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리스크 텐 고려재생기금 회장 "IT 분야 진출 유력"
우수리스크 텐 고려재생기금 회장 "IT 분야 진출 유력"
  • 이진희
  • jinhlee@hk.co.kr
  • 승인 2005.09.19 2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경제가 주최하는 한상대회에 참가한 알렉산드르 텐 고려인재생기금회장에 대한 기사입니다.-매일경제 펌

"정보기술(IT) 업종은 러시아에서도 가장 유망한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한국 대기업들은 중국 투자에만 열을 올릴 뿐 아직 러시아에 대해 관심이 없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세계한상대회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한 러시아 고려인 사업가 텐 알렉산드르 고려인재생기금회장(55)은 "러시아 IT시장은 마치 미국 서부 개척시대와 같은 상황"이라며 "한국 기업들이 러시아 IT시장에 관심을 갖고 투자할 필요가 있다" 고 말했다.

텐 고려인재생기금 회장은 러시아 우수리스크시에서 극동지역 최대 중고차시장 , IT서비스, 건설, 호텔, 병원 등을 운영하는 우수리서비스그룹 회장을 맡고 있다. 그는 할아버지가 연해주로 이주해와 정착하게 된 고려인 3세대로 우수리 서비스그룹을 연매출 6000만달러(616억원), 순이익 300만달러를 올리는 대기업으로 키웠다.

텐 회장은 "러시아는 중국과 달리 독자 진출이 가능한 시장이지만 현지 사정에 어두운 국내 기업은 섣불리 진출하면 실패하기 쉽다"며 "현지 사정에 밝은 고려인 사업가들과 합작 형태로 진출하면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텐 회장에 따르면 현재 러시아 연해주 지역에 10여 개 한국 기업이 독자 진출했으나 모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 그는 "한국 기술과 러시아 자본을 50대 50으로 결합해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IT 분야는 아니지만 러시아 금광개발만 해도 개발사 중 40%가 미국 프랑스 등 서구기업일 뿐 한국 기업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현지 상황만 잘 파악한다면 러시아에서 한국 기업들이 잡을 수 있는 기회는 무궁무진합니다."

그가 회장으로 있는 고려인재생기금은 10여 년 전 장치혁 전 고려합섬 회장 도움으로 고려인 동포들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민간단체. 텐 회장은 지난 해 고려인복지재단 대표부를 서울 광화문에 설립했다. 이곳은 국내 기업에 러시아 시장 정보를 제공해 러시아와 한국 비즈니스를 잇는 가교 구실을 하고 있다.

이번 방한기간에 그는 넷피아 SK텔레시스 등 국내 IT업체 관계자들을 만나 기술협력 등을 추진하고 있다.

그는 "한국 기업들이 러시아 고려인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를 바란다"며 "한국 기업의 러시아 진출을 도와 IT산업 성장에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