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사학회 차기 회장에 송준서 한국외대 HK 교수 - 미국서 러시아사로 박사학위
러시아사학회 차기 회장에 송준서 한국외대 HK 교수 - 미국서 러시아사로 박사학위
  • 바이러시아
  • buyrussia21@buyrussia21.com
  • 승인 2022.12.23 0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한국외대 HUFS 총장 박정운) 러시아연구소의 송준서 HK교수가 최근 열린 한국러시아사학회 정기총회에서 차기 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2023년 1월부터 2년.

미국 미시간주립대에서 러시아사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송 회장 당선자는 러시아 지역의 정체성과 전쟁 발발, 중앙과 지방 간의 관계 등을 중심으로 러시아의 동·서양 인식에 대해 주로 연구하고 있다. 그동안 한국연구재단의 HK연구사업 및 연구지원 사업을 수행하면서 러시아의 전쟁 기억과 지방 정체성을 연구하고, 러시아 문서보관소의 한국 관련 자료를 디지털화하는 아카이브 구축작업도 병행해왔다. 

송준서 한국러시아사학회 회장 당선자/사진출처:한국외대
한국외대 러시아 연구소 홈페이지/캡처

2006년 창립된 한국러시아사학회는 제정러시아와 20세기 러시아 근대사는 물론, 유라시아 지역의 역사를 정리하고, 오늘날 러시아의 다양한 현상을 역사적 관점에서 분석하는 연구를 주도해오고 있다.

송 교수는 한국외대 노어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동구지역연구학과에서 지역학 석사학위, 미국 인디아나대학에서 석사학위, 미시간주립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인니아나주 맨체스터대학교 사학과 초빙교수를 역임한 뒤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연구소 HK교수로 재직중이다. 

저서로는 『프스코프 주 이야기-변방의 요새에서 북서러시아의 관문으로』, 『한국슬라브학 30년사』(공저), 『러시아 인문공간-자연·인간·사회』(공저) 등이 있고, 논문으로는 “Symbolic Politics and Wartime Front Regional Identity”, “기억과 망각 사이에서: 현대 러시아의 1917년 10월 혁명 기억”, “셰르바토프의 『러시아의 도덕적 타락에 대하여』에 나타난 18세기 상류층 생활양식 변화에 대한 인식”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