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승절 이후-9~11일) 늦춰지는 우크라 봄철 반격작전, 잘루즈니 총참모장이 사라졌다?
전승절 이후-9~11일) 늦춰지는 우크라 봄철 반격작전, 잘루즈니 총참모장이 사라졌다?
  • 이진희 기자
  • jhman4u@buyrussia21.com
  • 승인 2023.05.12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크라이나의 봄철 반격이 계속 늦어지고 있다. 
1943년 나치 독일군과 소련군 간에 벌어진 '쿠르스크 전투'의 재현 우려를 지적한 독일 일간지 '디벨트'의 지난 4월 20일자 보도를 되돌아보게 된다. 독일군은 당초의 공격 계획을 몇 달간(3월에서 6월까지로) 늦추면서 소련군에게 대비할 시간을 줬고, 결과적으로 대패했다. 쿠르스크는 현재 우크라이나와 접경한 러시아 땅(州)이다. 

쿠르스크 전투의 교훈을 되살린 독 디벨트/웹페이지 캡처

우크라이나 매체 스트라나.ua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11일 영국 B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반격에는) 아직 좀 더 시간이 필요하다"며 "(지금 가진 것으로도) 진격할 수 있고 성공할 수도 있지만, 많은 병사들을 잃게 될 것이고, 이는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전투 여단은 나토(NATO) 국가에서 최근 훈련을 마치고 준비가 돼 있으나, 장비 측면에서는 아직 모든 게 준비되지 않았다"며 "장갑차 등 여전히 필요한 장비들을 기다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BBC 방송은 그의 이같은 발언을 반격 작전에 대한 자신감을 표명하면서도, 자칫 무모한 반격으로 러시아가 바라는 대로 전쟁이 장기전으로 빠져들 위험을 경계한 것이라고 풀이했다.

스트라나.ua는 지난 몇주간 우크라이나군의 반격 성공에 대해 의구심을 표시해온 서방 언론의 전망과 비슷하다며 러시아의 방어 요새와 제공권 우위, 비교적 짧은 서방 군사 장비에 대한 훈련 시간 등을 문제로 지적했다. 또 젤렌스키 대통령이 거론한 서방의 무기·장비 제공에 대해서는 '이미 모든 장비가 우크라이나에 이전됐다'는 블링컨 미 국무장관의 발언을 상기시키면서 마틴 오도넬 유럽·아프리카 미 육군사령부 대변인의 이날 발언도 소개했다.

오도넬 대변인은 11일 "우크라이나의 반격 작전을 지원할 무기가 약 600종 이전됐다"며 "이 정도 규모는 세계의 어떤 군대, 특히 어떤 전쟁의 군대보다 많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블링컨 미 국무장관, 우크라이나는 반격 성공을 위한 모든 장비를 수령했다고 주장/젠(dzen.ru) 노보스티 캡처
미 브래들리 장갑차와 소련제 전차가 함께 기동훈련하는 모습/사진출처:스트라나

미 블룸버그 통신도 "우크라이나가 지난해 12월 이후 탱크 200대와 보병 전투 차량(장갑차) 300대를 받았으며, 지원 총액은 300억 달러로 추산된다"며 "키예프(키이우)의 요구 사항은 너무 과도하고, 어떤 군대도 원하는 모든 걸 얻을 수 있다고 믿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반격의 성공 여부는 장비 뿐만 아니라 훈련과 정찰 정보, 러시아의 제공권을 차단할 수 있는 능력에 큰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흥미로운 것은 반격 작전의 실무 총책임자인 발레리 잘루즈니 우크라이나군 총참모장(합참의장 격)의 부재 현상이다. 

스트라나.ua에 따르면 잘루즈니 총참모장은 10일 나토(NATO) 군사위원회와의 화상 회의에 불참했다. 로브 바우어 나토 군사위원장은 “어제 잘루즈니 장군으로부터 화급한 지상 작전 상황으로 회의에 참석할 수 없다는 서한을 받았다"고 공개했다. 전문가들은 이를 우크라이나군이 곧 반격을 시작할 것이라는 신호로 받아들였다. 결과적으로는 젤렌스키 대통령의 인터뷰 내용(11일 방영, 인터뷰는 그 전일 듯)과 엇박자를 낸 셈이다.

잘루즈니 우크라이나군 총참모장(왼쪽)과 말랴르 국방차관/사진출처:말랴르차관 인스타그램

그의 부재는 곧바로 러시아 텔레그램 채널에 의해 '러시아군의 공습에 의한 전사설'로 퍼져나갔다. 안나 말랴르 우크라이나 국방차관이 서둘러 차단에 나서 "가짜 뉴스"라며 "우크라이나군의 사기를 떨어뜨리기 위한 '프로파간다'(선전 책동)"라고 반박했다. 

스트라나.ua는 그러나 "나토와의 합동 군사회의는 반격 작전 점검 차원에서도 중요한 일"이라며 "또 다른 이유가 있느냐"고 되물었다. 동시에 병력과 장비의 배치 완료와 함께 서방에서는 (반격의)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는 신호를 보내오는데, 왜 반격을 늦추는지 의문을 표시했다.

두 가지 분석이 제기됐다. 러시아에 대한 '기만 작전'이거나 서방과의 의견 불일치설이다.
스트라나.ua에 따르면 기만 작전에 대해서는 러시아 민간 군사업체 '바그너 그룹'의 수장 프리고진을 포함해 많은 군사 전문가들이 촉각을 곤두세웠다. 프리고진은 "젤렌스키 대통령이 교활하다"며 "우크라이나군이 이미 바흐무트 측면에서 반격을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우크라이나군은 바흐무트를 장악한 '바그너 그룹'을 포위하기 위해 바흐무트 북쪽의 솔레다르 인근 러시아 방어선을 돌파해 남진하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물론, 아직 확인되지 않는 정보다.

우크라이나가 원하는 수준의 무기와 장비를 인도받지 않는 상태에서 섣불리 반격에 나섰다가 실패할 경우를 대비하고 있다는 게 서방과의 의견 불일치설이다.

실제로 젤렌스키 대통령은 BBC와의 인터뷰에서도 "우크라이나가 반격으로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하면, 러시아와 협상하라는 강압적인 요구에 직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누구에게나 생각이 있을 수 있지만, 우크라이나에 영토를 양보하라고 압력을 가할 수는 없다"며 "도대체 세계의 어떤 나라가 푸틴에게 자기의 땅을 내주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전쟁이기 때문에, 이번 반격으로 우크라이나의 주권을 완전히 회복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없다"며 실패에 대비하고 있음을 인정하기도 했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사진출처:우크라 대통령실

미 블룸버그 통신도 우크라이나군이 반격 작전에서 러시아군이 바흐무트에서 일궈낸 작은 성공에 그친다면, 우크라이나를 향해 휴전과 함께 러시아 점령지를 포기하라는 압력이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 

◇오늘(9~11일)의 주요 뉴스 요약 

- 유럽을 순방중인 친강 중국 외교부장은 10일 "우크라이나 분쟁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건설적 역할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파리에서 카트린 콜로나 프랑스 외교부 장관과 가진 회담에서 "중국은 모든 당사국과 관계를 유지하고 (우크라이나) 위기의 정치적 해결을 돕는데 충실히 임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친 부장은 또 프랑스 측에 우크라이나 문제와 관련한 중국의 입장을 전달하고, 우크라이나 위기 해결에서 시진핑 국가주석이 제안한 4개 조항이 그 출발점이 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고 중국 외교부는 소개했다. 

- 미국 법무부가 러시아 올리가르히(신흥재벌)로부터 몰수한 자산의 우크라이나 이전을 처음으로 승인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10일 보도했다. 이 통신에 따르면 메릭 갈런드 미 법무장관은 러시아 '올리가르히' 콘스탄틴 말로페예프 차르그라드 그룹 회장의 자산 수백만 달러를 국무부로 송금하는 것을 승인했다. 앞서 미 의회는 지난해 12월 법무부가 몰수한 특정 자산이 국무부를 거쳐 우크라이나로 이전하도록 하는 법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말로페예프의 자산이 이 법안에 의해 우크라이나로 이전되는 첫 사례가 될 전망이다. 

말로페예프 차르그라드 TV 회장/사진출처:차르그라드 TV

미 법무부는 지난해 4월 말로페예프를 제재 위반 등의 혐의로 기소하고 그의 미국 금융계좌에서 수백만 달러를 몰수한 바 있다. 말로페예프는 차르그라드TV 등을 지닌 러시아 미디어 재벌로,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합병과 친러 돈바스 주민들의 독립 운동 등을 적극 지지해왔다. 

- 스위스에서 거래가 중단된 러시아 중앙은행의 자산은 총 74억 스위스프랑(11조 55억여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스위스 연방장관 회의체인 연방평의회는 10일 이같이 밝히고 스위스에 있는 러시아 중앙은행 자산 현황을 정기적으로 보고받기로 했다고 밝혔다. 스위스는 작년 2월 우크라이나 전쟁 개시이후 서방의 대러 제재에 동참하면서 러시아 중앙은행의 자산 거래를 중단시킨 바 있다. 스위스 측은 그러나 중앙은행의 자산은 대러 제재조치의 일환으로 동결한 자금과는 성격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또 동결 러시아 자금은 제재 대상 개인이나 기관·단체 등이 소유하거나 관리하는 자산으로, 러시아 중앙은행 자산과는 별개라고 덧붙였다. 

- 파벨 체코 대통령이 10일 우크라이나의 반격을 지원하기 위해 자체 제작한 전투기를 제공할 수도 있다는 의사를 밝혔다. 파벨 대통령은 현지 공영라디오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에 우리의 L-159 전투기를 제공할 수 있을지 검토해볼 만하다"며 "L-159는 전투 지원 항공기로서, 우크라이나의 반격 작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L-159는 지상군의 공중 지원과 정찰 위주로 활용되는 경량 전투기다.

미국과 영국 등은 우크라이나가 요구하는 F-16과 같은 현대식 전투기의 제공을 거부하고 있다. 

- 영국이 우크라이나에 장거리 미사일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미 워싱턴포스트(WP)와 영국 가디언이 9일 보도했다. 언론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무기 지원을 위한 영국과 북유럽 국가들의 '우크라이나 국제 기금'이 지난 2일 사거리 100~300km의 미사일 또는 로켓 조달 공고를 냈다는 것. 우크라이나 국제 기금에는 덴마크, 네덜란드, 노르웨이, 스웨덴이 참여하고 있다. WP는 이번 조달 공고는 영국이 장거리 미사일을 우크라이나에 지원하기 위한 '실질적 단계'라고 지적하며 "조달 공고에 언급된 무기 사양과 기능이 영국의 '스톰 새도우 공대지 순항 미사일과 거의 일치한다"고 전했다. 

전투기에 장착된 영국 스톰 새도우 공대지 미사일/사진출처:위키피디아

- 러시아 극동 연해주 정부는 특수 군사작전을 지원하기 위해 불법 벌목 현장에서 압수한 각종 중장비를 현지로 보냈다고 올레그 코제먀코 연해주 주지사가 11일 밝혔다. 그는 텔레그램 채널을 통해 "압수한 중장비들 가운데 첫 물량을 오늘 특수 군사작전 부대에 전달했다"며 "부상자나 탄약을 운반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그는 지난 1일 불법 벌목업자들로부터 압수한 트랙터와 트럭, 불도저 등 중장비 100대 이상을 연해주 달네레첸스크 지역에 보관하고 있다며 이를 특수 군사작전 지원에 사용할 계획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 러시아와 중국간의 교역이 올해들어 작년에 비해 40% 이상 크게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 해관총서(세관)에 따르면 올 1~4월 러·중 교역 규모는 731억4000만 달러(약 96조8400억원)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41.3% 증가했다고 타스 통신이 보도했다. 중국의 대러 수출은 67.2%나 늘어 336억 8000만 달러에 달했고, 중국의 수입은 24.8% 증가해 394억6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교역 품목을 보면 러시아가 석유, 가스, 석탄, 철, 식량, 목재, 화학제품 등 주로 에너지 자원을, 중국은 전자및 가전제품, 자동차, 장비, 의류 및 신발 등의 소비재 제품을 수출했다. 

앞서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3월 말 러시아의 대중 에너지 수출이 유럽에서 줄어든 물량을 상쇄하고도 남는 수준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양국은 또 달러 대신 양국 통화인 루블화와 위안화로 결제하는 비율을 지속적으로 높여가고 있는데, 그 비율이 벌써 70%에 달했다고 러시아 관영 RT 방송이 전했다.

-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직후부터 우크라이나에서 전쟁의 참상을 전하던 아르만 솔딘 프랑스 AFP 통신 영상 기자가 9일 로켓포 공격에 숨졌다. AFP 통신은 솔딘이 이날 동부 격전지 바흐무트 인근에서 로켓포 공격을 받고 숨졌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숨진 언론인은 최소 11명다. 솔딘 기자는 지난해 9월부터 거주지를 우크라이나로 옮기고 영상 취재단장으로 최전선 격전지인 동부와 남부를 직접 찾아가 빗발치는 포탄 사이로 뛰어들었다고 한다.

- 푸틴 대통령이 한때 전쟁을 치렀던 조지아(그루지야)에 대한 비행 금지와 비자 제도를 해제했다. 이에 따라 오는 15일부터 조지아 국민들은 러시아로 출근하거나 90일 이상 체류하지 않는 한 비자 없이 러시아에 입국할 수 있게 됐다. 또 러시아가 2019년 일방적으로 내린 양국간 항공편 직항 금지도 해제된다. 양국은 지난 2008년 전쟁을 치른 바 있다. 살로메 주라비쉬빌리 조지아 대통령은 러시아의 이번 결정을 "또 다른 러시아의 도발"이라고 비난했다.

푸틴 대통령은 또 유럽재래식무기(CFE) 조약을 파기하는 법령에 서명했다. 1990년 체결한 CFE 조약은 옛소련 주도로 이뤄진 바르샤바 조약기구 회원국과 나토 가입국이 배치할 수 있는 재래식 무기의 상한을 정한 군축협정이다. 러시아는 2007년 나토의 동방 확대에 반발해 조약을 정지했고 2015년 3월에는 CFE 조약의 이행을 완전 중단한다고 선언하면서 CFE 조약은 사실상 사문화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