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스크바 유학 정보 모음(물론 추가 정보 있음)-모스크바유학생회 펌
모스크바 유학 정보 모음(물론 추가 정보 있음)-모스크바유학생회 펌
  • 이진희
  • jinhlee@hk.co.kr
  • 승인 2005.01.30 0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째, 회화중심으로 러시아 학생들과 어울릴수 있는 학교와 지역을 추천해주셨으면 합니다.

-저도 나름대로 이학교 저학교 참 많이 방황하면서 배운 케이스입니다(루데엔 엠게우 엠빼게우..) 저도 이 나라에서 빠드팍하면서 참 불만이 많았던건이 왜 도대체 회화를 이렇게 무시하면서 오직 문법과 끄니쥔느 만 가리키는지 답답했습니다. 간단히 결론을 내리자면 학교마다 다 틀려서 확실히 대답은 못해드리겠지만 회화도 충실히 가리키는 학교는 없습니다!! 한마디로 알아서 공부해야 됩니다.

모 빠드팍 나오면 문법이랑 단어는 정말 많이 알고 나오기는 합니다. 회화를 잘 할려면 매일 꾸준히 tv를 뉴스와 만화 러시아 드라마 위주로 신청하면서 과외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최고의 방법은 많은 루스끼를 친구로 사귀어서 자주 같이 다니면 단기간만에 정말 어마어마 하게 회화실력이 좋아집니다. 그러나 루스끼를 친한친구로 둔다는것이 정말 힘듭니다. 말도 안되고 동양인이니 친해지기가 힙듭니다..

모 굳이 빠드팍 학교를 추천하자면 오히려 삐쩨르의 엘게우(종합대학)가 회화쪽으로 신경 많이 써준다고 하더군요.. 꼭 모스크바로 오신다면 루데엔이나 푸쉬킨이 그나마 낳습니다.

둘째, 거주지는 아파트나 기숙사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만, 만약 기숙사에 모든 시설 즉, 주방,화장실, 욕실 등등 갖추어져 있으면 좋겠지만, 아니라면 원베드 아파트로 얻고 싶습니다. 비용은 어느정도 하겠는지요?

-우선 님께 한마디 해드리겠습니다. 절대 한국 생각하고 러시아의 주거공간을 짐작하지 마십시요. 대부분의 기숙사의 시설은 한국보다 상당히 낡았습니다. 블록으로 쓰는 기숙사가 있기는 합니다. 대부분 방2칸에 화장실, 욕실, 주방이 달려 있는 아파트식이 있는데 말만 잘하고 돈만 더주면 혼자서 방하나를 쓸수 있습니다. 옆방에는 누가 살고요. 이런식의 기숙사는 워낙이 가격 차이가 다양해서 확실히는 말못해드리겠습니다.

다만 방 하나 정도 쓰는데 미니멈이 250불입니다. 막시멈은 언어통역대학의 기숙사 방하나에 520불입니다. 아파트는 현재 러시아의 물가가 미친 관계로 방 하나 짜리를 구하면 좋긴한데.. 방 하나는 잘 안납니다. 방 2짜리가 평균 650~700불정도입니다. 한달에. 거기에 잔록과 아겐스트비까지 하면 곱하기 3 한국돈으로 무려 240만원 가량입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한국 하숙 이건 더 비쌉니다 주로 한국 여행객들을 위해 만들어진 민박집들이 하는데 평균 850~900불정도입니다.한달에.

또 다른 방법으로는 러시아인 하숙 말이 하숙이지 밥이나 세탁 청소 전혀 안해줍니다. 평균 250~300불정도입니다 이것도 아겐스트바를 통해 알면 소개비를 100% 주어야 합니다. 시설 좋고 인터넷선도 들어오고 주인도 깨끗한 사람의 집에 하숙 들어갈려면 350불 정도는 주어야 합니다..

셋째, 혹시 지금 계신 분들중 아르바이트를 하고 계신 분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고 싶습니다.

-간단히 말해 전혀 전혀 없습니다. 미국 생각 많이 하시고 많이들 물어보는데 우선 말이 안되면 할 아르바이트가 없고 러시아인들 평균 월급이 200불이 안됩니다 그럼 아르바이트는 100불 될까 말지요 한달 뼈빠지게 일해봤자. 맘만 먹으면 100불정도야 한국인 호텔 아를료녹 가면 이틀이면 다 날릴수준입니다.

열심히 말 배워서 한 2년뒤에 가이드를 하는것 이외에는 아르바이트 자리는 없습니다.

넷째, 러시아인들에게 영어과외가 가능한지도 알고 싶습니다. 제가 영어권 나라에서 10년정도 살았기 때문에 러시아인이 있으면 language exchange를 할수 있는지의 여부를 알고 싶습니다.

-러시아 사람들 영어 잘 하는 편입니다 문제는 영국식 영어를 써서 좀 문제지요.. 가격대 경쟁 비용으로 생각하면 님에게 영어를 배울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모 가끔 미국식영어를 꼭 젋은 사람한테 배우고 싶은 사람이 나오기 전짜기는요.

영어 잘하면서도 싸게 가리킬수 있는 과외나 학원은 여기서 얼마든지 구할수있습니다. 다만 가능한것은 한국인들한테 영어 과외를 하는것인데.. 생각보다 쉬울지도 모릅니다. 님이라면 한국인들한테 환영일듯 싶습니다 한국인이면서 노어 잘 못하는데 미국식 영어가 꼭 필요한 사람은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제일 중요한 비용인데요 학교, 거주지, 생활비, 기타 등등 비용이 일년에 얼마정도 예상하면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러시아 달라로는 도저히 계산이 안나와서요 한국돈으로 일년에 얼마정도 예상하면 되는지 알려주시면 감사 드리겠습니다.

-학교 제비용은 워낙 학교 마다 다 틀려서 말 못해드리겠습니다 제일 싼 학비는 루데엔 쪽인데 평균 2400불 정도 합니다. 엠게우는 이것보다 조금 더 비싸고 다른대학은 다들 엠게우랑 비슷한 편입니다 그중 통역대는 4500불정도를 하고 므기모는 7000불을 한참 넘는다고 하죠..

생활비는 집값에 따라 솔직히 좌우가 되기때문에.... 정확히는..
다만 평균 생활비는 집값 제외하고 평균 350불정도면 적당할것입니다. 모 아껴살면 더 줄기는 하지만요

제 친구는 250불 가지고 삽니다. 완전 비참하죠.. 가끔 예술이나 연극 하는 분들중에는 평균 5000불정도 쓰는 분들도 많습니다. 저도 한달에 500불 가지고 삽니다. 그래도 가끔 한식 거하게 먹거나 볼링 한번 치거나 좀 문화생활 하고 나면 부족해서 10불가지고 덜덜 떨때도 있습니다. 모스카바 물가 아주 많이 올랐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