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스크바 유학이라면 반드시 읽어봐야 할 정보들...
모스크바 유학이라면 반드시 읽어봐야 할 정보들...
  • 이진희
  • jinhlee@hk.co.kr
  • 승인 2005.02.12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스크바유학생회에서 퍼온 유학관련 상담글입니다.
읽어보시고, 좋은 의견 답변 많이 달아주세요

질문)
안녕하세요 뭘하나 물어볼까 해서요 이제 고등학교를 졸업하는데 대학을 바로 러시아에서 다니고 싶어요 고등학교졸업증명서만 있으면 된다고 하던데 바로 갈수있나요?

성적이 안좋으면 못가나요? 그리고 문관데 러시아 이과쪽으로도 대학을 갈수 있어요? 그리고 러시아어를 전혀 못하는데 상관이 없나요?

예비학부에서 배우면 된다고 하지만 걱정이 되네요 그리고 갈수있다면 언제 가야할지.. 되도록 이면 빨리 가서 몸으로 부딫히면서 배우고 싶네요 꼭 답변좀 해주세요

(질문)
안녕하세요 모스크바로 유학을 가려고 준비중인데요 유학비자 발급이나 초청장 발급 등등을 유학메니지먼트사에서 해준다고 하는데 보통 금액이 얼마정도 하나요?

그리고 학교마다 다르겠지만 기숙사비는 보통 얼마정도 하며 환경수준은 어떤지요. 한달 생활비는 한국돈으로 얼마정도 드는지 (기숙사생활예정)

제가 열여덟살 이제 고2 올라가는데 음악분야전공이거든요 ?
아직 어려서인지 친구문제도 걱정되는데요 저처럼 나이 어린사람들도 혼자 와서 공부하는 사람들이 있는지 .. 궁금합니다.

답변)
허군 (2005-02-06 04:46:26)

제가 갈때에는 유학원에서 55만원 받았습니다 지금은 잘 모르겠습니다 대부분 세명 투어를 이용하죠 다들 말은 많지만--;
기숙사비는 학교마다 다 틀리죠. 환경수준은 한국 생각 하면 안됩니다..
기숙사비 제외하면 한달에 평균 350불 정도면 모 그럭저럭 삽니다..
어릴때 혼자와서 음악 하는 분들 널렸습니다. 단 넘 어려서 좀 철 없이 돈쓰고 행동하는 게 문제죠. 집에 부모님 생각하면서 적당히 쓰시고 러시아에서는 사람 함부로 믿지 마십시요.

(질문)
안녕하세요, 전 미술쪽으로 유학을가려는 학생인데요. 이곳 홈페이지에 있는 학교소개를 보니 국립문화예술대학교라는곳이 제가 가려는 분야쪽으로 과가 있는 거 같아서요,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러시아어는 그쪽에 가서 배우는게 더 나은건지, 미술관련이라 포트폴리오도 준비해야 되는 건지 궁금한게 너무 많네요 ^^; 러시아에서 유학하고 계신분들 답변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전 스무살이고요 바로 러시아에 있는
대학에 입학할 생각입니다,,

(답변)
제가 미술쪽이 아니어서 대학쪽 문제는 답변을 못드리겠습니다 죄송..
다만 어차피 러시아 와서 1년 빠드팍 어학연수는 꼭 하셔야 됩니다 대부분의 대학이 그래야 본과 편입을 허락하고 생활적응을 위해서도 그게 좋습니다

(질문)
한국에서 노어과 학부를 이번 2월에 졸업하는데요..
МГЛУ 석사과정을 9월부터 시작하려 하거든요..
근데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네요..
토르플 1급을 따면 석사 입학이 가능하다는것 외에는..
현재 МГЛУ에서 공부 하고 계시는 한국분들도 많을것 같은데 어느정도나 되는지.. 그리고 특히 기숙사에 대해 궁금하거든요..
아니면 차라리 한국분들이 하시는 민박(?)형식의 홈스테이를 알아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뭐든 좋으니 МГЛУ에 대한 정보 부탁드려요!!!

(답변)
엠게엘우에 대해서는 아주 처절할 정도로 잘 알고 있죠--; 석사입학은 두가지 상황이 되야 합니다.

첫번째 노어 실력이 어느정도 바탕에 깔려 있어야 하고
두번쩨는 외국인 대깐 치꾸린나 맘입니다. 빠드팍 1년 타대학에서 하고 모 말만 잘 하면 한국에서 학부를 졸업하시면 행정상으로는 문제는 없을것 같습니다.

다만.. 문제는 실력입니다.엠게엘우의 실력과 수업은 정말 뛰어나고 빡세기로 소문 나 있습니다 (아예 사람을 잡죠 잠을 안 재웁니다 다들 열심히 공부하는거 좋아해서 왔다고 말하곤 몇년만에 다들 두손두발 들고 조용히 나갈 정도로..)

또한 외국인 학과가 말이 외국인들 전용이지 대부분이 에스엠게 소련연방국가에서 온 학생들.. 경쟁한다는것 자체가 말이 안됩니다. 거의 라드노이 이직인 애들이 노어를 배우고 있으니..

또한 노어만 배우는게 아닙니다 타 외국어를 한개 택해야 되는데 석사 입학이면 4학년 입학인데 4학년 정도면 이마 타 학생들은 영어나 불어 수준은 전문가 수준입니다. 영어나 불어 같은 타 외국어도 또한 굉장히 잘 해야 합니다. 결론은 너무 많은 욕심을 부리지 마시고 직접 오셔서 쟘 대깐과 학교 선배들과 상의 해본다음에 결정하십시요.

엠게엘우에 한국사람 아주.. 많죠. 거의 단과대학에 가까울 정도로 작은 학교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인의 숫자는 14명입니다. 복도만 나가도 한국말만 들리죠--; 베트남 몽고 중국 키르키스탄 팔레스타인 등등 전부 한국말 7,8마디는 기본입니다.

기숙사 엠게엘우의 기숙사 가격은 모스크바에서 1,2위를 다툴정도로 살벌의 극치입니다. 이번에 무려 가격을 100% 인상 시켜서 다들 나갔습니다.. 작은 방1 큰방1 욕실 화장실이 합쳐져서 한 블럭인데 (부엌 없습니다.. 공동입니다,,)작은방 인원 1,2(한명 쓸려면 말 잘하고 무엇좀(--;?) 받쳐야 합니다...)큰방 인원 2인데 한 침대당 260불입니다. 시설은 별로입니다 전화선 인터넷선 안들어 옵니다..

그리고 밑에 금. 토 ,일 마다 나이트로 변신? 하는 레스토랑이 있어서 밤마다 침대가 울립니다--; 모,, 그렇다고 다른 아파트나 하숙을 구하는것도 힘듭니다

요즘 모스크바 부동산 임대료 가격이 미쳐서 거의 어마어마한 수준입니다. 처음 와서 혼자 구한다는것도 정말 힘들고요..

님이 말하시는건 제가 보기에는 한국인 하숙인것 같은데 대부분 여행객들을 위해 전문적으로 민박을 치는곳인데 가끔 하숙생을 받기도 하죠. 문제는 가격이 상당히 비쌉니다. 평균 한달에 800불 이상합니다. 대부분 이런곳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음악을 전공하는 어리고 돈많은 학생입니다.

암튼 모스크바에서 공부하실려면 우선 주거지 문제부터 해결하시고 알아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그럼 조은하루..

(질문)
예비학부부터 시작하려고 합니다 피아노 전공인데 실기오디션 외에 또 준비해야하는것이 무엇인가요? 예비학부에서 러시아어도 가르킨다고 들었는데 그럼 러시아어는 준비하지 않아도 괜찮은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기숙사는 시설이 어느정도인지도 궁금하네여 답변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