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14일) 우크라에서 펌프질하는 러시아의 내년 1, 2월 대공격설, 갑자기 왜?
우크라-14일) 우크라에서 펌프질하는 러시아의 내년 1, 2월 대공격설, 갑자기 왜?
  • 이진희 기자
  • jhman4u@buyrussia21.com
  • 승인 2022.12.16 0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은 '노릴스크 니켈'을 소유한 러시아 올리가르히 블라디미르 포타닌을 제재 명단에 올릴 계획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또 우크라이나 전쟁이 올해 안에 끝나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러시아 국가두마(하원)는 '사보타주'(폭파 공작) 가담자를 최고 종신형에 처하는 법안을 채택했다. 프랑스에서는 러시아 TV 채널 '러시아-1'과 '채널-1', 'NTV'의 위성 수신 중단 요구가 제기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미국은 노르니켈(노릴스크 니켈)의 수장 포타닌과 그의 회사들을 제제할 수 있다/젠(dzen.ru) 노보스티 캡처

러-우크라 언론에서 '오늘의 이슈'를 포착해 정리하는 '우크라 이슈진단-14일'자/편집자

◇ 우크라이나를 떨게 만드는 러시아의 1~2월 총공격설?

우크라이나 지도부가 내년 1~2월 러시아가 대공세에 나설 것이라는 주장을 펴기 시작했다. 드미트리 쿨레바 우크라이나 외무장관은 전날(13일) 러시아의 새로운 총공격설에 불을 지폈다. 그는 "러시아군이 내년 1~2월 대대적인 공세를 펼칠 가능성이 있다"며 "반드시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부분 동원된 예비군들의 훈련이 끝나는 시점과 현재의 중화기 이동 등을 고려하면 러시아가 그때쯤 서쪽으로 더 깊숙이 진격하기 위해 움직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러시아가 운영하는 다목적 전시 특별 열차/사진출처:러시아 국방부 영상 캡처
항공 수송을 위해 러시아군 탱크를 항공기에 적재하는 모습/사진출처:러시아 국방부 영상 캡처

알렉세이 아레스토비치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고문도 쿨레바 장관의 예상에 동의했다. 그는 "러시아의 우회 작전이 예상되는 벨로루시 국경지대에도 병력을 충분히 배치해야 한다"며 "러시아의 두번째 대공세 계획이꼭 실행으로 이어지지는 않더라도, 우리는 이에 대비하고, 또 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우크라이나 매체 스트라나.ua(러시아어판)는 13일 러시아의 대공세에 대비하는 것이 새로운 주민 동원령이 될 수 있다며 안나 말랴르 국방부 차관의 발언을 그 증거로 내세웠다. 그녀는 이날 "추가 동원 여부는 전쟁의 양상이나 필요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쉽게 예측하기는 힘들지만, 우리는 병력의 손실도 보충해야 하고, 최전선의 병사들도 부분적으로 교체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녀는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자 발언의 일부를 수정, 해명했으나, "추가 동원령을 언급하는 것 자체가 이미 많은 것을 말해준다"고 스트라나.ua는 지적했다. 

러시아가 재공세에 나선다면 목표는 어디일까? 스트라나.ua는 '크렘린의 발언'에서 그 힌트를 찾았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 대변인은 13일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의 안전 확보를 위해 키예프 북쪽(벨라루스 남쪽)의 체르니고프와 남부의 오데사를 해방해야 한다'는 푸쉴린 DPR 수장의 주장에 공감을 표시했다. 특별 군사작전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과 DPR 지역 주민들을 보호하는 것이라고 맞장구를 친 것이다. DPR과 LPR을 위협하는 우크라이나군의 거점이 북쪽에는 체르니고프, 남쪽에는 오데사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 매체가 주목한 페스코프 대변인의 발언은 바로 "(우크라이나의 포 공격에 의한) 도네츠크의 어려운 상황을 보고 있으며, 이 문제 해결에 집중하고 있다. 우리는 돈바스 지역(DPR과 NPR)의 해방을 현실화할 계획"이라는 대목이다. "대대적인 공세가 시작될 수 있다"는 뜻이라고 해석했다. 

스트라나.ua가 지목한 러시아군의 또다른 공격 목표는 자포로제(자포리자)주(州)다. 러시아가 크림반도로 이어지는 육상루트를 확보하고, 치열한 전투가 벌어지는 도네츠크 남부 전선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군사전략상 꼭 필요한 곳이다. 러시아의 많은 군사 블로거(종군 텔레그램 채널)들은 이미 러시아가 헤르손의 드네프로강 서안에서 철수한 부대를 자포로제 격전지로 옮기고 있다고 전했다. 자포로제주는 도네츠크주와 접하는 북부 지역은 여전히 우크라이나가, 남부 아조프 해안쪽은 러시아군이 장악한 상태다.

우크라이나군이 탈환을 노리는 멜로토폴(표시된 부분). 아래쪽으로 아조프해와 접하고 위쪽 드네프로강변에 자포로제 주도 자포로제(우크라이나군 장악)가 보인다. 왼쪽으로 헤르손, 니콜라예프(니콜라예프주 주도), 헤르손이 위치하고 있다. 아조프해와 흑해를 갈라놓은 게 크림반도. 러시아 본토(혹은 돈바스 지역)에서 육로로 크림반도로 가려면 멜리토폴을 거쳐야 한다/얀덱스 지도 캡처 

우크라이나군도 자포로제주의 남부 핵심도시 멜리토폴의 수복을 꿈꾸고 있다. 그래서 자포로제 지역의 공격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중 어느 쪽에서 먼저 시작될지 여부는 이미 '공개된 질문'이나 마찬가지라는 게 스트라나.ua의 진단이다. 러시아군이 북진을 시작해 도네츠크주로 점령지를 넓혀나갈 것인지, 우크라이나군이 멜리토폴로 남진하면서 크림반도로 이어지는 러시아의 육상 루트를 차단하고, 아조프해로 나아갈 것인지 지켜봐야 한다는 것이다.

미 뉴욕 타임스(NYT)도 최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군이 멜리토폴을 놓고 치열하게 맞붙을 것으로 내다봤다. 멜리토폴 외곽의 다리가 폭발물 설치에 의한 '사보타주'(폭파 공작)로 손상되고, 우크라이나군의 잦은 미사일 공격을 그 시발점으로 봤다. "우크라이나에게는 멜리토폴 탈환이 우크라이나 남부지역에서 러시아 군대를 몰아 내기 위한 헤르손시(市) 다음의 중요한 단계가 될 것"이라고도 했다. 

하지만 멜리토폴 공략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게 스트라나.ua의 진단이다. 멜리토폴에서 가장 가까운 우크라이나군 거점은 65km나 떨어져 있고, 러시아 측도 지난 11월부터 이 지역에 군사력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친러 블라디미르 로고프 자포로제 주지사 대행은 이날 "노보시비르스크와 사라토프에 이어 모스크바에서 동원된 예비군 상당수도 이 곳에 도착했다"며 "아직 최전선에 투입된 것은 아니지만, 모스크바 주변의 훈련소에서 제대로 훈련받은 병력으로, 역할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군이 멜리토폴 탈환을 위한 반격 작전을 먼저 시작한다면, 이 곳은 특수 군사작전 초반의 마리우폴과 최근의 헤르손에 이어 세번째 격전지가 될 가능성이 커졌다. 양측 모두에게 전략적으로 아주 중요한 '허브' 공간이기 때문이다. 

미국의 패트리어트 방공미사일

- 미 워싱턴포스트(WP)는 바이든 대통령이 미 국방부와 협의한 후 패트리어트 방공미사일의 우크라이나 이전을 승인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바이든 대통령이 패트리어트 방공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한 준비 태세와 유지및 관리, 이전의 법적 근거 및 미군 자체의 전투 준비 상태 등에 대해 국방부로부터 답변을 들은 뒤 결정할 것이라며 이같이 전했다. 

- 러시아는 패트리어트 방공미사일이 우크라이나로 이전될 경우, 공격 목표물이 될 것이라고 페스코프 크렘린 대변인이 경고했다. 그는 패트리어트 제공에 대해서는 미국의 공식 발표를 기다려야 한다며 "만약 제공된다면, 무조건 러시아군의 합법적 목표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CNN 방송은 이번 주에 패트리어트 지원에 관한 공식 발표가 나올 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 스위스 건축 자재 전문업체 홀심(Holcim)은 러시아 사업을 매각하기로 했다. 홀심 측은 "러시아 기업가에게 현지 사업을 매각하는 계약에 서명했다"며 "소유권 변경 후 러시아 회사는 새로운 브랜드로 독립적으로 운영될 것"이라고 밝혔다. 홀심은 세계 최대 시멘트 제조업체다.

- 러시아 하원은 사보타주에 대한 책임을 강화하는 법안을 승인했다. 이 법안은 사보타주를 조직하고 자금을 조달하는 것은 물론, 그러한 활동에 다른 사람을 연루시킨 경우 최대 종신형까지 처벌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볼로딘 하원의장은 러시아가 특별 군사작전을 계속하고, 우크라이나 난민 수용에 개방적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사보타주 위험을 예방하기 위한 이 법안의 채택은 국가 안보에 중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