루간스크주) 최전선으로 모스크바서 동원된 예비군들을 격려하고 돌아온 세르게이 소뱌닌 모스크바 시장은 "추가 동원 소문은 누군가가 사회 불안을 야기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퍼뜨리고 있다"고 주장했고, 푸틴 대통령도 7일 "현 상황에서 추가 동원은 필요하지 않다"고 소문을 일축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인권이사회 전체 회의에서 "동원된 30만 명 중 15만 명, 즉 절반이 군사 작전지역에 배치됐고, 그 중의 또 절반인 7만7,000명은 최전선에서, 나머지 절반은 제 2선, 제 3선에서 방어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아직 배치되지 않는 15만명은 현재 각급 훈련소에서 추가 훈련을 받고 있어 추가 동원이 필요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동원된 예비군들이 다연장 로켓포 훈련을 받는 장면/사진출처:러시아 국방부 영상

반정부 성향의 매체 미디어조나는 그러나 "지난 9월 '부분 동원령'이 내려지기 전까지, 대통령과 그의 대변인(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 대변인)은 동원령의 필요성을 부인한 바 있다"며 대통령의 발언을 신뢰하지 않았다. 

우크라이나 매체 스트라나.ua(러시아어판)는 "푸틴 대통령이 오늘 새로운 동원이 필요하지 않다고 말했다"며 "이는 새해들어 추가 동원이 이뤄질 것이라는 많은 소문들에 대한 반응"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군사훈련을 위한 시설이나 조직, 인력 등을 고려하면, 현재 훈련 중인 동원 예비군들(15만명)이 모두 전선으로 보낼 때까지는 러시아가 추가 동원할 수 있는 여력이나 준비가 된 것 같지는 않다"고 분석했다.

◇ 러시아 본토 군기지 타격 드론의 정체

우크라이나는 지난 5일 국경에서 각각 480㎞, 720㎞ 떨어진 러시아 랴잔과 엥겔스의 군 비행장을 드론으로 공격했다. 이튿날 접경지인 쿠르스크주(州)의 군용 비행장에도 우크라이나 드론이 날아들었다. 

쿠르스크주는 인근의 벨고로드주와 함께 우크라이나군의 포 공격이 끊이지 않는 곳이라, 관심의 대상이 아니지만, 랴잔과 엥겔스는 차원이 달랐다. 수백km를 날아가 목표를 타격할 수 있는 공격용 무기를 우크라이나가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이 러시아에게는 충격적이었다. 서방 외신들도 놀라움을 표명했다.

우크라이나는 그동안 군사작전을 지원하는 러시아의 후방 군기지를 타격하기 위해 미국측에 장거리 미사일의 공급을 요청했으나, 번번이 거절당했다. 미국의 확전 우려 때문이었다. 하지만, 우크리이나는 더이상 미국에 매달릴 필요가 없어졌다. 러시아 본토 깊숙이 있는 군사 시설을 때릴 수 있는 장거리 자폭 드론의 보유 자체를 과시한 것이다.

이 드론의 정체에 대해서는 두가지 가설이 나온다. 우선, 우크라이나 방산업체 '우크로보론프롬'이 개발한 신형 드론. 이 업체는 지난달 신형 장거리 자폭 드론의 개발 및 시험 비행을 마쳤다며 75kg의 탄두를 싣고 최대 1천km까지 날아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소련제 정찰용 드론 Tu-141 스트리치/사진출처:위키피디아

다른 하나는 소련제 정찰용 드론 '투폴레프(Tu)-141 스트리쥐'의 개량 모델설이다. 스트라나.ua에 따르면 이 주장은 러시아 반정부 매체인 '메두자'에서 처음 나왔다. 메두자는 "키예프(키이우)가 하르코프(하르키우) 항공기 제작소에서 1970~1980년대 생산된 소련 Tu-141 스트리쥐(이하 스트리쥐) 드론을 현대화한 것"이라며 "저고도(최대 50m)로, 최대 1,000km를 비행할 수 있어 기존 방공망으로도 쉽게 잡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메두자는 "통제력을 잃은 Tu-141 스트리쥐가 지난 3월 루마니아와 헝가리를 거쳐 크로아티아 자그레브로 날아가 추락한 사건이 있었다"고 소개하면서 "이 스트리쥐 드론에서 '정찰용 카메라'를 제거하고 그 자리에 폭발물을 장착한 개량형"이라고 설명했다. 

이 보도가 사실이라면, 하르코프 항공기 제작소에서 생산된 '스트리쥐' 드론이 150기 정도에 불과해 러시아에게는 큰 위협이 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스트라나.ua는 분석했다. '스트리쥐' 드론을 추가 생산하려면 러시아에서도 관련 부품을 들어와야 하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불가능한 추가 생산설이다. 

이 매체는 그러나 스트리쥐 드론이 국제사회에 안겨준 충격을 과시라도 하듯 외신 반응을 소개했다. 미 워싱턴 포스트(WP)는 우크라이나 고위 관리의 말을 인용, "우크라이나 드론 공격은 매우 성공적이고 효과적이었다"며 "러시아인들이 분노의 씨앗을 뿌렸고, 그들은 후폭풍을 피하지 못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영국의 파이낸셜 타임즈(FT)는 우크라이나 국경에서 1,000km 이상 떨어진 시베리아의 목표물도 이제 (우크라이나의) 사정권 안에 들어왔다는 익명의 소식통 발언을 전했다. 

보다 근본적인 문제로 돌아가, 러시아 본토 비행장을 때린 드론이 진짜 우크라이나에서 발사된 것일까? '스트라나.ua'는 그 가능성을 이날 열린 젤렌스키 대통령 주재 군·안보 최고 지휘관 전체회의에서 찾았다. 회의에서 "적군(러시아)의 전투 능력을 줄이기 위한 다음 단계를 논의했다"는 것. 바로 후방기지 타격 이슈다. '스트리쥐' 드론이 장거리 미사일이나 첨단 드론을 대체하지는 못하지만, 러시아에게 후방 기지 타격에 대한 심리적 위협을 안겨주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스트라나.ua는 진단했다.

키예프의 긴급 대피소 모습/사진출처:스트라나.ua

- 비탈리 클리츠코 키예프 시장은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러시아군의 인프라 공격이 계속되면 키예프는 영화에서나 본 '종말'이 올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키예프 주민들은 아직은 대피할 필요가 없지만, 도시 난방 시설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그러한 조치를 취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도 했다. 그는 “난방 등이 가능한 긴급 대피소를 현재 500개 정도 준비했지만, 인구 300만 명의 도시에 500개는 아무것도 아니다”고 말했다.

-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의 '올해의 인물'로 선정됐다. 아울러 '우크라이나의 투혼'도 젤렌스키 대통령과 함께 올해의 인물에 함께 올렸다. 타임은 "2월 25일 젤렌스키의 첫번째 40초짜리 인스타그램 포스트에서부터... 각국 의회, 세계은행(WB), 그래미상 시상식 등에 그가 화상으로 등장하면서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모든 곳에 있었다"고 지적했다. 

-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제 9차 대러 제재안(초안)을 공개했다. 초안에 따르면 러시아의 드론 수출입을 제한하고, 전쟁의 자금줄을 차단하기 위해 국영 러시아지역개발은행(RDB)을 포함한 러시아 은행 3곳을 제재 대상에 추가하는 한편, 군사 전용 가능성이 있는 화학물질, 주요 기술 등에 대한 수출 제한 조처도 포함됐다. 또 '가짜뉴스' 선전용으로 활용되는 언론 매체 4곳과 러시아군, 방산기업 및 러시아 국가두마(하원)·정부 고위 인사 등 200명에 가까운 개인 및 기관을 제재 대상에 추가하자고 했다. 9차 제재안이 시행되려면 27개 회원국의 동의 절차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