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유학 모스크바에서 성공하는 법
조기 유학 모스크바에서 성공하는 법
  • 이진희
  • jinhlee@hk.co.kr
  • 승인 2005.02.12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모스크바로 유학을 가려고 준비중인데요 유학비자 발급이나 초청장 발급 등등을 유학메니지먼트사에서 해준다고 하는데 보통 금액이 얼마정도 하나요?

-일부 옵션을 달아서 60만원 안팎 합니다. 비싸죠? 모스크바 유학생을 동원하면 한 150~200달러면 됩니다.

그리고 학교마다 다르겠지만 기숙사비는 보통 얼마정도 하며 환경수준은 어떤지요. 한달 생활비는 한국돈으로 얼마정도 드는지 (기숙사생활예정)

-기본적으로 러시아 기숙사는 한국과 비교하면 노후하고 불편하고 그렇습니다. 대학 입학할때 반드시 기숙사는 챙겨야 하고, 모스크바 방값 혹은 하숙비가 장난이 아니기땜에 기숙사가 좋습니다. 자칫 잘못하면 기숙사 자리 못잡습니다. 한달 생활비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기숙사는 밥해먹어야 하니까 한 300~350달러, 하숙을 한다면 250달러 안팎이면 되지 않을가 싶네요. 또 이건 쓰기 나름이지요. 아껴쓰면 더 적게 들고..

제가 열여덟살 이제 고2 올라가는데 음악분야전공이거든요? 아직 어려서인지 친구문제도 걱정되는데요 저처럼 나이 어린사람들도 혼자 와서 공부하는 사람들이 있는지 .. 궁금합니다.

-예술을 하는 사람들은 혼자 오든가, 부모와 같이 오든가, 해서 생활을 합니다. 혼자 오는 사람은 하숙을 하는데 무척 비싸요. 막 선전하는 하숙집들 겉으로야 잘 해준다고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못하다는 게 일반적인 이야깁니다. 잘 판단하셔야 하지만, 일단 들어가서 서너달 살아보면 상황을 짐작하게 될테니까 그때 다른 방도를 구하는 게 좋겠죠.

방을 하나 구해 어머니와 함께 사는 경우도 많고..아예 가족이 함께 옮겨오다시피한 경우도 있구요.

허군 (2005-02-06 04:46:26)

제가 갈때에는 유학원에서 55만원 받았습니다 지금은 잘 모르겠습니다 대부분 세명 투어를 이용하죠 다들 말은 많지만--;

-세명 투어가 가장 많이 했는데, 욕도 많이 먹죠.

기숙사비는 학교마다 다 틀리죠. 환경수준은 한국 생각 하면 안됩니다..기숙사비 제외하면 한달에 평균 350불 정도면 모 그럭저럭 삽니다..

-그렇죠 기숙사비 최근에는 많이 올랐습니다. 이전에 한 120달러 정도면 됐는데, 요즘 모스크바 집값이 97년 98년 때처럼 무지막지하게 올라서, 아니 그보다 더 올라서... 대학 기숙사라는게 안전하고, 시내 중심가에 있는 곳이 많아서 비싸게 받을 수도 있다는 거 이해합니다. 하지만 대학 기숙산데 하는 느낌도 있죠.. 기숙사에 들더라도 밥은 해먹어야 하니까 한국음식 반찬 좀 준비하고 그러면 앞서 말한 것처럼 한 350달러는 있어야 겠죠.

어릴때 혼자와서 음악 하는 분들 널렸습니다. 단 넘 어려서 좀 철 없이 돈쓰고 행동하는 게 문제죠. 집에 부모님 생각하면서 적당히 쓰시고 러시아에서는 사람 함부로 믿지 마십시요.

-하하 사람 함부로 믿는 거 외국 나가면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친절하면서 모든 걸 다해주겠다는 사람 믿으면 안되요. 이건 된다 이건 안된다 하는 사람이 진짜 믿을 만합니다. 솔직히 유학에 관한 답변을 쓰지만 모든 걸 다 알지는 못하거든요. 그리고 최신 정보도 좀 어둡죠. 가능하면 현지에 잇는 유학생을 연결시켜주는 이유도 바로 거기에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