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대통령의 부부 이혼이 던진 파장, 지도자의 사생활도 이제는 공개된다
푸틴 대통령의 부부 이혼이 던진 파장, 지도자의 사생활도 이제는 공개된다
  • 이재헌
  • jhman4u@hanmail.net
  • 승인 2013.06.10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는 구소련 시대부터 여성 노동자의 활용이 매우 활발했지만 유명인사의 아내 이야기는 별로 나오지 않았다. 공산당 지도자들의 경우 그 지도자 면면은 늘 언론에 보도됐지만, 아내들은 배후에서 내조하는 게 기본이었다. 이 흐름이 깨진 게 고르바초프 전 대통령의 아내다. 하긴 고르바초프는 공산당 자체를 해산한 장본인인 만큼 누구보다 구 소련식 전통보다 서방식 관습을 더 좋아했다.

그런 면에서 푸틴 대통령이 아내와 같이 나와 이혼사실을 발표하는 것은 국민들에게 생소한 장면이었다. 지도자들 부부가 이혼을 하든 별거를 하든 잘 살고 있든..알려지지 않는게 통상적 흐름이었는데, 최고지도자가 TV 앞에 나와 공식적으로 이혼을 밝혔으니, 당연한 반응이다.

이들의 이혼 발표는 그동안 러시아 정계에서 금기시됐던 지도자의 사생활을 공개적인 장소에서 언급했다는 점에서도 관심을 모은다.

외신에 따르면 러시아에서 고위공직자는 사생활을 언급한 적이 거의 없었다. 어떤 결혼생활을 유지했는지도 베일에 가려진 경우가 많았다. 당연히 이혼사례를 찾기도 힘들다.

굳이 예를 들자면 1689년 러시아 근대화에 기여한 표트르 대제가 17세 때 결혼한 부인과 이혼하고 1711년 재혼했다는 기록이 있다.

독재자 스탈린의 둘째 부인 나데즈다 알릴루예바가 자살했을 때에도 정부 통제 아래 있던 언론은 사인은 언급하지 않고 간단하게 소식만 전했다.

하지만 지도자가 아니라 일반인이라면 이혼이 그리 생소한 게 아니다. 주변에서 이혼한 부부가 넘치고, 이혼한 뒤 할머니나 어머니와 함께 사는 아이들도 흔하다. 실제로 러시아에서 이혼은 우리나라처럼 그렇게 어려운 게 아니다. 양쪽이 이혼을 원하고 자녀가 어리지만 않다면, 단 400루블(약 1만3800원)만 지불하면 이혼이 가능하다. 재산은 반반씩 나누게 돼 있고 이혼 조정기간 같은 것도 필요하지 않다.

러시아 지도자의 배우자가 주목받은 경우는 앞서 말한 고르바초프 전 대통령의 부인 라이사 여사다. 활동적인 성격으로 거침없는 말을 했던 그녀는 남편의 그늘에서 벗어난 최초의 ‘크렘린 여성’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구소련의 붕괴와 함께 정권을 잡은 옐친 전 대통령의 부인인 나이나 여사도 조용한 내조에 힘을 기울였다. 비록 이혼을 했지만 푸틴 대통령의 류드밀라 여사도 대중앞에 나서는 걸 그리 좋아하지 않았다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