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사업 어쩌나?" 글로벌 기업들 대 러 제재 움직임에 전정긍긍
"러시아 사업 어쩌나?" 글로벌 기업들 대 러 제재 움직임에 전정긍긍
  • 운영자
  • buyrussia@buyrussia21.com
  • 승인 2014.03.06 2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ㆍ유럽 등 서방세계가 러시아에 대한 경제제재 조치를 강력히 시사하는 가운데 러시아로 진출한 기업들의 고민이 깊어가고 있다.

미국의 경제 전문 채널 CNBC는 상당수 기업이 미국ㆍ유럽 정부가 대 러시아 경제제재에 나서는 것을 막기 위해 애쓰고 있다고 5일 보도했다. 소비재에서부터 자동차, 심지어 석유개발 업체까지 러시아 내 사업 중단 가능성과 최근 사태에 따른 피해 복구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러시아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일부 기업은 경제제재를 반대한다며 정부를 상대로 로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는 이미 글로벌 기업의 핵심 시장으로 자리를 잡았다.
코카콜라의 경우 유럽에서 러시아의 판매 비중이 18%에 이를 정도다. 펩시코는 세계 매출 가운데 러시아 내 매출이 7%에 달한다. 펩시코는 러시아의 최대 음료업체인 윔빌단을 50억달러(5조3525억원)에 인수하기도 했다. 미국 내 음료 판매 부진을 만회하기 위해서다.

자동차 메이커들의 고민은 더 크다. 러시아는 자동차 판매 규모가 지난해 27억8000만달러로 세계 7대 시장이다. 사실상 유럽 최대 자동차 시장이다. 당연히 러시아에서 공격적인 투자를 이어가던 포드와 제너럴 모터스(GM)에게 서방진영의 경제제재란 이만저만한 타격이 아닐 수 없다. 르노, 현대차도 마찬가지다.

피아트ㆍ크라이슬러의 세르지오 마키오네 최고경영자(CEO)는 "경제제재가 러시아뿐 아니라 서유럽 자동차 판매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우려했다.

이와관련, 러시아 투자은행인 트로이카 미국 법인 측은 "글로벌 기업들이 러시아 시장을 잃지 않기 위해 적극적인 정부 로비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